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교수인 박홍규 씨는 특이하다.법학 교수인데도 수험법학 교재보다는 광범위한 인문사회교양 서적을 쓰거나 번역하는 데 더 열심이다.특히 그의 글을 보면 아나키즘을 상당히 좋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윌리암 고드윈 전기를 냈고 우리나라엔 거의 잘 알려지지 않은 우크라이나의 아나키스트 마흐노를 소개하기도 했다.사법시험이나 공무원 시험을 보려고 법대를 지망한 학생들이 박 씨를 좋아할 것 같지는 않다.더군다나 그는 경향신문에다가 한나라 당을 비판하는 글을 기고하고 있다.보수성향이 강한 지역에서 살면서도 그런 식이다.진짜 쓴소리 전문이다.권위주의적인 이 나라의 관행에 대해서는 그의 펜 끝이 용서없이 찌른다.

   아나키즘은 무정부주의라고 번역하면 안 된다,자율주의라고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그가 우리나라의 제도권 교육의 통제와 억압을 그냥 지나칠 리 없다.아나키스트 교육운동을 하면서 남녀평등,반전평화,모든 계급의 학생들이 똑같은 교실에서 공부하기,체벌 엄금 등을 실현하는 모던 스쿨을 통해 열성적인 활동을 하던 프란시스코 페레(1859-1909).그의 생애를  그린 전기를 박 씨가 쓴 것도 놀랄 일은 아니다.더군다나 번역서 제목도 눈에 띈다.<꽃으로도 아이를 때리지 말라>(우물 깊은 집2002).연기자 김혜자 씨도 같은 제목의 책을 썼는데.

    페레가 살던 시대의 스페인은 전제정치에다가 보수적 가톨릭의 교권주의가 교육을 지배했다.학교는 거의 다 성직자들의 도그마를 주입하는 곳이었고 체벌이 일상적이었다.남녀공학이 금지되었으며 공화주의사상을 선전하는 것은 지옥에나 갈 일로 간주되었다.프랑스에서 몇 년 살면서 드레퓨스 사건을 목격한 그는 자신이 드레퓨스 같다고 느꼈고 공화주의 사상으로 무장하여 귀국한다,하지만 공화정체가 등장하면서 예전의 운동가들이 권력 맛에 취해 실망스런 모습을 보이자 점점 아나키즘을 받아들이면서 자율적인 인간,기존의 사상에 반항할 수 있는 인간을 만드는 교육을 해보고자 모던 스쿨을 만들게 된다.교사가 체벌을 가하는 것은 물론 폭언도 금하게 하며 획일적 교육을 없애기 위해 단일 교과서도 없이 수업을 진행한다.경쟁을 위한 시험도 없다.자연과 동물을 사랑하게 한다.페레는 투우 금지론자였다.그 결실은 20세기 말에 실현된다.그가 비명에 가고 난 한참 뒤,그가 활약하던 바르셀로나 지역이 투우를 금지한 것이다.

   반 교권자였던 그를 가톨릭 교회가 좋아할 리 없다.1909년 모로코에서 일어난 해방운동 진압이 뜻대로 안 된 스페인 정부는 기혼남성까지 징집하려는 계획을 세운다.반전 평화사상가인 페레가 반대운동에 나선 것은 당연한 일.결국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던 정부와 교회는 이를 기화로 페레가 국가 변란 음모를 꾸몄다며 체포하여 총살형에 처했다.그 장소가 바로 몬주익.황영조가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달리던 곳으로 유명한 바로 그 곳이다.

  나는 박홍규 씨를 통해 페레를 처음 알았다.학교체벌과 획일적인 교육에 반감이 컸기에 그의 교육사상은 단번에 나를 사로잡았다.그런데 페레에 관한 책은 나온 것이 그 한 권 뿐.아쉽기 이를 데 없다.체벌 반대로 유명한 또 한명의 교육사상가 이탈리아의 돈 보스코(1815-1888)는 그런 면에서 공부하기가 한결 낫다.그가 가톨릭 성직자라서 그런지 가톨릭 계열 출판사에서 전기가 몇 종 있고 그의 회고록도 다 번역되어 있다.그리고 알만한 사람은 다 알지만 종교전문 출판사에서 내는 인문사회과학 서적은 값이 괜찮다.10000원이 안 되는 사상서도 많고 소설도 5000원 내외면 살 수 있는 것이 많다.

