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나가 쓴 시나리오로 만든  드라마 중 가장 많은 시청률을 기록한 <모래시계>는 케이블 방송 등장 이전,여러 신기록을 세웠습니다.'386세대(철저히 대학물 먹은 사람들 위주의 용어)'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전에는 '모래시계 세대'라는 용어가 있었는데 <모래시계>가 광주항쟁을 연상케하는 면이 있어서 그런 용어가 나온 것입니다.하지만 <모래시계>는 광주항쟁을  다루었다는 화제 뒤에 좀 씁슬한 인상을 남겼던 것도 사실입니다.광주를 다루었으면서도 호남차별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호남에 대한 편견에 오히려 편승했기 때문입니다.악당 중의 악당 종도 역을  맡은 정성모가 진한 호남 사투리를 쓰는 설정이 바로 그것입니다.뭐 그런 거 가지고 그 난리를 떠느냐 할 사람도 있겠지만 그래도 광주항쟁을 다룬 작품에서 왜 악당 역은 호남 사투리를 쓰느냐 이겁니다. 

   또 한가지.여주인공을 맡은 고현정은 당시 자신의 고향(전남 화순)을 숨겼습니다.국민의 정부 이후 호남 출신 연예인들도 방송에서 자신의 고향을 거리낌없이 밝히지만 문민정부 때까지만 해도 호남출신은 타향에서 자기 고향을 숨기는 경우가 많았고 남자들의 경우는 타향여자와 결혼한 뒤 호적을 옮기는 이들도 있었습니다.저의 지인 중에 고현정과 동향이며 국민학교(아직 초등학교로 개명하기 전)를 잠깐 같이 다닌 남성이 있었는데 고현정의 고향이 서울이라고 적혀 있는 프로필 내용을 보고 서운해 한 적이 있습니다. 

  고현정이 한참 인기있던 1996년 경인데 서점에 그 지인과 함께 가서 새로 나온 잡지를 뒤적이고 있었습니다.역시 여성잡지를 보니 고현정 사진과 함께 소개기사가 큼직하게 나와 있었지요.그런데 고향이 서울이라고 기재되어 있는 겁니다.저는 그 지인을 불러서 "고현정이 자기 고향을 서울이라고 했소"하고 그 잡지를 보여 주었더니 그 사람 왈 "어...진짜네...분명히 나하고 학교도 다닌 뒤에 서울로 갔는데..."하고 말했습니다.고현정은 부모님도 모두 전남 출신인데 왜 그랬는지... 

  <모래시계>는 광주항쟁을 다루긴 했지만 결국은 좀 세련된 조폭드라마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했다고 봐도 되지요.그게 그 당시 인식의 한계라고 하면 할말은 없지만 광주를 다룬 작품이 악역은 호남사투리를 쓰고 게다가 호남 출신의 여주인공은 공개석상에서는 자기 고향을 숨기고...여하튼 좀 더 들여다 보면 씁쓸한 뒷이야기를 남긴 드라마입니다.은퇴와 이혼 등 다사다난한 일을 경험한  고현정은 2005년 연예계에 복귀한 후로는 다행히도 고향인 전남 화순에서 주는 명예군민증도 받는 등 고향을 굳이 숨기지 않았습니다.호남 사람들도 이제는 본적을 옮기거나 하는 일은 안 할 것입니다. 

  오락프로그램에 나와서 조폭 성대모사를 하는 연예인들은 호남 사투리를 쓰는 게 관행입니다.심지어는 호남의 20대 젊은 연예인들도 토크 쇼에 나와 고향 이야기를 하면서 건달이라든가 껌씹는 동네 형,언니 이야기를 하지요.호남 사투리를 일부러 강조하면서요.그게 얼마나 서러운 사연이 있는 호남 편견의 산물인지 잘 모르고,,, 

  의식 있는 사람들이 읽어야 한다?는 조정래<태백산맥>에도 호남 사투리가 질펀하게 나오지만 한가지 이상한 게 주인공인 김범우와 염상진은 표준말을 쓴다는 겁니다.이 사실은 많은 독자들이 그냥 넘어간 것 같은데 생각해 보면 이상합니다.왜 그런지 조정래에게 묻고 싶을 때도 있어요.<태백산맥>에서 마지막에 염상진이 동지들을 설득하면서'역사투쟁 운운...'하는 대목도 완성도를 떨어뜨리지만' 김범우와 염상진이 표준말을 쓰게 한 것 역시 이해하기 힘듭니다. 염상구는 진한 호남 사투리를 쓰는데...악역이 호남 사투리를 쓰는 것은<모래시계>와의 공통점이죠. 

