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혁명을 옹호하는 이들은 아무도 없는 듯합니다.한때는 유럽이나 미국의 지식인 중에도 옹호하는 이들이 꽤 있었다는데 이젠 찾아보기 힘듭니다.문화혁명은 재앙이었고 지식인들의 지옥이었으며 중국 현대사에서 잊어버리고 싶은 시기였다고 중국인들 스스로가 이야기합니다.더군다나 최근에 중화사상으로 새로운 무장을 하고 있는 중국정부는 공자 살리기에 열중하고 있으니 당연히 반 공자 캠페인이 절정에 달했던 문혁시기는 덮어버리려고 애를 쓰고 있습니다.그렇지만 제대로된 문혁평가는 시작해보지도 않은 것 아닌가요? 지금처럼 문혁을 매도하는 것은 중국 공산당의 관제해석을 지나치게 추종하는 분위기에 묻힌 결과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요즘 우리나라에도 알려지고 있는 한사오궁은 "문혁은 극단적인 폭력도 있었지만 당과 간부의 권위주의에 저항하는 기층민의 해방운동의 성격도 있었다"했습니다.당시 세계를 휩쓸던 68혁명의 한자락을 차지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게 만드는 말입니다.특히 문혁을 계기로 중국에선 큰 절하는 풍습이 없어졌다고 합니다.예전 뉴스에서 보았습니다만 등소평이 살아 있을 때 큰 홍수가 진 마을을 친히 방문했는데 현지 주민 그 누구도 등소평과 악수하면서 두 손을 잡거나, 악수하면서 고개를 숙이는 사람을 볼 수 없었습니다.제가 이런 모습을 굉장히 관심을 가지고 보기 때문에 지금도 기억합니다.권위주의 관행이 거의 사라졌다고 해도 좋겠죠.
지금 문혁에 대해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책들은 소설이든 역사책이든 모두 문혁은 지옥같은 수난의 시대였다는 평가 일색입니다.해리슨 솔즈베리<새로운 황제>에 나오는 주덕이나 류소기의 수난을 읽다 보면 그들이 불쌍해서 눈물까지 날 지경입니다.주덕은 미국의 아그네스 스메들리가 높이 평가한 남자 아닙니까.그녀의 주덕 전기인 <위대한 길>은 구식 군벌이 공산주의형 인간으로 변해 어떻게 새 사람이 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전기였는데...그 주덕이 홍위병들에게 조리돌림을 당하고 두들겨 맞고...류소기와 그의 부인 왕광미의 수난도 유명하지요.역시 주자파로 몰린 등소평은 그 가족들까지 고난을 당해 그의 딸이 결국 불구의 몸이 되고 말기도 하구요.우리나라에도 팬이 많은 신영복 씨가 번역한 <시인의 죽음>,<사람아 아.사람아> 역시 문혁 당시의 어두운 모습을 그린 책입니다.영어권에 널리 알렬진 니엔 쳉<생과 사>역시 문혁당시의 악몽같은 생활을 그린 자서전적인 이야기지요.패어뱅크스의 <중국사>엔 이 <생과 사>가 문혁 당시의 상황을 잘 묘사했다고 참고문헌으로도 나와 있습니다.연변 지식인중에 우리나라에도 널리 알려진 김학철 씨가 자신이 문혁 때 당한 수난을 그린 <20세기의 신화>역시 문혁은 광기어린 소동이었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여하간 문혁은 괴로운 시기였다는 책은 차고 넘칩니다.
문혁 비판은 반드시 4인방 비판을 동반합니다.특히 강청은 못된 여자의 상징처럼 등장하지요.그런 강청을 인터뷰해서 책으로 펴낸 것이 록산 위트케<강청>입니다.30년 전에 태창문화사에서 펴냈습니다.예전 광주에 미국 문화원이 있을 때 거기서 이 책의 원저를 봤는데 저자인 록산 위트케의 사진이 뒷표지에 한가득 있었습니다,굉장한 미인이었죠.미모자랑을 하고 싶어서 그런 사진을 책표지에 실었을까요? 그럴 만한 자격이 있는 것도 같았습니다.이젠 할머니가 되었겠지요. 에드가 스노가 모택동을 만나 인터뷰하여 1930년대의 고전인 중국의 붉은 별을 썼듯이 위트케 자신은 강청을 인터뷰하여 불후의 명저를 남기려는 야심이 있었다고 합니다.하지만 그렇게 되지는 않은 것 같군요.이 책은 강청의 전기이긴 하지만 문혁의 정당성을 논리적으로 밀고 나가는 책은 아닙니다.강청의 입을 빌린 일종의 해명이라는 성격은 있지만.
