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권위는 존경하지만 권위주의자는 존경하지 않습니다.왜냐면 권위주의자는 권위가 없기 때문입니다.권위가 있는 사람은 권위주의를 내세우지 않아도 남들이 그 권위를 존경해줍니다.권위주의자는 권위도 없는 주제에 권위자인 체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속으로는 그를 경멸합니다.그런 것을 아는지 권위주의자들은 자기의 무능력이 들통나면 더 아랫사람에게 호통을 치고 억압합니다.
권위주의자는 우둔합니다.이는 당연한 결과입니다.그는 늘 자기의 나이라든가 직책을 믿고 거들먹거리기 때문에 스스로 공부하지를 않습니다.남들이 공부하는 동안에 그는 잔소리를 합니다.이미 우둔해졌지만 그의 나이라든가 직책을 두려워하는 아랫사람들은 그 점을 지적하지 못합니다.그렇게 용감한 아랫사람에겐 당장 벼락이 떨어지니 그의 앞에선 일단 비위나 맞춰주자는 사람들이 득시글거립니다.권위주의자는 미련하기 때문에 이런 복종이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줄 압니다.
우둔함을 없애려면 부지런히 공부하고 남들의 말도 경청해야 하는데 시간만 있으면 아랫사람에게 훈계를 빙자한 잔소리만 합니다."왕년에 내가 말이지..." 를 입에 달고 살며 "요즘 젊은 것들이란..." 하면서 혀를 끌끌 차는 게 버릇입니다.당연히 우둔함이 점점 더 심해집니다.그러나 진짜 문제는 또 있습니다.이런 권위주의적 태도는 전염성이 강하다는 것입니다.권위주의자 밑에서 괴로워하는 아랫사람들이 자신도 모르게 이런 태도를 배워갑니다.권위주의가 마치 아메바 처럼 새끼를 쳐서 퍼집니다.
권위주의적인 태도를 지닌 자가 점점 많아지면 그 사회구성원은 모두 우둔해집니다.그리고 끊임없이 자기보다 약한 자를 찾아 괴롭힙니다.이렇게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성향이 권위주의의 가장 주요한 특징입니다.
세월이 지난 어느날 자신을 돌아보니 케케묵은 권위주의자가 되어 있습니다.그러면서 자신도 주변사람들을 권위주의로 물들입니다.모두가 권위주의를 권하면서 좀비가 됩니다.웃사람이 권하는 권위주의를 한 두잔 받아마시며 모두 권위주의의 악취를 내뿜습니다.
이런 일이 악몽 속에만 있으면 좋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