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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옛날 한 전래동화의 한 담화로 '쥐 나라'와 '다람쥐 나라'와에 관한 이야기를 소재로 담고있다. 서대주는 쥐 나라의 우두머리 이고, 타남주는 다람쥐 나라의 최고 권위자이다. 계절은 어느 한 겨울, 가을에는 흉년이 들어서 먹을것이 하나도 없던 서대주 족속들은 옆마을에 사는 다람쥐 족이많은 식량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그들의 모든 재산을 가지고 오기로 했다. 서대주 족속들이 열심히 작전을 짜는 동안에 타남주 족들은 잔치를 벌이고 있었다. 고생해가며 작물들을 모와서 이번 겨울에 잘 보낼 수 있는것에 대한 기쁨 때문이였다. 이때 당시에 빈곤한 사람들은 잘사는 사람들의 집에 몰래 들어와 도적질을 해서 더더욱 조심해야 하는데 이처럼 잔치를 벌이니 앞날이 많이 걱정된다. 서대주 족의 한 스파이가 이런 타남주 족들의 행위를 보고는 그대로 일러바쳤다, 서대주는 도적들에게 곧 그들이 술에 취해서 잘것이니 그때를 노려서 가져오라 했다. 정말로 곳 타남주들의 족속들은 잠을 자기 시작했다. 그 틈을 타서 도적때들은 그들의 모든 재물을 도적질 하였다. 그 다음날 일어난 타남주 족속들은 자신의 재물들이 모두 서대주 족들이 도적질 해갔다는 것을 단번에 알고는 그 마을 원님에게 상소문을 올렸다. 원님은 이 글을 보고는 수장에게 타남주를 즉시 끌고 오라 했다. 수장은 곧장 서대주 마을로 갔다. 하지만 거기서 뇌물을 받은 수장은 관아 바로 앞가지 친히 모셔갔다. 이때 당시에는 정말로 이런 말도 안되는 사건이 정말 이러났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정말로 화가났다. 또한 원님은 서대주의 잔꾀에 넘어가 죄없는 타남주가 죄를 뒤집어 쓰고 옥살이를 하게 되었다. 이 내용을 보면서 그 당시에 이러한 변을 당한 사람들이 동화로 통해서 이때 당시의 사회를 풍자하는 풍자물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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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한 아이가 비록 바보같지만 그 아이의 마음은 그 누구보다도 더 따스하고 아름답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 아이가 과연 어떻게 아름답고 따스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세한이는 고아원에서 다른 또래보다 지능이 낮고, 예의 없는 아이였다. 스님은 그 고아원에서 세한이 외에 다른 아이들 세 명을 더 입양시켜서 절로 대리고 왔다. 절에서는 불경공부를 했는데 세한이는 공부는 하기 싫고, 차라리 벌을 받고 일을 하는것이 더 행복해 했다. 아이들은 그런 세한이를 막 놀려대고 못살게 굴었다, 이 내용을 보면서 지능이 낮은 아이는 따른 아이들보다 더 정성것 보살펴야 되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일 수록 스님들께서 세한이를 더 아끼고 보살펴 주어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님들은 청소를 좋아하는 세한이를 공부 대신에 청소를 하라며 빗자루와 쓰레받이를 주셨다. 세한이는 신이나서 절에 쓰레기만 보이면 죄다 쓸었고, 학교에서까지 가지고 가서는 쓰레기를 치우고 다녔다. 하지만 학교에서 나쁜 아이가 세한이의 빗자루를 들고 튀었는데 세한이는 화가나서 그만 그 아이의 손을 물어 뜻어버렸다. 결국 세한이는 퇴학되었고, 절에서 청소나 하면서 다녔다. 하지만 즐거워 했다. 이 내용을 보면서 내가 실어하는 것을 해서 성공하는 것 보다는 평소에 꾸준히 하고 재미있어하는 일을 하는것이 더더욱 행복하게 여기는 아이같다는 생각이 든다. 또 이 내용을 보면서 나까지 행복해지는 그런 감정을 얻었고, 읽으면서 내내 웃으며 읽었다. 행복한 책은 정말로 독자에게까지 그 행복을 전해 정말로 기분이 좋고, 행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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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한 아이가 장난꾸러기에서 성실한 아이로 변화되는 과정을 적은 책이다. 과연 어떻게 변했는지 궁금하다. 

