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기억에서 사라져 가는 사건이지만 작년 가을에 일본 자위대 항공막료장인 다모가미 도시오가 논문을 통해서 태평양 전쟁을 긍정하는 주장을 하여 떠들썩한 사건이 있었습니다.비교적 온건진보적인 아사히나 마이니치에선 이런 논리를 비판하면서 어느 논픽션 저술가와의 인터뷰를 실었습니다.우리나라 일부 신문에도 그에 대한 기사가 나왔지요.그 저술가는 일본 현대사 전문가인 호사카 마사야스(68세).특히 이런 저술가를 독립 저널리스트라고 하는데 그는 책을 쓰기 위해서 관련자료 독파는  물론 수많은 사람을 인터뷰하여 엄청난 노트를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왜 일본은 허망한 전쟁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끌고 들어갔나 하는 문제를 평생동안 탐구했지요.이런 일을 하는 이를 못마땅하게 보는 인사들은 자학사관이라는 용어로 비아냥댑니다.매국노라고도 하구요.호사카 씨의 답변은 간단명료합니다."나는 자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반성을 하자는 것이다.자성사관이라고 해야지." 다음은 호사카 씨를 다룬 우리나라 신문기사 중 주목할 만한 내용을 추려서 재구성한 것입니다.

  그가 저술을 위해 만났다는 사람 중에는 중일 전쟁과 태평양 전쟁에 직접 군인으로 출전한 이들이 꽤 있었습니다.그 중에는 "죄책감에 괴로웠는데 죽기 전에 털어 놓을 것이 있다"고 한 이들도 있었다네요.한 번은 전쟁 당시 중국 전선에서 중국의 민간인 수십 명을 살해한 지난 일을 반성하고 싶다면서 호사카 씨를 찾은 남성이 있었는데 호사카 씨는 그를 집에서 불러 스미다가와 제방에 데려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그 남성은 " 내 집에서 안 하고 왜 여기까지 나와서 이야기를 듣나요?"하고 물어서  이렇게 이야기 해주었다네요."신문기자 시절,어느 퇴역 일본군이 전쟁 때 수많은 민간인을 살해한 이야기를 자기 자택에서 해주었지요.그런데 취재 내내 그 집 아들이 그 이야기를 듣고 엄청난 충격을 받아서 집을 나가 버렸습니다.그래서 그 뒤로는 이런 취재는 밖에 나와 하게 되었습니다." 역사에 기록을 남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런 정도의 세심한 배려도 필요하다는 것입니다.기자를 비롯하여 글을 쓰는 이들이 곰곰 생각해 볼 대목이 아닌지요? 

  호사카가 만난 이들 중에는 정말 안타까운 사연도 많았습니다.한 번은 그에게 중국 전선에 출전했던 이가 이런 경험을 들려주었습니다."우리 부대는 게릴라들이 다시는 준동하지 못하도록 어느 산간 마을을 모조리 쓸어버리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우리는 명령대로 했고 초토화된 마을을 뒤로 하고 철수를 시작했지요.그런데 내 뒤를 어떤 아이가 울면서 따라오는 겁니다.네살 남짓 되었을까요.저는 머뭇거리면서 지휘관에게 물어보니 처리하라고 명령하는 거예요.결국 나는 명령을 이행한다면서 그 어린애를 죽여버렸는데 그 뒤로 계속해서 악몽에 시달렸습니다.전쟁이 끝나도 아이를 보는 것이 두려워졌고 심지어 늙어서 손자를 보았는데도 내가 죽인 어린애가 생각나서 안아주지도 못할 정도로 죄책감에 시달렸습니다.그런데 나중에 그 지휘관을 만났는데 그는 '내가 언제 죽이라고 그랬나...처리하라고 했지...'하는 거예요."

   신문을 통해 이 내용을 읽고 그 지휘관이라는 인간말종을 정말로 두들겨 패죽이고 싶었습니다.얼마나 뻔뻔합니까."죽이라고 그랬나...처리하라고 했지"라니요.호사카 씨가 이런 저술활동에 일생을  보내게 된 것도 전쟁 중 잔학행위를 한 병사들이 일생동안 커다란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모습을 목격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비록 미흡하긴 하지만 그런 상처도 고백을 하면서 어느 정도 치유가 되고 또 잘못된 과거사를 반성한다는 의미도 있지요.하지만 군인들에 관해서는 "군인이니까 명령을 지켜야 되지 않았는냐"하는 식의 태도가 엄존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정말 남의 일 같지가 않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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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혼 2009-01-31 1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터뷰 자체뿐만 아니라 인터뷰라는 대화의 형식과 공간 그리고 그 효과에 대한 기자의 섬세한 배려심에 마음이 숙연해집니다.

노이에자이트 2009-01-31 16: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그렇죠?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한 이야기였어요.