문혁을 가장 옹호하는 책 중에 한수인<모택동 전기>김자동 역 일월서각 1986가 있습니다.우리나라에서 나온 모택동 전기 중엔 가장 두툼한 분량을 자랑하는 책이죠.4권으로 나왔는데 전부 합해 1000쪽 가까이 됩니다.지금은 글씨를 크게 해서 쪽수를 늘리지만 이 책이 번역될 때만 해도 출판계에 아직 그런 잔머리가 없었을 때였죠.빽빽한 글이 박힌 자세한 전기입니다.몇 년전 나온 장융,존 홀리데이 공저의 모택동전도 한수인의 전기보단 얇습니다.한수인은 평소에도 모택동을 존경한다고 말했던 마오이스트.그런 그녀인만큼 모택동은 물론 문화혁명도 호의적으로 묘사했는데 특히 주자파를 냉혹하게 비판하고 4인방을 혁명의 옹호자라고 띄워주는 묘사를 책의 곳곳에 넣었습니다.게다가 티벳의 달라이라마가 CIA의 주구였던 사실도 간략하지만 지적했습니다.이건 사실이지만 달라이라마 열풍이 대단한 우리나라에선 혹시 어떻게 받아들일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온통 문혁의 부정적인 면만 그린 책들의 홍수 속에서 한수인의 이 모택동 전기는 특이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그런데 이 한수인이란 여성은 우리나라 사람에게도 전혀 생소한 인물은 아닙니다.옛날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작가가 쓴 원작을 영화화한 작품 하나를 기억할 수 있을 겁니다.지금은 저 세상 사람이 된 후라이 보이 곽규석 씨가 있었습니다.한때 전국 노래자랑 사회자이기도 했는데 이 분의 애창곡이 앤디 윌리엄즈의 사랑은 아름다워라입니다.이 노래는 영화<모정>1955 의 주제곡인데 이 영화가 한수인의 자전적 소설을 영화로 만든 겁니다.한수인 역은 톱스타인 제니퍼 존스가 맡았고 그녀의 애인은 역시 톱스타인 윌리엄 홀덴이 맡았습니다.홀덴은 수용소 영화의 고전인 <제 17포로수용소>의 주연을 하기도 했죠.한수인은 중국인 혼혈의 백인입니다.그의 애인은 영화에서 나왔듯이 한국전쟁 취재 중 전사하지요.영화 역시 그 애인의 전사 소식을 듣는 장면이 끝부분에 나옵니다.슬픔에 잠긴 제니퍼 존스가 언덕 위에서 애인을 그리는 장면에서 앤디 윌리엄즈의 노래가 나오지요. 재밌는 것은 한수인은 마오주의자인데 이 영화에서 중국 공산당원으로 나오는 이들은 불쾌한 인물로 그려진다는 것입니다.저 역시 한수인의 모택동 전기를 읽기 전엔 한수인이 반공주의자인지 알았습니다.장개석 지지자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으니까요.그녀가 마오주의자인 걸 알고 난 뒤 그 영화를 다시 볼 기회가 있었는데(케이블에서 가끔 방영합니다) 묘한 기분이 들더군요.그 영화가 나올 때는 반공주의자였나? 하는 추측도 해봅니다만 글쎄요.알 길이 없네요.그녀의 또 한 작품은 역시 중국현대사를 배경으로 하는 <소설 중공 30년>이 있습니다.중공이라는 명칭이 있던 80년대에 번역되었기 때문에 번역서 제목에 중공이 들어갑니다.국공내전 말기에서 문혁까지의 중국사를 그린 역사소설입니다.이 책은 절판되었고 저 역시 헌 책방에서 찾아냈습니다.
중국공산당의 관제해석이 아닌 제대로 된 문혁평가를 한 번 해보고자 합니다.제가 가지고 있는 책들 역시 문혁에 비판하는 책들이 대부분인데 다행히 한수인의 모택동 전기가 어느 정도 균형을 잡아주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보고 있습니다.최근 조반파 홍위병이었던 천이난이 <문화대혁명 또다른 기억>장윤미 역 그린비2008을 썼는데 홍위병에게도 할 말이 있다는 생각을 책으로 썼다고 하네요. 새로운 문혁해석의 문을 열 것도 같습니다.저는 전자우편 주소에 ZAOFANYOULI를 쓰고 있을 만큼 중국 문화대혁명을 비롯한 중국사에 관심이 많으니 예의 주시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