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이름은 사랑 - 톤즈의 돈 보스코 이태석 신부의 강론 모음집
이태석 지음, 한국천주교살레시오회 정리 / 다른우리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나는 지난해 이태석 신부의 삶과 봉사현장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울지마 톤즈’를 보고 많이 울었다. 가난과 분쟁의 땅 아프리카 수단에서 의사로, 교사로, 마음의 치유자로 헌신하다 암으로 세상을 떠난 이태석 신부(1962~2010). 아프리카의 어둠을 환한 사랑의 빛으로 채운 그는 우리에게도 선물을 남겼다. 그가 헌신적인 사랑의 현장에서 깨달은 진리였다. 사랑의 화신일 뿐 아니라 가톨릭 사제인 그는 수단에서 주일마다 강론을 했다.

이 책은 이 신부가 2004년부터 2008년까지 남수단 톤즈에서 했던 미사강론을 엮은 유고 강론집이다. 의대를 졸업하고 의사로서 장래가 보장된 안락한 삶을 포기하고 사제가 되어 전쟁의 고통과 가난에 시달리는 아프리카 수단의 작은 마을 톤즈에서 이웃들과 함께하며 사랑을 실천했던 청년 의사 이태석 신부, 그가 암으로 생을 마감하기까지 8년여 동안의 가슴 뭉클한 삶의 기록 40여 편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 신부는 책에서 “흙과 나뭇잎은 뗄 수 없는 가까운 이웃사촌이며 친구이다. 이 흙과 나뭇잎이 예루살렘으로 순례를 떠났다. 흙은 비가 두렵고 나뭇잎은 바람이 두려웠다. 둘은 서로 도와주기로 했다. 비가 오면 잎이 흙 위에 앉아 비를 막아주고 흙은 나뭇잎을 눌러 바람을 막았다. 이렇게 두 친구는 무사히 순례를 마칠 수 있었다.”고 했다.

이 신부는 이 이야기를 통해 마음을 비워 가난해지면 나보다 남을 먼저 배려하고 사랑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또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손을 내밀어 도움을 주면 힘은 들지만 상상할 수 없는 기쁨과 행복이 가득차게 된다”고 강조한다.

이 신부는 이 책 ‘죽어도 죽지 않는 삶’에서 “세 명의 등산가가 눈 덮인 산을 등반하다가 길을 잃고 헤매고 있었다. 설상가상으로 한 사람이 다리를 다쳐 더 이상 걸을 수 없게 되었다. 너무도 지친 그들 중 한 사람은 다친 사람을 그냥 두고 계속 산을 내려갔다. 다른 한 사람은 다친 사람을 업고 길을 찾아 내려갔다. 한참을 가다 보니 혼자 먼저 내려간 사람이 추위를 이기지 못하고 꽁꽁 얼어 죽어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하지만 다친 사람을 업고 간 사람은 땀을 흘리면서 산을 무사히 내려올 수 있었다.”고 말한다. 하늘나라는 천국의 성격상 죽어 가는 이웃을 외면한 채 혼자 들어갈 수는 없다. 천국은 함께 가야 한다. 다친 사람을 업는다는 것은 고통에 자신을 던져 죽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울지마 톤즈’를 통해 이 신부의 헌신적 삶에 감동한 사람이라면 이 책에서는 그가 왜 그렇게 자신을 버리고 남을 위해 살았는지를 알 수 있다.

수단을 비롯한 전세계엔 2천만명의 나환자가 있다. “나병 환자들은 뜨거운 것, 아픈 것을 느끼지 못하는 감각신경 마비를 보완이라도 하듯 보통 사람보다 수십 배나 민감한 영혼을 가지고 있다. 문제는 정신적, 영적인 나병이다. 영적인 나병은 우리가 어떤 것을 사랑으로 느껴야 하는 데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이웃의 아픔을 보고도 찔리는 게 없는 상태 말이다. 우리 모두는 나병 환자일 수 있다. 이런 상태는 꼭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진정으로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 깨달았다. 이 신부처럼 나의 삶을 통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이들을 위하여 내 생명을 아끼지 않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