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협상법 - 인생의 승부처에서 삶을 승리로 이끄는 협상비법
신용준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상에 소질이라곤 1도 없는 터라 고수의 협상법을 배우고 싶었다.

물론 사업가는 아니다. 일상에서 소소한 의견, 내 의사를 반영시키지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궁금하기도 했던 것이다.

그냥 선택장애라고 해야할까.

심지어 물건을 사면서 한 번도 값을 깎아본 적이 없는 터였다. 

좋은 협상을 위해서는 이익에 집중하고 주목해야한다, 특히 이익은

상호이익을 뜻한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되었다.

협상을 하지 않는 것도 하나의 협상 전략이다. 즉 협상을 포기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말의 뜻을 이제 조금은 알수 있을 것 같다.

유능한 협상가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두 말할 필요도 없이 제일 중요한 것은 협상계획 수립과 준비능력이며

협상 현안에 대한 지식도 중요하다. 그외 듣는 기술, 판단력과 지적

노력, 설득 능력, 인내심, 단호한 의사결정 능력 등이 있었다.

 

 

협상을 할 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협상을 유리하게 만들 바트나, 즉

대안을 항상 생각해야한다는 것이다.

나는 어떤 협상 스타일일까, 나의 스타일을 알고 협상에 임한다면 좋은

성과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협상 연습 문제도 있으니 어떤 스타일로 접근해야하는지 배워보자.

제시된 사례들을 보아도 협상자리에서는 서로가 자신에게 유리한 입장,

이익을 고수하기에 결코 쉽지않다.

그럴때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인내심, 감정 통제, 경청 등 48가지의

협상법에 대해서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사례들을 읽으면서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생각해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문'제해결 중심의 대화를 이끄는 방법'은 우리가 평상시 대화할

때도 도움이 되는 아주 유용한 내용이었다.

우리 속담 중에 '같은 말이라도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이 있듯이

하는 말이나 표정, 시선, 무의식중에 하는 제스처 등에도 내 생각이

담겨있음을 잊지말고 신중하게 행동해야 되겠다.

DISC 분석으로 주도형(D), 사교형(I), 안정형(S), 신중형(C)으로 나누어

지는 나의 성향도 알 수 있었다.

 

 

 비즈니스는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있는

'고수의 협상법'에서는 협상의 사례, 실전 연습의 예들도 같이

들어 있어서 초보자인 나도 쉽고 재미있게 읽을수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