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브레이커 - 세상과 온몸으로 부딪쳐 자신의 길을 찾는 소년의 이야기
파올로 바치갈루피 지음, 나선숙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첫번째 장편으로 미국 SF계를 평정해버린 '파올로 바치갈루피'의 두번째 장편소설.

갑자기 영 어덜트 계열로 나온다고 해서 조금은 힘을 뺀 이야기가 되지 않을까 염려했는데, 'boy meet girl'인 모험 소설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는 것을 제외하면 그다지 독자층에 연연한 것처럼 느껴지지는 않는다.

 

항상 죽음과 인접해 있는 선박 해체꾼인 주인공 '네일러'와 소년소녀들은, 서로간의 절대적인 신뢰를 기반으로 한 '팀'을 이루어 미래가 보이지 않는 가혹한 하루하루를 어떻게든 버티며 살아가고 있다. 초반의 에피소드에서 보여지는 팀의 끈끈한 관계는 줄곧 네일러와 아버지의 피를 나눈 부모자식간의 미묘한 애증 관계와 대치된다. 혈연보다 중요한 것이 '사람'이며 서로 지지해주고 도와줄수 있는 사이라면 그게 더 가족이라 불릴 가치가 있다는 뉘앙스가 곳곳에 새겨넣어져 있다.

 

또 하나의 포인트는, 유전자 조작으로 만들어진 반인(반인반수) '툴'의 존재다. 인간과 몇몇 야수의 유전자가 섞여 바람처럼 움직이고 무시무시하게 싸우는 거한이라는 설정자체도 이미 매력적이지만, 이 또한 소설 속에서 단순하고 강력한 메세지를 시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이 툴이 이야기하는 '반인'과 '후원자' 의 관계 역시 네일러와 아버지의 관계와는 또다른 시점에서 대비 된다.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모든것들은 연기처럼 흩어질 거짓말에 지나지 않는다'는 강렬한 표현에서는 다소 문화적 차이를 느낀다고 해도, 매력적인 이 디스토피아의 세계를 조립해가는 바치갈루피의 문장은 훌륭하다. 예를 들어 서두에서는 선박 해체 작업중인 네일러에게 밀착한 시점에서 단번에 카메라를 당겨와 폐선의 전경을 묘사하는 부분이 있다. 영화의 한장면 같은 이런 연출이 아주 마음에 든다.


마치 스팀펑크의 세계관을 가진 애니메이션 한편을 보고 있는 것 같은 바치갈루피 소설의 매력 중 하나가 바로 이런 영화와도 같은 시점이라고 생각하므로, 장편 SF소설치고는 협소한 시점이 방대한 세계관을 표현하기에는 어딘지 충분하지 않은 것 같다는 사치스러운 불만은 하나쯤 써 두자.

들리는 소식에 의하면 이미 속편이 계약되서 현재 집필중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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