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닥다리 책에 지나치게 몰두한다는 말도 듣지만 원로들의 명저를 독파하면서 그들이 인용한 고전들을 하나 하나 찾아 읽어보려고 하는 편입니다.우리나라처럼 근대학문을 수용한지 얼마 안 된 나라에선 초창기 개척자 역할을 한 원로 학자들의 저작을 한 번 봐야한다는 의무감도 있구요.경제사라는 과목은 참 묘합니다.이게 경제학도 아니고 역사학도 아니고...두 학과 모두 그다지 내편이라고 해주진 않는 것 같습니다.하지만 매우 중요한 학문입니다.초창기 우리나라 경제사를 이끈 이들  중 조기준 (1917~2001)씨가 있습니다.특히 민족자본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해준 학자이지요.저는 그의 민족자본에 대한 견해에 찬성하지 않습니다만 근대란 무엇인가를 설명하면서 우리나라의 경제사를 여러 각도에서 분석한 논문집 <한국자본주의 성립사론>은 저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이 책은 나중에 카터 에커트가 <제국의 후예>를 쓰는 데 자극을 주기도 했지요).그가 말년에 쓴 회고록에는 일제시대 일본 상지(조오치)대학에 유학갔을 때 읽은 독서목록이 있어서 재미있게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간단히 여기 소개해 드리지요. 

  물론 일제시대 때 대학생은 지금의 대학생과 다르지요.조기준 씨 역시 "당시엔 대학생이라면 큰 이상을 품었지,당장 눈 앞의 취직에 신경쓰는 이들은 주변 친구들한테 좋은 소리를 못들었다"고 했습니다.그래서인지 동서의 고전들을 읽고 학과 공부도 해당 분야의 고전 및 명저들을 독파하라는 교수들의 권유를 들으면서, 어렵기는 하지만 두툼한 책들을 통해 소양을 쌓았다는군요.그는 독일에 가서 철학을 하려고 상지대학을 갔습니다(당시 그 대학의 학생모집 광고엔 졸업 후 독일유학의 길이 있음이라고 써 있었답니다).예과 시절은 독일어 공부에 몰두했는데 독어는 일주일에 12시간,두사람의 일본인 교수와 세사람의 독일인 교수가 있었는데 독일인 교수들은 학생들이 알아듣던 말던 무조건 독일어로만 강의를 했답니다.일인 교수들은 문법과 해석 담당이었는데 그 중 한 교수는 유명한 독일인의 명문 몇구절을 갖고 와서 다음 시간까지 무조건 외워오라는 숙제를 내줬고 그 덕에 조기준 씨는 그때 외웠던 파우스트,독일 국민에게 고함 등의 구절들을 평생 기억했다고 합니다. 

  학부는 철학이 아닌 경제학과를 선택,사회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서였다네요.당시 상지대학엔 마르크스 경제학,근대 경제학 모두 쟁쟁한 교수들이 있었다고 합니다.도다 교수는 경제원론을 담당하면서 마르크스 경제학을 소개했는데 마르크스의 <경제학 비판><자본론>을 추천했고,기무라 교수는 근대 경제이론을 소개하면서 멩거<국민 경제학원리>제본스<경제학 원리>왈라스<순수경제학요론>을 추천했습니다.크라우스 교수는 베버의 <프로테스탄트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을 반박한 논문으로 유럽에서도 명성이 있던 학자로, 화폐론을 강의....이런 교수들의 지도를 받으면서 케네<경제표>아담 스미스<국부론>리카도<경제학과 과세의 원리>는 물론,마르크스의 주요저작을 비롯,마샬,멩거,왈라스의 고전적 저작들을 탐독했는데,이런 저작들은 당시 경제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적어도 한번은 읽어보는 것이 의무요,상식으로 되어 있었고,그 기초공부 위에서 어떤 학파를 선택하여 더 깊이 연구하느냐 하는 것은 학생자신이 결정할 일이었다고 합니다.특히 고전파 경제학자들의 저작은 통독해야 했다고... 

