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만의 꽃을 피워라 - 법정스님의 무소유 순례길
정찬주 지음 / 열림원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불교계의 대표적 승려인 법정스님의 일대기인 <소설 무소유>가 수많은 독자들에게 맑고 향기로운 감동을 선사한바 있다. 법정스님의 죽음 이후에 대통령도 조문을 하며 무소유에 대해 극찬을 했으며, 서점에서 8000원인 무소유 서적이 온라인에서 5만원에 거래가 된적도 있었다. 무소유를 소유하려는 기이한 현상이 나타났다. 그것은 참된 무소유의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물론 무소유는 소유욕에 집착하며 사는 현대인들에게 이상적이고 환상적인 가치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가 가르친 무소유대로만 살면 어떻게 되겠는가? 불자이든 불자가 아니든 적삼 하나만 가지고 살 수는 없다. 100% 무소유의 삶을 산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에리히 프롬은 ‘소유냐 존재냐’라는 저서에서 진정한 행복을 원한다면 소유적 모드 즉, 해빙 모드로 살 것이 아니라 존재모드 즉, 빙 모드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한다. 진정한 인간의 행복은 소극적인 무소유가 아니라 적극적인 섬김과 나눔의 영향력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무조건 무소유적 삶을 산다고만 해서 그가 윤리적이고 깨끗한 삶을 사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소극적인 은둔과 공허한 메아리로 그칠 수 있다. 그러나 오히려 더 열심히 땀 흘려 일하여 소유한 것을 이웃을 위해서 섬길 때 그 사람은 진정한 무소유의 삶을 사는 것이다. 방 안에 앉아서 무소유를 외친다고 해서 진정한 무소유적 삶을 사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빌 게이츠는 다보스 포럼에서 창조적 자본주의를 주장하며 깨끗한 부, 따뜻한 부를 외친 것이 아닌가.

법정스님의 입적 1주기를 맞아 소설가 정찬주 작가가 법정스님이 머물렀던 사찰을 순례하며 쓴 수필집 <그대만의 꽃을 피워라>를 내놨다. 생전 법정스님과 특별한 인연을 맺어온 작가는 법정스님을 이끌었던 구도의 길을 따라가며, 스님이 몸소 체화했던 무소유 사상의 성립부터 완성까지의 전 과정을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듯이 낱낱이 살펴보고 있다. 스님의 사상이 가장 치열했던 송광사 불일암 순례를 시작으로 고향인 해남 우수영, 시자 생활을 했던 통영 미래사와 쌍계사 탑전 등 스님이 머물며 수행했던 암자와 절을 돌아본다.

‘소설 무소유’를 통해 법정 스님의 전 생애를 망원경으로 드려다 보듯 전했던 작가는 이번에 ‘자기다운 영혼은 무엇인가’라는 화두로 법정 스님의 가르침이 살아 있는 순례기행을 이 책을 통해서 그려내고 있다.

법정스님이 1992년 거처를 옮겨간 강원도 오두막 수류산방, 길상화 보살에게 대원각을 시주받아 1997년 개원한 절인 길상사로 발길을 돌린 정씨는 그 곳에서 법정스님의 가르침을 새롭게 깨닫는다. 법정스님은 생전에 ‘석가모니 부처님도 한 분이면 족하다’고 했다. 상좌든 신도든 자신의 가르침에 갇히지 말고 자기다움을 지키라는 가르침이다.

현대인은 누구나 열심히 돈을 벌어 자녀들을 교육하고 결혼시키고 미래를 준비한다. 무소유로 살면 어떻게 그런 일을 할 수 있는가? 그러나 언제든지 우리의 소유를 바쳐 민족과 사회를 섬겨야 한다. 소극적 무소유를 넘어 실제적인 무소유적 삶을 통해 민족의 가슴에 희망의 등불을 밝혀야 한다. 법정스님은 꽃 피듯 물 흐르듯 사는 것이 무소유의 삶이라고 했다. 어디에도 집착하지 않으므로 진정으로 홀가분해지고 자기다워지는 삶이 무소유의 삶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