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지수집하는 날, 폐지더미에서 시드니 셀던 전집이라고 씌어진 책 한 권을 발견했습니다.어...이건 내가 갖고 있는 건데...다른 건 없나...하고 여기저기 뒤져서 일곱권을  찾아냈습니다.제3권이 없더군요.음...이 소설이 뭘까 궁금해졌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니 그 제3권이 <신들의 풍차>입니다.루마니아의 차우셰스쿠 대통령 시절 이야기인데 내가 관심을 갖고 있던 소설이지요.배경은  냉전 시대의 루마니아입니다.차우세스쿠 부부가 동유럽의 사회주의체제가 무너지면서 비참하게 죽음을 맞이했지만 냉전시기에는 나름대로 자주노선을 내세워 꽤 짱짱하던 체제를 다졌습니다.더군다나 셀던 특유의 이야기 솜씨를 알고 있는 터라 이 소설이 궁금했거든요.공짜로 얻겠구나 했는데 하필  이 소설이 빠진 채 폐지일에 나온 겁니다.아니면 폐지더미 깊은 곳에 파묻혀 내가 못찾았을 수도 있지요.

 

  셀던은 한때 영어권 작가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있는 소설가였습니다.영어권작가 하면 영국의 빅토리아 시대의 대작가들, 미국의 헤밍웨이나 포크너를 읽어야 지적인 독자로 간주할 수 있다고 여기는 이들도 있지만 실상은 셀던이 가장 인기가 있었지요.당연합니다.어떤 이들은 셀던은 너무 자극적인 설정을 한다...다소 신파적이다...등등 혹평을 하기도 하지만 별다른 준비운동 없이도 술술 읽어치울 수 있는 재미난 이야기를 펼쳐나가는 재주를 간과할 수 없을 것입니다.

 

  내가 읽은 셀던 작품 중 최고로 꼽는 것이 <벌거벗은 얼굴>입니다.이 소설은 셀던의 다른 작품과는 달리 정통 추리물입니다.반전에 반전을 거듭하여 막판에 마피아와 대결하는 결말이 볼 만합니다.셀던은 선정적이고 뻔한 이야기만 쓴다는 고정관념을 가진 이들이 읽어볼 만합니다. 이 소설은 그의 초창기 작품인데 역시 그 특유의 자극적인 장면이 많아 셀던 특유의 개성을 드러냅니다.역사물 중에는 <시간의 모래밭>이 좋았습니다.스페인의 바스크 분리주의자 이야긴데 스페인 내전 때가지 거슬러 올라가기 때문에 당시 격동의 유럽사를 되새겨 볼 수 있는 시간도 제공하지요.

 

   작품에만 신경 쓰고 작가의 이력에 무관심한 이들도 많지만 작품 이해를 위해서도 작가의 이력을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또 작가가 어떻게 살았는가를 알아보는 것 자체도 매우 재미있습니다.셀던의 이력 중 눈에 띄는 것은 그가 시나리오 작가 시절 대표작이 '내 사랑 지니'라는 것입니다.알라딘 마술램프에서 뿅 하고 이쁜 요정이 튀어나오는 드라마지요.그 요정 역을 맡은 배우는 지금 몇 살일까요? 남자 주인공이었던 토니 커티스가 1924년 생이니 그녀도 꽤 나이가 들었겠지요.

 

   우리나라에서도 지니라는 단어는 꽤 익숙합니다.소녀시대 대표곡인 '소원을 말해봐'의 가사에도  나오면서 소원을 들어주는 미인을 상징하니까요.이 지니라는 단어를 유행시킨 사람이 셀던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내  친구는 셀던의 작품 중 그리스를 배경으로 한 <깊은 밤 깊은 곳에>를 가장 재미있다고 꼽더군요.여러분은 그의 어떤 작품을 가장 좋아합니까?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하이드 2012-06-05 18: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 추억의 시드니 셸던, 학교때 진짜 열심히 읽었던 기억 나네요. 당시에 원미경 정말 예뻤을 때 주인공으로 나오는 드라마도 있었는데 말이죠. <천사의 분노> 였죠, 아마? <시간의 모래밭>도 기억납니다. <신들의 풍차>와 <깊은 밤 깊은 곳에>도 꽤 재미있게 읽었던 것 같은데, 내용은 가물가물해요. 어린 나이에 읽기에는 수위도 높아서, 이래저래 몰두해서 읽었어요. ㅎㅎ

작년엔가 시드니 셸던 전기 나와서 담아두며 옛적 생각했는데, 다시 한 번 꺼내봐야겠네요.

노이에자이트 2012-06-05 23:45   좋아요 0 | URL
원미경이 이뻤을 때면 80년대죠.어린 나이에 수위 높은 소설 읽는 것도 즐겁죠.주요 작품은 거의 읽으신듯...

셀던은 타계하기 얼마 전 자서전을 냈죠.전기도 나온 모양이군요.

transient-guest 2012-06-06 00: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게임의 여왕은 본 기억이 있어요. 그나저나 페지속에서 보물을 건지셨네요.

노이에자이트 2012-06-06 11:36   좋아요 0 | URL
게임의 여왕은 남아공 다이아몬드 광산을 배경으로 했죠.
괜찮은 책은 잘 안 나오더라고요.

jo 2012-06-07 2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저는 셀던은 마이클 샐던 밖에 모르네요. ㅠ.ㅠ 더 발전해야 겠어요.

노이에자이트 2012-06-07 22:50   좋아요 0 | URL
예.저 양반이 80~2000년대 초까지 대단한 인기를 모은 소설가입니다.아주 재밌는 소설을 썼으니 한 번 읽어보세요.

기억의집 2012-06-10 2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시드니 셀던하면 언제나 재클린 스미스가 떠올라요. 셀던의 여주인공으로 자주 나왔거든요. 그 때 미니시리즈인지 영화인지 티비에서 방송해주었는데..어찌나 이쁘던지. 한때 미녀 삼총사에서 정말 이뻣는데...재클린 스미스에게 파라 포셋이 질투를 해서 나중에 미삼에 빠졌다고 하더라구요. 저 중고등학교때 시드니 셀던 날렸었는데..아마 요즘 분들은 잘 모를거에요. 그러고보면,베스트셀러가 오랜 기간 살아남은 책은 참 드문 것 같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12-06-11 14:21   좋아요 0 | URL
파라 포셋은 이제 저 세상 사람이죠.

시드니 셀던이 워낙 오랜 기간 작품활동을 했어요.영화시나리오 쓰던 때가 루즈벨트 시절이니까 대단하죠.

30대 정도 되면 거의 다 셀던을 알던데요.

미국사람 2012-07-28 05: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셀던은 드라마로 작가 생활은 시작한 사람인데 소설은 다 삼류지만 재미 하나는 끝네줍니다.

우리로 치면 정비석 수준인데 스케일하고 뻥이 정비석하고는 상대가 안되죠.연예계 이야기에다 황당무게한 줄거리가 많지만 한번 읽기 시작하면 놓을 수가 없죠.

영어공부하는 분에게 적극 권합니다. 하지만 읽고 나서는 책꽂이에 두지말고 다 버리시길. 몇십년전 이야기지만 시드니 셀던 읽다가 중간고사를 거의 망쳐버릴 뻔한 기억이 나네요.

노이에자이트 2012-07-29 19:15   좋아요 0 | URL
내 사랑 지니가 유명하죠.
자극적인 면으로 따지자면 정비석이 못따라올 걸요.
워낙 재미있어서 단숨에 독파했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