  광주항쟁에서 도청을 사수하며 마지막까지 결사적으로 싸운 윤상원이 표준말을 썼을까...그의 묘지에 가서 물어보고 싶군요.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펠릭스 2009-11-22 18: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왜 출신을 숨기고,,,사투리를 할까요? 그 명답은 다 아시겠지요.문제는 무의식과 의식같은 것같습니다. 아니면 자신의 고향을 어느 싯점에서 말할 건가 등,,그때는 본적을 옮기는 경우도 있어서요. 사람의 마음은 이분법적인 것은 아니고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서류상 제출할게 아니면 상황에 따라 약간 빗대여 말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당신의 고향은 어딘가요?", "왜 묻는데요?"

노이에자이트 2009-11-22 21:12   좋아요 0 | URL
특히 호남차별이 문제가 되는 것은 전라도 좌빨이라는 용어가 다 설명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톨트 2009-11-22 1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호남출신인데, 아버지가 제 본적을 서울로 옮기면서 말씀하시더군요."이게 다 니 출세를 위해서야.." 아버지의 눈물겨운 노력에도 출세는 못했지요...

노이에자이트 2009-11-22 21:21   좋아요 0 | URL
그런 사례는 강준만<전라도 죽이기>에 많이 나오지요.그래서 호남차별문제를 다른 지역문제와 뭉뚱그려 지역차별문제가 아닌 지역감정차원으로 처리하는 것은 논점흐리기라고 봅니다.

푸른바다 2009-11-24 07:40   좋아요 0 | URL
논점 흐리기 맞습니다. 객관적인 척 하는 지식인들에게서 이러한 논점 흐리기가 많이 나타난다는 것도 안타까운 일입니다. 진중권, 유시민 모두 마찬가지지요... 과거 87년 비판적 지지와 후보 단일화로 나뉘었을 때, 사실 후자는 김영삼 지지였어요. 김영삼 지지라는 솔직한 표현을 쓰지 앖고 후보단일화라는 객관적인 듯한 표현을 내세우면서 사실은 김영삼을 지지했던 행태는 한국 지식인들의 기만성을 잘 드러내고 있지요. 김영삼이 부족하기는 하지만 김대중은 호남과 색깔론 때문에 안되지 않느냐 이런 생각은 하고 있으면서 차마(!) 말로는 표현하지 않은 것이니까요. 이를 '후보단일화'라는 말로 포장한 것은 지금 생각해도 기만적입니다. 비판적(?) 지식인들의 이러한 기만성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나지요.

'후보단일화' 논리에는 호남배제와 반북 이데올로기가 복함적으로 결합되어 있고 그 후 정치 지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찌보면 '말리는 시누이'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저는 정신분석학적 이데올로기론의 중요한 연구 대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노무현과 그를 계승한다는 세력도 이러한 이데올로기적 굴레에서한치도 벗어나지 못했다는 게 비극이지요. 민주당이 한계가 많고 민노당/진보신당도 대안이 되기에는 너무 관념적인 과격성만 있기에 중간적인 정치세력이 등장해야 한다는 논리에는 공감하지만, 소위 국민참여당 파의 논리는 '후보단일화'의 논리의 연장선상이라 씁쓸합니다. 긍정적인 비전보다는 단순히 '국민참여'나 '지역감정 극복'이라는 형식적인 측면만을 강조하고 있으니까요. 이들에게도 호남배제의 이데올로기가 여지없이 작동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들이 민주당과 얼마나 이념적으로 다른 지 저는 회의적입니다. 아무튼 이러한 이데올로기적 굴레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못한 유시민이 날선 발언으로 호남인들의 가슴을 또 아프게 하겠지요... 그런저런 이유로 이들을 심정적으로 선뜻 지지하지는 못하겠더군요.

호남은 산업화가 낳은 하나의 희생양입니다. 호남차별이라는 현상은 반북 이데올로기와 더불어 산업화 과정에서 발생한 배제의 이데올로기라고 생각합니다. 산업화 과정에서 발생한 희생양을 희생양으로 보이지 않도록 하기위한 이데올로기적인 전략이지요. 따라서 호남차별과 반북이 결합하는 것은 지배 이데올로기의 전략적 측면에서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최장집교수가 이와 비슷한 논리를 전개한 적이 있는데 단순한 소묘에 그쳤을 뿐 심층적인 연구는 진행시키지 않았지요. 그의 제자인 박상훈 씨가 지역감정에 대한 책을 냈던데 어떤 내용인지 아직 읽어보지는 못했습니다. 아무튼 현상의 원인을 보다 근본적으로 진단하고 대안을 찾아야겠지요...