  돈 보스코 역시 학생존중을 강조한다.교사는 학생을 사랑하는 것 뿐 아니라 학생들 자신이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해야 한다고 지적한다.오로지 사랑! 성직자이기에 가톨릭 교리를 강조하는 것은 그런다 쳐도 권위주의를 배제하고 어린이와 청소년을 동등한 인격체로 대해야 한다는 그의 교육관은 나를 단번에 사로잡았다.하지만 나는 그의 생애를 자세히 알기전엔 가톨릭에서도 진보파로 알았다.진보적인 교육관의 소유자이니 마치 해방신학자 같은 인물이 아닐까 생각한 것.그러나 그는 정치이념으로는 거의 보수반동에 가까웠다.학생을 그렇게 사랑한 인물이 왜....하지만 어쩌랴.1848년 이후 전 유럽을 휩쓸던 혁명의 물결은 약소민족의 해방운동으로 이어졌다.이탈리아엔 오스트리아의 압제를 타도하기 위해 카부르,마치니,가리발디가 운동을 시작했다.여기에 로마 교황청은 방해공작을 시작했는데 돈 보스코는 철두철미하게 교황청과 가톨릭 교권을 옹호하는 인물이었다.교육사상가로서 거의 비슷한 사상을 가지고 있던 페레와 보스코는 여기서 정말 극명한 대조를 보이게 된다.그러나 나는 보스코가 그런 반동사상을 갖고 있다고 해서 그를 싫어할 수는 없었다.그의 회고록이나 전기에는 이상하게도1848년 이후 이야기의 분량은 적다.그 사연을 알 것도 같은데...

  박홍규 씨는 교사들을 상대로 강연을 한 적이 있었는데 체벌반대를 주장하면서, "교사의 인권도 중요하지만 교사가 학생인권을 억압하는 가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하자 교사들의 반박이 대단했다고 한다.현장을 모르는 이상주의자의 잠꼬대 정도로 간주했나보다.사람이라는 게 그렇지 않은가.나도 알고 보면 피해자야....하면서 자기 합리화를 하며 살고 있는데 갑자기 누가 나타나서 너도 가해자가 될 수 있어! 하고 지적하면 심기가 불편해지는 법.박 씨는 교육현장의 억압과 교사의 통제가 사회의 억압구조를 지탱해주는 버팀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그는 교육이라는 단어도 잘못되었다고 주장한다.가르쳐서 키운다? 진정한 사랑은 학생이 스스로 자라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하기야 교육이라고 하면 우선 학생을 관리하고 통제할 생각만 하는 이들에게 이런 말이 무슨 소용있으랴.부모와 교사의 억압,그리고 이를 합리화해주는 효도 이데올로기,군사부일체 이데올로기.

   체벌,폭언,강제적인 두발 검사....그래서 이런 말도 있지 않은가.대한민국 인권은 학교 교문앞에서 스톱한다.

*****알라딘 동무 여러분. 애들,아이들이란 말 대신 어린이나 청소년이란 단어를 써주세요.어린이나 청소년이란 단어 뒤에는 여러분이라는 존대어를 쓸 수 있지만 애 여러분,아이들 여러분이란 말은 어색하잖아요.그리고 일제시대 때 방정환 선생이 주장했지만 아직도 안 되는 운동-어린이 청소년에게 존대말 쓰는 습관ㅡ특히 처음 본 어린이나 청소년에겐 반드시 공대해 주세요.우리 모두 순수하고 해맑은 세상을 만들어 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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率路 2008-08-30 2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나름 노동법(대학원 정식명칭은 '사회법'인데, 아직 사회보장법 관련해선 적어도 법대 내에선 공부를 할 수 있을만큼의 전문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상태인지라 입학해선 걍 '노동법'이라고 부르죠ㅎㅎㅎ)대학원생입니다만, 박홍규 교수님의 '노동법'관련 서적은 한번도 접하지 못한..ㅎㅎㅎ 대신 '누가 아렌트와 토크빌을 읽었다 하는가'를 읽으려 하는데, 음- 이번에도 쓴소리의 연속인듯 하더군요.