어느 여름날 한 스님이 마실을 하러 동네 마을로 내려 왔는데 그곳 아이들이 한결같이 봉구랑 같이 놀지 않겠다는 소리를 하고 있었다. 스님은 그 봉구라는 집으로 가서 마실을 하기로 결정했다. 이 내용을 보면서 이 스님은 봉구라는 아이의 버릇을 고치기 위해 갔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 아이의 집으로 가보니 봉구는 마당에서 축구를 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축구공이 지붕으로 올라가자 자다리를 가져와 공을 끄내려다 그만 떨어지고 말았다. 그 사고로 임원하게 된 봉구는 태원이 다 될때즘 병원에서 또 장난을 쳐서 코가 부러지게 된다. 봉구는 계속해서 다치고, 병원쌤들과 부모님께 혼이 나면서 정말 복을 밭지 못할까 하는 두려움을 가지게 되었다. 이 내용을 보면서 이 아이의 순수한 마음을 들을 수 있었다. 그리고 이로서 봉구가 자신의 버릇을 고칠 수 있는 아주 좋은 밑바탕이 되어서 보는 내가 더 기뻤다. 얼마 후 봉구는 그 스님께 가서 자신이 요세 격고있는 이야기들을 말했다. 스님은 그런 봉구를 다독여주고 좋은 말씀 몇마디를 해 주셨다, 그리고 드디어 봉구는 착해졌다. 이 내용을 보면서 아무리 나쁘고 버릇이 없어도 고칠 수 없는 버릇은 없다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봉구가 착한 아이가 되어서 정말 기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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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한 시인의 듣고싶어 하는 소리를 찾아 여행하는 이야기를 적은 이야기 이다. 과연 이 시인이 듣고싶어하는 이 소리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한 마을에 아주 유명한 시인이 살고 있었다. 그 시인은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돌들이 속삭이거나 나무가 말하거나 바람의 노랫소리 등을 말이다. 어느 날 한 나그네가 그 시인을 찾아가 그에게 혹시 하느님의 발자국 소리를 들을 수 있냐고 물어 보았다. 시인은 기 말을 듣고는 어이없어서 그 나그네를 쫓아 보내었다. 하지만 그 시인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그 나그네에게 미안해지기 시작했다. 자신이 아직까지 듣지 못한 소리가 있고, 그 나그네에게 실망감을 주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 후로 시인은 그 하느님의 발자국 소리를 듣기 위해 시쓰는 일을 잠시 접어두고는 이곳저곳 여행을 하기 시작하였다. 이 내용을 보면서 과연 하느님의 발자국 소리는 어떤 소리일지 많이 궁금한 생각이 들었다. 또 한편으로 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무리 미천하고 천한 사람이라도 그 사람을 박대하지 말아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인은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모든 소리를 들었지만 하느님의 발자국 소리만큼은 듣지 못하였다. 그러던 어느 겨울날 시인은 길을 가던 도중 한 눈이 안보이는 소녀와 그녀의 엄마가 하는 소리를 들었다. 그리고 시인은 하느님의 발자국 소리를 듯게 되었다. 그 소리는 아무 더러움도 없는 눈이 소복소복 내리는 소리가 바로 하느님의 발자국 소리였다. 이 내용을 보면서 나 또한 세상에 대해 많은 생각과 귀를 귀우려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요세 사회등 여러 우리나라에서 나타나는 일에 대해 무관심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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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아프리카의 중북부에 있는 말리, 니제르, 에티오피아 외의 나라들의 지리적 위치와 그 나라의 고대문화들을 써놓은 책이다. 저는 이 책을 읽고 이 각각의 나라들의 위치와 고대 문화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였다.   

  아프리카의 중북부 지방에는 '사헬지대'라는 곳이 있다. 그곳은 급속한 인구의 증가와 많은 목축업을하여 풀과 나무나 없어져 급속히 사막화 하는 곳이다. 그곳 주변에는 온통 모래난 대초원으로 이루어져 있고, 커다란 바위와 넓고 긴 강들이 많이 있다. 이곳은 자연 환경만큼이나 다양한 문화유적도 많이있다. 진흙으로 세운 이슬람 사원들과 돌로 쌓은 성벽 그리고 '루시'가 있다. 루시는 까마득한 옛날에 살았던 오트랄로피테쿠스의 화석이다. 

 말리에 있는 도시인 젠네는 금요일마다 이슬람교 신도들이 모여서 기도하는 커다란 광장은 월요일엔 물건을 팔려고 나온 상인들로 가득 차잇다. 모두 이 시장에서 자신이 필요한 물건이나 약품, 옷 등을 산다. 이곳에는 말, 염소 등도 함께 팔고 있으며 아주 다양한 물건들이 많이 있다. 또한 이곳은 도시가 강을 따라 쭉 이어져 있어 물이 부족하면 강에서 물을 길러와서 생황용수로 쓰기도 한다.  

 사막에 살고있는 사람들은 밤에는 하늘에 떠 있는 별들을 보고 길을 찾아간다. 사막에는 특별한 길이나 특징이 없어 길을 외울 수가 없고, 길을 잃기가 아주쉽다. 그래서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움직이지 않는 별이나 특이한 별자리들을 보면서 길을 찾아간다. 또한 그 사막은 낙타 없이는 갈 수 없는 아주 덥고 비혹한 땅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곳을 지나가거나 사는 사람들은 꼭 낙타를 타거나 빌려서라도 움직인다. 또한 낙타는 등 위에 있는 혹이 다 없어지기 전까지는 죽지 않고 한꺼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고는 오래동안은 물을 마시지 않고도 살 수 있어서 사막에서 생활하기에 아주 적합한 생물이고 교통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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