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얻는 질문법 38 - 질문을 잘해야 사람이 따른다
이혜범 지음 / 원앤원북스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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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언가를 물어보면서 거들먹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질문을 할때는 습관적으로 시비조가 되는 사람도 있다. 기껏 질문해 놓고는 정작 답변을 해주면 성의없이 딴청을 부리는 사람도 있다. 본 마음은 그렇지 않은데 그저 그런 대화습관이 몸에 밴 것뿐이라고 해도, 이미 답변자의 마음은 질문자에게서 멀리멀리 달아나고 있는 중이다. 이래서는 제대로 된 커뮤니케이션은 물론이고, 상대방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기대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질문을 잘해야 사람이 따른다는 의미가 바로 이러한 것일 것이다. 상대를 배려하는 세심한 질문은, 마음을 움직여서 답변이던 인간관계던 원하는 것을 얻어낼 수 있는 최고의 비법이다.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좋은 질문을 연발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호감을 주는 대화의 원칙으로써 한번 말하고, 두번 듣고, 세번 맞장구 치라는 원칙을 이야기하고 있는 데서 보 듯, 궁극적으로는 현명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내용이다.

커뮤니케이션을 잘한다는 것은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고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을 이루어 내는 것이다. 매력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이 목적이라면 상대에게 호감을 줄 수 있어야 하고, 설득을 해야 한다면 상대의 마음을 움직여 내편으로 만들어야 한다. 질문을 잘한다는 것은 결코 청산유수와 같은 말솜씨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상대에게 호감을 주기 위한 매너있는 질문법을, 일상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좋은 예시, 나쁜 예시를 곁들여 소개하고 있다.

무인도 같은데에 갇혀있는 신세쯤 되서 타인과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불가능 한 것이 아닌 이상, 누구라도 지금보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싶다는 욕심이 있을 것이다. 그런 소망에 가까워지자면 마음을 움직이는 질문법은 반드시 익혀두어야 할 기술이라 생각된다. 꼭 정곡을 찌르는 질문으로 전세를 뒤엎는 일발필살의 변호사나 현대판 마타하리를 목표로 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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