교육 관련해선, 뜬금없이 지휘자 금난새씨의 이야기가 아직도 인상에 많이 남는데요, 어느 아침방송 나와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애들 교육 이야기가 나왔는데, 금난새씨가 아주 '조심스레'한말씀 하시더군요. 그게 아마 '때리고 고함질러서 하는 교육이라면 나도 할줄 안다. 교사면 전문직 아니냐, 전문직이면 남들은 아무나 할수없는 전문적인 기술이 있다는 소리일텐데 때리고 고함질러서 애들 가르치는 선생님들을 나로써는 이해할수없다'뭐 이런 취지였던걸로 기억...마침 그 아침방송 할때 바깥에선 저희집 인근 중학교 아침조회 한답시고 줄세우느라 고함치고 누구 나와 난리도 아니었더라는ㅋㅋㅋ^^;;;;

노이에자이트 2008-08-30 2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금난새 씨 이야기 하하하...되게 웃겼네요.바로 옆 학교에서...
누가 아렌트와 토크빌을 읽었다 하는가를 읽었는데 역시 겉멋만 든 우리나라 학자들을 특유의 문체로 호통치듯 비판하는 내용이 많아요.박홍규 씨 글이 쉽고 내용이 풍부해서 즐겨 읽는 편입니다.카뮈 전기를 통해서도 우리나라의 내로라는 불문학자들을 시원하게 패대기를 쳐대죠.

루쉰P 2008-08-30 2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박홍규 교수님은 제가 한국에서 제일 좋아하는 작가(?) 한 분이세요. 그 분의 책은 나오면 거의 다 사서 읽거든요^^ 그리고 김혜자씨 책의 제목은 박홍규 교수님의 책 제목을 표절했는데 교수님 측에서 그냥 넘어 갔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홍규 교수님은 거의 대부분의 책들이 고전 중심으로 쓰시는데 그것이 얼마나 고전을 읽는데 힘들어 하는 저에게 큰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어요. 그리고 아나키즘을 주장하시는 것은 많다고 생각해요.
박홍규 교수님의 저작을 읽다보면 이 분이 추구하시는 이상향은 루쉰 선생과 조지 오웰로 대표되는 영원한 재야의 지식인이 되고 싶어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한 것과 행동을 일치시키려고 하는데 사람들이 이 분을 괴짜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지금도 시골에서 차도 안 끌고 핸드폰도 없이 생활하신다고 들었으니까요^^ 이번에 또 새로 책이 나왔는데 읽고 싶은데 돈이 없어서 이를 악물고 참고 있어요.
돈 주고 책 살 때 안 아깝다고 느끼는 저자 중 한 분입니다.

노이에자이트 2008-08-31 20:17   좋아요 0 | URL
신문칼럼도 재미있지요.교수들이 쓰는 칼럼은 읽다 보면 논술고사에서 논리전개 부족이라는 평을 받을 만한 글도 많은데 박교수 글은 일단 읽는 재미가 있으니 고소하지요.인문사회과학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전에 배경지식 쌓는 데 좋은 책을 많이 쓰기도 합니다.특히 한국 지식인들의 백인문화중독성을 질타하는데 인정사정 없죠.
박홍규 씨의 책은 도서관에도 많이 비치해 놓더라구요.저는 에드워드 사이드<오리엔탈리즘>번역본의 역자해설을 읽다가 관심 가는 학자 목록에 올려놨죠.

비로그인 2008-08-31 0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박홍규씨에게 아나키즘은 세상을 보는 창인것 같아요.
예전에 그의 저서 『의적, 정의를 훔치다』를 읽었는데
그 책에서도 자신의 사상을 통해 의적들을 바라본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참 후에 학교 홈페이지가 생겨서 가봤는데
열렬한 체벌옹호자인 수학선생이 쓴 글을 봤는데 예전부터 그래왔고
때려야 사람이 되고 서로 정도 생기고 기억도 남는다는 아주 진부한 얘기였죠.
고등학생 때는 그 사람이 좀 무섭기는 했는데 소풍으로 북한산 등반하면서
체력저하로 더이상 등반을 못하고 주저앉아있는 모습을 보고 제가 정면에서 경멸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졸업하고 나서는 추억이나 외겸심은 커녕 더욱 우습게
보이더라구요.

