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 대한 단편 모음집. 음악은 그때 기억을 떠올린다.


27년은 긴 시간이고 이 여행이 끝나면 우리는 헤어지기 때문이오. 이번이 우리가 함께하는 마지막 여행이라오.

(사랑하는데 해어지는 이유는 왜일까?) - P40

지금 헤어져야 하오. 그녀는 아직 그렇게 늙지 않았소. 당신도 봐서 알겠지만, 아직 아름답소. 그녀에게 가능성이 남이 있을 때 출구를 찾아야 한다오.

(한쪽의 사랑이 식은게 헤어짐의 이유이겠지...) - P43

당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충고할 수 있는거야. 어떤 시점이 지나면 인간은 자기 삶에 책임을 져야 해.

(충고는 쉽다. 책임은 어렵다.) - P54

"아직 마흔일곱이라니! 바로 그 아직 이라는 말이 네 삶을 망치고 있는 거야. 레이먼드. 아직, 아직, 아직, 아직, 최선을 다하고 있고 아직 마흔일곱이지.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너는 예순일곱이 될 거고, 그 때도 비를 피할 수 있는 빌어먹을 방 한 칸을 구하기 위해 그 빌어먹을 사람들 속에서 어슬렁거리고 있을 거라고."

(아직이라는 말보다 벌써라는 말로 바꿔 생각해야 겠다.)
- P58

나는 주위에 아무 책이나 집어 들고 넟선 소파에 깊숙이 파묻히는 것이 좋았다. 에밀리가 가고 나서 내가 한 일이 바로 그것이었다. 나는 ‘맨스필드 파크‘를 한두 장 읽은 후 20 여 분 동안 잠에 빠져 들었다.

(내가 좋아하는 행동. 거기에 제인 오스틴~!!) - P65

"문제는 내가 그렇게도 누군가를 원했다는 거야. 이 다른 나를, 내 안에 갇혀 있는 그 사람을 끌어내 줄 누군가를 말이야...

(나도 나를 끌어내 줄 그런 사람이 있으면 좋겠다.) - P87

네가 진정으로 원하는 누군가와 함께라면, 그 방의 다른 사람의 존재는 의미가 없어야 마땅해. 하지만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그렇지 않아. 방안에 있는 다른 남자들이 여전히 눈에 들어오는거야.

(사람은 한눈을 팔 수 밖에 없는 존재~~가벼운 존재) - P99

사실 젊었을 때 나는어떤 것에도 화를 내지 않았어요. 하지만 이제는 많은 것들에 화가 난답니다. 어떻게 이렇게 됐는지 나도 잘 모르겠어요. 좋은게 아니죠.

(나는 아직 화가 많진 않지만 아쉬움이 많다는...) - P141

당산같은 사람들의 문제는, 신에게서 특별한 재능을 받았다는 이유만으로 모든 것을 가질 자격이 있다고 믿는 거에요. 다른 이들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언제나 선두에 설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거죠.

(나에겐 재능이 없다. 그래도 그런사람이 부럽지는 않았었지만, 가끔 부러운 적이 있었다. 결정적으로.) - P190

"나는 문득 뭔가를 깨달았어요. 아직 들어가 본 적이 없는 정원 같은 게 저 멀리 있었어요. 그 사이에는 많은 것들이 있었죠. 처음으로 안 거에요. 한 번도 들어가 본 적이 없는 정원이 있다는 걸요."

(너의 비밀의 화원. 들어갈 수는 없지.) - P228

그렇다 해도 티보르가 사람을 기쁘게 하는 그 젊은이다운 불안과 당시 지니고 있던 조심스러운 태도를 잃은 것은 분명한 것 같다.

(젊은이디운 태도란~!!) - P24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