Mephistopheles 2009-01-31 16: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제더라..광주 관련 다큐를 하나 본 적이 있었는데. 다큐의 주제가 되는 대상이 그 당시 억울하게 죽임을 당한 광주시민이나 유가족이 아니였었어요. 의외로 그때 진압군의 허울을 뒤집어 쓴 공수여단 병사들의 지금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죠. 충격적이였습니다. 제정신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거의 없더군요. 모든 전쟁이 그런가 봅니다. 비록 승전국의 간판을 달았다고 하더라고 참전을 했던 군인들의 트라우마는 전쟁이 끝난 후에도 계속되더라구요. 자세하게 밝혀지지 않지만, 이번 이라크 전쟁 중에 탈영하여 캐다나 등지에서 망명생활을 하는 미국젊은이들이 의외로 많다네요.

"군인이니까 명령을 지켜야 되지 않았는냐" 이 부분에선 자연스럽게 '케인호의 반란'과 '크림슨 타이드', '전쟁의 사상자들'이란 영화가 생각납니다. 특히 전쟁의 사상자들은 보는동안 가슴이 답답해지더군요.

노이에자이트 2009-01-31 17:12   좋아요 0 | URL
공수부대 이야기...어디서나 사람들은 다 마찬가지인가 봅니다.훈련하는 것과 직접 사람을 죽이는 것은 다르니까요.
케인 호의 반란은 험프리 보가트 주연인가요? 교육방송에서 몇 년전에 방영하던데...미국전쟁소설이란 책을 통해서 민간인의 도덕기준이 군대의 명령과 부딪히는 문제를 다룬 명작이라고 해서 책을 찾아봤는데 번역본이 없는 것 같았습니다.영화에 대한 정보가 매우 도움이 됩니다.

Mephistopheles 2009-01-31 19:29   좋아요 0 | URL
예 험프리 보가트 주연의 영화 맞습니다. 명작 중에 명작입니다. 그리고 전쟁의 사상자들 역시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었다고 하더군요.

노이에자이트 2009-01-31 21:35   좋아요 0 | URL
험프리 보가트는 아버지도 좋아하더라구요.예전에 사하라 전차대를 텔리비전에서 하는데 아버지가 저거 어렸을 때 봤다고 했지요.

비로그인 2009-01-31 17: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조건 일본을 싫어하는 사람들이나 무조건 일본을 옹호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좋은 참고가 될 글이네요. 누군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다른의미에서 반성하는 일본인도 있었어요. 반성의 내용이란 것이 "조선과 만주 정도로 만족했어야 했다." 라고 말이죠. 이 인간하고 막말한 말종하고 함게 굶주린 맹수 우리에 먹이로 던져주면 우리 동물 친구들이 '처리'할텐데 말이에요. 호사카 씨의 지난 날의 경험과 그것을 반성할 줄 알고 배려로써 실천하는 모습이 정말 아름답네요.

노이에자이트 2009-01-31 18:07   좋아요 0 | URL
나쁜 놈은 우리나라 사람이라도 나쁜 놈이고 좋은 사람은 외국인이라도 좋은 사람이지요.파시스트 부역자도 한국인이니까,우리 부모니까...하면서 묘한 논리를 전개하는 인간말종들도 있지요.

파란여우 2009-01-31 2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미카제 특공대에 얽힌 이야기도 기억납니다. 조종사들에게 참가설문지를 돌렸는데 거기에 실명을 써 내는 것이었지요. 자기 이름을 써내는 설문지에 어떻게 참가 안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대다수가 천황에게 생명을 바치는 가미카제에 참가 한다고 표시를 했는데 그 중 어떤 조종사는 참가하지 않겠다고 설문지에 X표시를 했습니다. 물론, 이름도 썼지요. 상관에게 불려가서 사유를 말하는데 본토에는 병든 노모가 오직 무녀독남인 자신만을 기다리며 하루하루 연명하고 있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살아서 돌아갈 충분한 이유죠. 결과는 당연히 명령 불복종으로 자살특공대 최선발에 투입되었습니다. 그 전에 노모에게 편지를 보냈는데 먼저가는 아들의 불효를 용서하시고, 죄 없이 죽은 전쟁 희생자들에게는 자신을 용서하지 말라는 뜻으로 사찰에 위패를 절대 모시지 말라는 당부였습니다. 그들도 군인이기전에 한 명의 인간이라는 시선을 그 글을 읽으면서 짠했던 기억이 납니다.

일제시대의 가장 악랄한 놈들이야 일본침략자들이지만 그 앞잡이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한 조선인 부역자들의 죄과도 만만치 않게 크다고 봅니다. 해방 후 어수선한 틈을 타서 친일 부역자 처벌이 흐지부지 되었는데 그 와중에 경찰간부, 군인간부, 단체장 등 기업사냥까지 잘 해 먹었죠. 적선땅을 슬쩍 해서 재산을 불린 부역자들도 많았잖습니까.