노이에자이트 2008-08-31 20:24   좋아요 0 | URL
저는 혁명에서 아나키스트 노선을 수용하는 것에는 그다지 내키지 않는 편입니다만 자율적인 인간을 지향하는 면은 찬성합니다.우리는 한 개인으로서 우뚝 서고 책임있는 인간이 되어야 하지요.아나키스트의 자연사랑,동물사랑도 본받을 만하지요.
양철북이란 출판사에서 청소년 서적을 많이 내는데 <사랑의 매는 없다>는 책이 있는 걸 봤습니다.체벌이 그렇게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다면, 그렇게 주장하는 이들에게 체벌을 가해 줍시다.

드팀전 2008-08-31 09: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레의 책은 저도 봤습니다. 김혜자의 책이 나왓을때 '오..똑같은 걸.제목은' 이라고 했었지요.^^

언젠가 알라딘의 한 선생님과 이런 논쟁을 짧게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대개 선생님들도 '감정적 체벌'은 반대합니다. 그러나 현실론을 내세우며 '통제된 체벌론'으로 위기를 넘기려고 하지요. 사실 논의의 핵심을 정확히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어서 ..더 이야기하진 않았던 듯 합니다.

이 글 중 일부를 좀 옮길까 합니다...괜찮으시겠지요.


노이에자이트 2008-08-31 20:40   좋아요 0 | URL
오...그 책을 직접 보셨군요.짧지만 강렬한 느낌을 주죠.역시 저자의 역량인 듯합니다.
전교조는 체벌 반대를 내걸고 있긴 합니다만 우리나라 특유의 폭력 무감각 분위기에 눌리는 것 같습니다.학생들 말을 들어보면 전교조 소속 교사들도 체벌을 하는 이들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네...옮기셔도 괜찮습니다.

BRINY 2008-08-31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성합니다.

노이에자이트 2008-08-31 20:26   좋아요 0 | URL
님 같은 분들이 해맑은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누에 2008-08-31 1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드티전님의 '체벌과 학생다움'을 읽고 여기로 넘어왔습니다.
박홍규 씨가 이런 분이었군요.
학교 다닐 시절 이런 분이 주변에 한 분이라도 있었다면 학교가 감옥이라고 느끼진 않았을 텐데 말이에요...
'사랑의 매'에 대해서도 단단히 벼르고 있는 중이라 정말 재밌게 읽었습니다.
즐겨찾는 서재 추가하고 갑니다. ^^

노이에자이트 2008-08-31 2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가 어른이 되면 체벌도 없어지고 두발검사도 없어지겠지...했는데 21세기가 되어도 여전히...그런데 정말 문제는 10-20대 일부도 그런 통제를 찬성하는 이들이 있다는 겁니다.벌써 그 나이에 길들여진 것이지요.
박홍규 씨는 손수 텃밭도 가꾼다고 합니다.자전거 출퇴근!!!

BRINY 2008-09-01 17:00   좋아요 0 | URL
그러게말입니다. 21세기가 되어도 없어지긴 커녕 더 전쟁 겪는 거 같습니다. 며칠전 추적60분에 근처 학교 학생지도 사례가 고발되어 나왔던데, 오히려 우리 학교도 저렇게 해야한다!는 사람들. 두발검사, 흡연적발 등을 반별로 통계를 내서 담임 능력 측정치로 사용하려는 윗사람들 보면 정말 ...그러는 본인부터 담배를 끊던가요.

노이에자이트 2008-09-01 2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엔에서 우리나라에 늘 권고하는 것이 국가보안법 폐지와 학교체벌 금지입니다.교사뿐이 아니라 학부모도 비난을 피할 수 없죠.

노자 2009-04-11 0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학교체벌 금지해야 합니다. 정말 21세기 마지막 남은 인권의 사각지대입니다. 정말 부끄러운 우리의 자화상입니다. 아이들도 인간입니다. 다 같은 인간이라구요. 자신이 학대받으면 다른사람을 학대한답니다. 의학적으로 증명되었다고 합니다. 모든 인간은 잘못을 했더라도 누구로부터 육체적 고통을 당해선는 안돕니다. 교육에 사람의 몸을 학대 한다는 것은 이미 교육이 아닙니다.

노이에자이트 2009-04-11 14:36   좋아요 0 | URL
자살하기 전 자식들을 죽이는 부모들도 엄벌에 처해야 합니다.유독 우리나라에 이런 식의 강요가 많아요.문제는 젊은층들도 체벌문제에 지나치게 관대하다는 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