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3 - 빛의 대결 내일은 실험왕 3
곰돌이 co.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주)사이언피아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0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빛 하면 생각나는게 대부분 손전등 태양 등등 많은 것들이 생각이 난다. 하지만 이 책에는 이 빛에 숨에있는 쓰임이 얼마나 많은지 알려주고 있다. 빛이 어디어디에 쓰이는지 찾아보고, 원리를 파악하여 보자. 

빛은 원래 직선으로만 나아가는 성질이 있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거울을 만들 수 있게되었다. 거울은 유리뒤에 아주 어둡게 만들도록 검은색의 판이나 칠 등을 하여 빛이 반사되 다른 물체를 보여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거울은 거울을 보는 방향의 각도에 따라서 자신이 보는곳의 위치가 바뀌게 된다. 이유는 자신이 보는쪽의 반대되는 각으로 물체가 비추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만들 수 있는 것이 잠만경이다 잠만경은 주로 잠수함에 사용돼며 빛의 반사로 이용되는 것이다. 이 내용으로 빛이 반사되는 사건으로 인해 여러 실험과 실험물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실로 아는 이야기도 있기는 하지만 다시 되집허 볼 수 있게 되어서 좋다. 

빛을 이용하여 다른 에너지로 바꿀 수 있다. 간단한 실험으로는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검은색 종이에 볼록렌즈를 올려놓고 빛을 모으게 되면 열 에너지로 바뀌어 지게 되면서 종이가 타게 된다. 이 실험은 내가 초등학교 에서도 자주 하던 실험놀이중 하나이다. 열 에너지로 바꾸게 할 수 있는 또다른 실험으로는 여러가지 거울을 한 곳에 집중시켜 그곳에 음식을 데울 수 있게 된다는 실험이다. 이 실험은 해본적은 없지만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빛 에너지는 무한히 사용하여 여러가지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볼록렌즈로 종이를 태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열을 발생하여 음식을 데울 수 있다는 가능성은 커지게 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1-03-13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미있게 읽으니 실험왕 다 구입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중고가 또 나와야 할텐데 말이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