  2,3학년에 이르러서 조기준 씨는 경제사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그 당시 독서목록---좀바르트<현대 자본주의> 베버<사회경제사><프로테스탄트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쿠리셔<일반 경제사> 모르간<고대사회>엥겔스<가족,사유재산,국가의 기원>....베버의 저작은 문장도 어렵고 내용도 어려워서 이해하기 힘들었다네요.1930년대 일본에는 마르크스 경제학이 학생들의 관심을 모아서 조기준 씨도 카우츠키,힐퍼딩,룩셈부르크의 저작들을 탐독했답니다.1942년에 대학을 졸업하고 만주국에서 일하는 중 해방을 맞았는데 자세한 이야기는 그의 회고록이 있는 1997년 신동아 3월호 4월호를 참고하시길...

 역시 초창기 경제학 원로인 신태환 씨의 회고록을 봐도 당시 대학생들이 무슨 교육을 받았는지 나와 있는데 입이 떡 벌어질 정도의 어마어마한 공부를 시키더구만요.이런 원로들의 학창시절 공부편력기를 보면 비록 일제시기이지만 민족을 초월해서 사제지간의 정을 느끼게 해준 일본인들이 등장하여 가슴이 찡할 때도 있습니다.그리고 노학자들이 읽은 책의 목록을 경제사상사나 경제학사에서 하나 하나 찾아보는 재미도 있지요.아니...이런 책을 직접 읽었단 말인가...하면서요.알라딘의 동무들도 조기준 씨의 이 독서목록을 보고 분발해서 공부합시다.그래도 70년 전 일본의 수준은 넘어야하지 않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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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그인 2009-01-17 17: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읽다 보면 예전엔 20대 초중반만 해도 저서를 내거나 무언가를 남기곤 했는데 난 저 나이 때 뭘했나 돌아보면 부끄러울 때가 많죠. 확실히 공부하는 질과 양이 달라요.

노이에자이트 2009-01-17 2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데이비드 리카도는 온천에 휴가갔을 때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을 읽고 나서 나도 경제학을 공부해야겠다고 결심해서 <경제학과 과세의 원리>를 썼다고 합니다.온천에서 국부론을 읽었다는 것도 대단하죠.더군다나 학계와는 무관하게 10대때부터 사업에 뛰어든 사나이였는데도요.

마늘빵 2009-01-17 2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공부가 쉽지 않습니다. 이 정도는 해야겠다 싶은 목록과 커리큘럼이 나름대로 서있음에도 그 시작조차 하기가 쉽지 않아요. 주중에는 일한다고, 주말에는 또 만남 혹은 혼자만의 휴식을 취한다고 이러고 있으니 - 오늘도 어제 내내 달리다가 새벽에 들어와서 또 내내 잤는데 - 공부연은 따로 있나 하는 생각도 합니다. -_-

노이에자이트 2009-01-18 01:00   좋아요 0 | URL
도서목록을 마련했다는 것 자체가 절반은 한 거죠.짜투리 시간이라도 허투루 보내지 않으면 되었지 시간을 얼마 할애하느냐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람혼 2009-01-18 03: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자주 가는 한 서점, 그 서점을 50년 가까이 지켜오신 선생님 또한 상지대학 독문과 출신이신데요, 그 시절 '공부'하던 이야기를 가끔씩 전해들을 때마다 현재의 제 자신이 부끄러워질 때가 한 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채찍질이 되는 좋은 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09-01-18 15:57   좋아요 0 | URL
상지대학의 히리가나 발음이 조치대학일 겁니다.그런데 요즘은 그 곳 학생들이 무슨 책을 읽는지는 저도 잘 모릅니다.아마 옛날 같이 하지는 않을 거라고 봅니다.그 분은 공부를 제대로 하신 모양이군요.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후애(厚愛) 2009-01-18 1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부를 해 볼까 많이 생각을 하면서도 실천에 옮기는 것은 너무 힘이 드네요. 무엇보다 이곳에서 책을 구하기에는 책값이 만만치가 않을 뿐더러 무슨 책부터 구입을 해서 공부해야 하는지 고민도 되고요. 그래도 아직도 공부 하고픈 욕망은 든답니다.