짧지만 뜻하는 바가 작지 않은 페파입니다.

노이에자이트 2009-01-31 21:59   좋아요 0 | URL
가미카제 이야기는 참...안타까운 사연이군요.전쟁에 패색이 짙어지면서 아무리 검열을 해도 이길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짐작은 일본인들도 하고 있었고 그래서 반전사상,염전사상이 상당히 널리 퍼졌다고 합니다.전쟁이 끝나고 전범재판을 받으러 도조 히데키가 법정에 출두하는데 갑자기 나이먹은 아줌마가 "내 아들 내놔라!"하고 항의했다는 일화도 있지요.아들이 전사했다고 해요.
적산불하 과정에서 떼돈 번 일화는 소설 속에서도 나온다는데 한번 그 문제를 다룬 소설들을 집중적으로 읽어보려고 합니다.

2009-02-02 11: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드팀전 2009-02-01 04: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좀 오래전에 파농이나 라이히같은 반제,탈식민론을 접하다가 별로 생각해보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 생각을 가다듬은 적이 있습니다. '제국주의'의 라는 것이 식민국-한일역사에서는 조선에 해당하겠군요-의 사회의식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것은 역으로 식민모국의 개개인의 의식에 작용하게 되고 식민화된 인격구조를 재생산하여 통합하게 된다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제국주의 권력은 이런 매커니즘의 특성 자체를 통하여 식민모국의 개인을 제국주의의 개인으로 양산한다는 것이지요. 제국주의의 상호적 폐해에 대한 것이지요. 이런 시각에서 좋았던 것은 단순히 역사적 결과물로서 '식민/반식민'의 구조가 아니라 '제국주의' 보편이 갖고 있는- 개인을 야수로 만드는- 권력의 폭력성을 통해 그 체제 자체가 식민지이든 모국이든 공히 거부해야할 만한 것이라는 점을 일깨워 준 것이었습니다.

고등학교 야자시간에 이런 질문들 하면서 땡땡이 쳤는데..."만약 우리가 일본을 점령했다면 우리는 일본처럼 안그랬을까? " 이에 대한 제 고등학교때 친구들의 대답은 대게가 '홍익인간,백의민족의 선민사상'에 젖어 있어서인지 "우리는 안그랬을꺼야.최소한 일본처럼은 잔악하게는 말이지" 였습니다. 전 최근에도 가끔 이런 질문을 던지는데...이제 어른인 사람들의 대답은 그나마 현실적이긴 합니다. "아마 우리도 그랬겠지요. 그렇지만 당하는 것 보다는 낫잖아요." 그러면 전 슬쩍 영화 <뉘른베르크의 재판>의 예를 들면서..이야기를 풀어갑니다.^^


노이에자이트 2009-02-01 15: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기 나라의 비위를 정당화하는 논리는 어디서나 비슷하더군요.권력의 폭력성 자체를 거부하기 위해서는 약육강식의 논리 자체에 대한 부정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봅니다.그렇게 되면 당하는 것보다는 낫다는 사고방식도 청산할 수 있게 되겠지요.
뉘른베르크 재판은 스펜서 트레이시가 나오는 흑백영화를 이르는 건지 아니면 알렉 볼드윈이 나오는 색채영화를 이르는 것인지요?

드팀전 2009-02-01 17:46   좋아요 0 | URL
색채영화입니다. 리메이크판이지요. 평자들은 전작이 훨씬 뛰어났다고 하더군요. 볼드윈꺼는 좀 길기도 하지만 로맨스코드를 왜 넣었는지...웃기기도 하구요. 괴링을 연기한 브라이언 콕스는 꽤 괜찮았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09-02-02 14: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렉 볼드윈 거 교육방송에서 연속극 하듯 방영했는데 중요장면을 받아적은 기억이 납니다.단행본으로 나온 뉴른베르크 재판 관련 서적은 없는 것 같아요.

쟈니 2009-02-03 1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지휘관 '내가 언제 죽이라고 그랬나...처리하라고 했지...'이라는 글. 어우.. 정말 무섭습니다. 이런 인간들이 발을 솩 빼죠.. 알렉볼드윈의 뉘른베르크는 케이블에서 몇번 했는데, 이상하게 늘 보던 부분에서 다시 보게되더라구요. 그래서 처음부터 끝까지는 못봤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09-02-03 16:02   좋아요 0 | URL
그런 인간유형이 있습니다.죽기 전엔 못 고치는 성격이지요.
알렉 볼드윈 것은 꽤 널리 알려져 있죠.동경재판은 단행본은 있는데 영화는 없는 것 같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