유시민류와 같이 호남배제를 단순히 영호남간의 지역감정 문제로 전치시키는 '말리는 시누이'적 진단과 해법은 그가 진정 지식인인지 의심이 가게 합니다. 진정 나라를 경륜할 생각이 있다면 그렇게 얄팍하게 처신하기 보다는 좀더 진중해야 겠지요. 노무현은 최소한 유시민 보다는 훨씬 깊이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유시민만한 사람도 많지 않다는 게 한국 정치의 비극이기도 하지만 말입니다....

qualia 2009-11-23 11:05   좋아요 0 | URL
푸른바다 님의 의견에 (일부) 반대합니다. 일견 푸른바다 님의 논리와 분석과 진단은 타당하고 전반적으로 옳은 것으로 보입니다만, 현실적/실용적/상황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은, 의외로 “관념적”/현상적/표피적인 분석과 진단이 일부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푸른바다 님의 글 전반적인 논조는 일종의 전형적인 “프락치”의 전술전략적 논조를 그대로 빼닮았습니다. 이런 프락치적인 논조는, 푸른바다 님의 진정한 의도가 어디에 있든 간에, 역으로 반지역주의 세력 전체뿐만 아니라 호남권 자체의 정치 세력의 통합과 결집까지 약화시키는 것으로 작용합니다. 오히려 내부 분열을 조장하고 반목을 부추키죠. 즉 거의 현실적/실용적 분석과 비판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지역주의 세력/분단고착화 세력한테 음으로 양으로 도움이 되는 (역설적인 배반의) 논리죠. 푸른바다 님의 위와 같은 논리를 수구반동들이 아주 좋아하고 반기죠. 그러나 반지역주의자들뿐만 아니라 호남인들도 푸른바다 님의 윗글과 같은 논리는 (전적으로는) 받아들이기 힘들 것이라 확신합니다.

노이에자이트 2009-11-23 15:57   좋아요 0 | URL
콸리아 님이 푸른바다 님의 주장 중 무엇을 수용하고 무엇을 반대하는지 좀 더 명확하게 해주시면 더 생산적인 논쟁이 될 것 같습니다.두 분 다 개혁진영의 분열엔 안타까운 마음을 가진 것은 공통점인 것 같기도 하구요.최근 조문정국이 끝나니까 민주당과 친노세력간의 신경전에 겹쳐 민노 진보신당이 다시 김대중 노무현을 싸잡아 신자유주의 세력이라고 규정하면서 이명박과 차별성이 없다고 주장하기 시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요.

잘은 기억나지 않지만 최장집의 호남차별론은 반공이데올로기를 통한 호남배제를 강조한 내용이 있었지요.

푸른바다 2009-11-24 15:28   좋아요 0 | URL
그러게 말입니다. qualia님의 댓글은 '왜'에 대한 설명없이 일방적인 비난만 보이는군요. qualia님이 왜 이토록 감정적으로 흥분했는지 모르나 댓글을 다는 과정에서도 기본적인 예의는 갖추는 게 좋을 듯 싶습니다... 여기는 노이에자이트 님의 개인적인 서재고 이 글은 노이에자이트 님을 향한 댓글이었기에 qualia님과 논쟁을 전개할 생각도 이유도 없읍니다만 qualia 님께서는 아무튼 앞으로 좀더 신중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소나무집 2009-11-23 09: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질펀한 전라도 사투리를 만나고 싶다면 월간 <전라도닷컴>을 보세요.
세상의 눈길 한 번 받아보지 못한 평범한 사람들이 그 잡지책의 주인공입니다.
하지만 딱 한 번 보고 나면 정기 구독을 신청하지 않을 수 없는 매력을 가진 잡지랍니다.

http://www.jeonlado.com/

노이에자이트 2009-11-23 15:52   좋아요 0 | URL
예...저도 몇권 있습니다.섬진강 특집호가 생각나네요.젓갈 이야기도 재밌었고...작년엔가 광주 대인동 쪽으로 사옥을 옮겼지요.재래시장 르포 같은 것도 재밌구요.

쉽싸리 2009-11-23 1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범우하고 염상진은 학창시절을 서울?에서 보내서 그런거 아닌가요?
사람에 따라서 지 고향말(사투리)을 금새 잊어버리는 경우(고의건 아니건)가 있는 것 같은데요.

어떤 편견을 되도록 가지면 안되지요. 지역 편견/차별이 현재는 많이 나아지지 않았나요? 쉽게 없어지진 않겠지요.
저는 충청도(멍청도,핫바지라고도 하는)사는데요, 한편 그려러니 합니다. 호남과는 경우가 다르겠지만요.

노이에자이트 2009-11-23 15:51   좋아요 0 | URL
나아졌지요.고현정의 사례만 보더라도...꽤 오래전 저는 어떤 도시에서 전라도 놈들은 빨갱이라는 말을 듣고 주먹다짐까지 한 적도 있는 걸요.비관주의자도 많지만 인간은 차츰 차츰 개선할 수 있는 존재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