노이에자이트 2009-01-18 15:56   좋아요 0 | URL
무슨 공부든지 다 마찬가지입니다만 경제...라는 단어만 들어도 두드러기가 나는 사람이 많다고 하죠.저도 어려워 끙끙대고 있습니다...저는 요즘 경제사와 경제이론 계급론을 종합적으로 보려고 해요.그런데...미치고 환장할 정도로 어렵네요.저는 헌책방이나 고물상,아파트 폐지수집일에 책을 구하니 돈은 그렇게 많이 안 듭니다.학계 최신 동향은 신문의 주말 독서란이나 학술계간지,특히 역사비평을 통해서 알고 있습니다.

가시장미 2009-01-19 16: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히 알라딘 동무도 공부를 해야하는데, 출산이 코 앞이라 앉아 있는게 힘들어서 어려운 경제 책은 눈에 잘 안 들어와요. -_ㅠ 그래도 <자본론> <국부론> <프로테스탄트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은 예전부터 읽으려고 노력했던 책들 중 하나라 반갑네요. 읽으려고 노력은 했었으나 공부를 했다고는 말할 수 없기에 다시 읽으면서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드네요.

참 조심해야 할 부분이.. 이런저런 쪼가리글만 읽고 그와 관련된 리뷰나 해설만 읽어보았던 책들에 관해, 그 맥이나 핵심을 알고 있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마치 읽은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나도 모르게 그 책에 대해서 이야기 나오면 막~ 아는 척 하고 싶어지고 ㅋㅋ 그러다가 무식한 게 들통나서 창피했던 적도 있는데, 어려운 고전을 끝까지 읽고 그 책에 대해 자신만의 해석과 철학을 갖는다는 게 참 어려운 일이더라구요. 그래도 그 과정이 있어야 공부를 했다고 말할 수 있겠죠? :)

노이에자이트 2009-01-20 16:35   좋아요 0 | URL
프로테스탄트...는 은근히 교회사에 대한 지식까지 요구하는 책이라서 힘들더라구요.그래도 책은 얇은 편이라 부담이 덜하지만 국부론만 해도 엄청나게 두툼하죠? 그래서 안 읽는 책으로 유명하죠.저도 다른 해설서 보다가 그 인용한 구절만 찾아보는 정도예요.

쟈니 2009-01-19 17: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에 나온 책들을 보니,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막 생깁니다. 늘 시간탓을 하는 제 게으름을 한번 더 뒤돌아보기도 하고.. 예전에 경제학자 이야기를 읽었는데, 리카도가 참 매력있는 학자로 다가왔습니다. 저는 경제학자들 중에서, 리카도와 마샬이 관심이 갑니다. 하지만, 정작 이들의 책은 읽지 못했네요. 아담스미스의 국부론도 건드리기만 하다가 결국 못읽고.. 마음을 다잡아야겠군요.

노이에자이트 2009-01-20 16:37   좋아요 0 | URL
고전파 경제학자 3걸-스미스,리카도,맬서스-는 인간성도 참 좋았다고 하죠.리카도와 맬서스는 학설 가지고는 싸웠지만 개인적으로는 참 친했다고 합니다.처음엔 학술논쟁으로 시작하다가 나중엔 인신공격으로 번지는 사례는 외국도 많은데 그들은 참 인격이 된 것 같아요.

Mephistopheles 2009-01-19 1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부와 저는 상극 중에 상극입니다..^^

노이에자이트 2009-01-20 16:37   좋아요 0 | URL
하하하...뭘 그런 말씀을...저도 메피스토펠레스 님에게서 많이 배우는 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