꿈속의 꿈 - 에드거 앨런 포 시집
에드거 앨런 포 지음, 공진호 옮김, 황인찬 해설 / 아티초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이여, 당신은 내게 그 모든 것이었다,

내 영혼이 갈망한 그 모든 것,

                                       - 낙원의 당신 중에서 



단편 검은 고양이로 강렬한 인상을 남긴 에드거 앨런 포의 시집, 꿈속의 꿈!

가방을 들고 힘차게 걸어오고 있는 작가와 열린 가방 틈에서 날아오르는

듯한 까마귀가 눈길을 끌었던 흑백표지의 시집이다.

그리고 그들 뒤로 책, 원고지들을 흘렸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한채 무언가를

따라가듯 급하게 앞으로 내달리고 있는 것 같았다. 

그가 우리에게 남긴 이야기, 오랫동안 사랑받을 이야기! 


'단 한 번의 사랑, 단 하나의 사랑' 황인찬의 해설을 읽으면서 포가 우리에게

말하고자하는 사랑, 죽음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볼 수 있었다.

시가 지어진 연대나 배경에 대한 도움말과 옮긴이의 말은 포의 시를 읽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이야기처럼 다가오기도 하는 포의 시에서 꿈 속같이

닿을 듯 닿을 수 없는 절망, 어둠, 슬픔이 느껴졌다.

사랑을, 연인을, 어머니를, 희망을 그리는 그의 시임에도 처철하게 느껴지던

그의 절망, 슬픔은 수록된 그의 연보를 보고나서야 비로소 이해할 수 있었다.


몇 번이고 곱씹어가며 읽어보게 되는 꿈속의 꿈, 엘도라도, 까마귀는 한 편의

이야기 같이 펼쳐졌고, 일찍 어머니를 여윈 포의 빈 가슴을 채워주어 어머니

만큼이나 소중했던 고모에 대한 고백에 마음이 뭉클했고, 읽는 내내 절절하고

애틋하던 시 애너벨 리는 일찍 떠난 그의 아내에 대한 사랑을 떠올리게 했다. 

혼자서 내 느낌대로 읽는 것도 좋겠지만, 에드거 앨런 포의 시를 해설과 같이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따뜻한 커피를 옆에 두고 읽는 에드거 앨렌 포의 시는

슬펐고 외로웠던 그가 살다간 삶을 닮았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서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