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퍼센트의 생각법 -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꾸는 창의적 사고의 기술
로저 본 외흐 지음, 이상미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창의적 사고의 기술을 알려준다고 해서 관심을 가졌다.

사실 그것보다는 "애플, IBM, 디즈니, 소니, 코카콜라… 세계적인 창의력 컨설턴트가 알려주는"이라는 수식어에 더욱 솔깃하긴 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일상에서 기발함을 끌어올리는 방법을 배우는 것!

그래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창의력 분야 베스트셀러 작가 로저 본 외흐의 최신작이라는 점에서도 기대하며 이 책 『1%의 생각법』을 펼쳐보았다.




이 책의 저자는 로저 본 외흐. 창의력 컨설턴트, 작가, 강사, 발명가, 교육자로 활동하면서 얻은 창의적 사고 노하우를 한 권으로 압축해 1983년 『꽉 막힌 한쪽 머리를 후려쳐라』를 출간했다. 20여 개국에 번역·출간되었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오래, 제일 많이 팔린 '창의력 교과서'가 되었다. (책날개 발췌)

간단히 말해 이 책은 당신에게 다음과 같은 선물이 될 것이다.

다양한 시야를 가지도록 도와주는 자극제이자 집단 사고에 순응하는 것에 대한 해독제. (12쪽)

다른 관점이 필요하다거나 집단 사고에 빠져 있어서 잠시 뒤로 물러날 필요가 있을 때 이 책이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길 바란다. (13쪽)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서문 '어리석은 자가 돼라. 그리하여야 지혜로운 자가 되리라'를 시작으로, 1부 '1퍼센트의 이단아, 현명한 바보들', 2부 '집단 사고와 관성의 벽을 뛰어넘는 20가지 현명한 바보 전략', 3부 '당신만의 현명한 바보 전략 활용하기'로 나뉜다.


이 책에서는 현명한 바보 전략을 20가지 알려준다. 그 20가지 전략을 2부에서 하나씩 짚어주며 설명해나간다.

2부의 제목 하나하나가 현명한 바보 전략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이다.

제목만 보면 일반적인 관점에서 창의력을 나타내는 흔한 말이다. 그런데 하나하나 각 장에서 구체적인 설명이 이어지는 것을 보면 이 책만의 독특함이 있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소제목으로 강조된 문장에서 핵심을 잘 짚어주며,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을 통해 파악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어떻게 하면 창의력을 갖춘 '현명한 바보'가 될지, 이 책으로 살펴본다.

"모두가 비슷한 생각을 하는 것은 아무도 제대로 생각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제너럴 모터스 회장 알프레드 슬론

상식, 규칙, 다수의 의견 등 기존의 관념을 따라서 사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그것을 뛰어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쉬운 길에서 벗어나고자 한다면 도움이 필요하다. 그런 생각을 할 때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집단 사고의 희생자가 되지 않고 색다른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위해서 이 책을 읽어볼 필요가 있겠다.

창의적 생각법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서 얻게 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놓치고 있었던 부분이 무엇이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에 잠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