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고등학교 교칙 중 희한한 게 한 두 가지가 아니지만 같은 학교에선 이성 교제를 못하게 하는 곳도 있어서 참....별 짓을 다하는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그게 뭐 자랑이라고 도전 골든벨 프로그램에 나와서 자랑하는 교장도 봤다.참 나이값도 못하는구나...하고 생각했다.그래서 학생들을 시험 잘 보게 한다 이거지...학부모들도 원한다고...하기야 교사와 학부모가 굳게 연대해서 학생들을 쥐어짜서 아침부터 저녁 늦게까지 참고서 문제집 달달 외우게 해야지...감히 무슨 이성교제야!어린 것들이 건전치 못하게...이런 거룩하신 제자 사랑,자식 사랑이렷다.눈물겹다.
성적올리기 위해선 때려서라도 가르쳐야 한다는 사고방식이니 학생커플을 용납 못하는 사고방식이 나올 수 밖에 없다.공부 못하는 사람도 얼마든지 다른 방식으로 인간답게 살 수 있다는 생각을 못한다.성적만이 지상가치라고 세뇌받아온 학생들은 대학생이 되어서도 그 틀을 못 벗어난다.이래서야 학력 콤플렉스가 독선적 종교보다도 더 해악스럽다.청소년 보호라는 명분하에 온갖 규제와 통제가 횡행한다.그리면서 어린이나 청소년은 순수해야 한단다.순수해야 할 아해들?(서른이 갓 넘을까 말까 한 젊은 기자가 고교생이 나오는 기사를 방송하면서 우리 아이란다)이 무슨 사랑이고 이별이냐 하는 사고방식은 어린이나 청소년도 나름대로의 인생 희로애락이 있다는 사실 자체에 눈을 감는다.그래서 그들을 위한 책도 순수!!!해야 하니 사회의 어두운 면을 다루어서는 안된다는 주장으로 연결된다.
박홍규 씨를 또 등장시켜야겠다.이 양반은 전기작가이기도 한데 독일의 소설가인 에리히 케스트너 전기도 썼다.케스트너는 교사생활도 해본 작가이다.그래서 학교를 다룬 작품도 장기인데 역시 국내에도 제일 많이 알려진 작품은 <하늘을 나는 교실>이다.국내엔 머리말이 있는 번역본과 없는 번역본이 있는데 있는 것이 좋다.왜냐면 머리말 두 개 중 두번 째 것이 주옥같은 내용이라서.그는 어느 작가가 어린이용이라며 쓴 작품을 보내준 것을 읽다가 중도에 못 읽고 팽개치는데 그 이유를 든다.인용해보자.
...그 작가는 자기 책을 읽는 어린이들에게 어린이란 늘 명랑하고 이루 말할 수 없이 행복하기만 한 존재라고 믿게끔한다.그 엉터리 작가는 어린 시절이 최상급 케이크 반죽으로 구워지기라도 한 것처럼 글을 쓰고 있다.왜 어른들은 자신의 어린 시절을 잊어버리고 어린이들도 때로 슬픔과 불행을느끼기도 한다는 사실을 전혀 모를까? 이 참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당부하건대,여러분은 절대로 어린 시절을 잊지 말기를! 나와 약속! 맹세하죠? 망가진 인형때문에 흘리는 눈물과,좀 더 자라서 친구를 잃고 흘리는 눈물은 둘 다 차이가 없다.무엇때문에 슬퍼하든,우리 인생에선 결코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중요한 것은 얼마나 슬퍼하는가이다.하느님께 맹세컨대,어린이들이 흘리는 눈물은 결코 어른이 흘리는 눈물보다 작지도 않거니와 때로는 어른들이 흘리는 눈물보다 훨씬 무겁다.그렇다고 오해는 말기를! 우리는 쓸 데 없이 나약하게 굴어서는 안된다.내 뜻은 다만 슬퍼할 때도 정직해야 한다는 것이다.철두철미하게 정직해야 한다.....
어린이들도 이럴 진대, 중고교생들에게 "어린 것들이 무슨 사랑이야!! 그런 쓸 데 없는 짓할 시간에 영어단어라도 한 개 더 외워라! "하는 잔소리나 할 줄 아는 어른들은 필히 읽어보면 좋을 글이다.하기야 개구리의 특권은 올챙이 시절을 모르는 척할 수 있는 거 아니냐고 당당히 외치는 인간들에겐 이런 글이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이 머리말만 봐도 박홍규 씨가 왜 케스트너 전기를 썼는지 알 것이다.참고서와 문제집 푸는 것만 공부라고 생각하는 어른들이라면 나보고 "왜 가만히 있는 애들에게 바람을 넣느냐!!!"면서 눈을 부릅뜰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