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지로 산타 저학년은 책이 좋아 51
김희정 지음, 원유미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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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곧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가정에 크리스마스트리 장식 잘 하셨나요?


올해는 꼭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되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는 저희 아이들은 산타 할아버지에게 선물 받을 목록을 길~~~게 적고 있는데요, 정말 산타 할아버지가 선물을 가져다준다고 믿고 있어서 기대하는 걸까요?


온 세상에 많은 어린이들이 산타 할아버지의 존재를 믿길 바라는 마음. 동심이 사라지지 않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억지로 산타>


툭툭 거리고, 고슴도치처럼 쏘아붙이는 소녀 이루나.


루나에겐 단짝 해주가 있어요.

어느 날 루라네 반에서 반장 선거를 있던 날 루나는 반장 선거에서 떨어졌지 뭐예요.


"송유빈 걔는 착한 게 아니라 착한 척하는 거야!"

"아니야, 다른 애들도 유빈이 착하다고 다 인정해."

"회장이 안 된 것도 속상한데 꼭 그렇게 유빈이를 편들어야 해?"



뭐든 맘에 안 들면 자기 마음대로 이야기하는 루나.


어른이건, 언니 건, 친구건 모두에게 반말을 하는 루나.

그런 루나에게 '억지로 산타'를 만들어 줄 언니가 나타났어요.


"너는 왜 산타가 실어?"

"착한 척하는 애만 좋다며 차별하고, 우는 아이에겐 선물 안 준다는 협박하니까"


하지만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어서 행복하다는 말처럼

착해서 착하게 말하는 게 아니라, 착하게 말해서 착해진다는 이야기를 루나에게 들려주며 억지로 산타를 루나에게 맡기는데......



자신도 모르게 공손한 말, 공손한 태도.

겸손한 말, 배려하는 말을 뱉는 루나.

루나의 새로운 태도에 친구들은 점점 따듯함을 느끼는데......


"루나야~~ 선물은 물질로만 건네는 것 외에 웃음. 미소, 칭찬, 친절한 언어, 배려, 양보, 걱정해 주는 마음...... 이 있단다."

억지로 착한 말을 했던 루나는 이제 더 이상 억지가 아닌 자신 스스로 착한 말을 하게 되는데......



<억지로 산타>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딱 맞는 도서로

진정한 산타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시간이 아니었나라는 생각을 해 봤어요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어서 행복해진다."라는 말처럼

착해서 착한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착한 말을 하면서 착해지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 말이죠.


우리 어린이들의 순수한 동심이 영원히 사라지질 않기를......

크리스마스 선물은 잠자고 있는 사이 산타 할아버지가 주고 가신 선물이기를......

바라고 바라는 마음으로 아이와 함께 읽어 보시길 권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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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코 초등 국어 4-2 (2026년용) -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 학습력을 키우는 초등 필수 기본서 초등 초코 기본서 (2026년)
미래엔 콘텐츠 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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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홈스쿨링으로 선택한 미래엔 초코.

미래엔 초코로 학습하다 보면 자기주도학습이 잘 잡히는데요

매일 2장씩 빠짐없이 진행하다 어느새 학습이 끝나가더라고요.



국어는 학습에 앞서 아이들이 읽어야 하는 책이 있지요?

초코 국어에는 단원마다 수록된 도서를 소개합니다.

미리 읽어두길 바라는 도서가 있으면 참조해서 미리 읽혀 두시면 좋아요.



본격적인 학습에 앞서 독서 단원이 교과서에도 나와 있는데요

미래엔 초코 국어 4학년 2학기에서도 독서 단원을 통해 <독서 준비→→독서→→ 독서 후>독서를 바르게 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저희의 경우 이 독서 단원을 제가 꼼꼼하게 읽어 보고 아이와 함께 살펴보는데요

독서 단원만 잘 살펴본 후 책 읽기를 집에서 지도하면 책 읽기 프로그램을 따로 가지 않아도 될 만큼 좋은 팁이 많이 있답니다.



교재의 구성과 특징을 살펴보면,

미래엔 초코 국어 4학년 2학기 교재는 진도북과 평가북으로 나와 있는데요


진도북은 '교과서 뜯어보기→→ 문제로 실력 다지기→→ 단원 정리하기'로 진행하고

평가북은 학교 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단원 핵심 문제→→ 단원 평가→→ 수행 평가'로 진행합니다.


초등 4학년 2학기 국어에서는

1단원 비교하며 읽어요.

2단원 우리말 우리글.

3단원 의견을 모아서.

4단원 책 속의 길을 따라.

5단원 오가는 마음.

6단원 상상의 날개.

독서 단원 생각을 나누며 책을 읽어요.

매체 단원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해요.

로 구성되어 있어요.



단원에 들어갈 땐 준비과정이 있어요.

'얼마큼 알고 있나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단원 학습의 이해 정도를 가늠한다고 생각하시면 좋답니다.



학습은 자습서라는 목표에 걸맞게 교과서 뜯어보기를 집중 학습하는데요

여기엔 반드시 알아야 하는 개념과 교과서 핵심 그리고 어휘에 대해 추가 설명이 잘 되어 있어요.

쪼개어서 읽고 읽은 내용을 문제를 통해 확인하도록 되어 있는 작은 스텝~~~



대체적으로 6단계 혹은 7단계로 나와 있기에 배워야 할 내용이 꽤 많은데요

이 부분도 아이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중간 단계에서 '문제로 실력 다지기'를 풀어보면서 정리할 수 있답니다. 물론 단원이 끝나면 '스스로 단원 정리하기'에서 지금까지 풀었던 내용과 읽었던 내용을 정리하며 마무리할 수 있답니다.



2단원 우리말 우리글에서도 교과서 뜯어보기 문제로 실력 다지기 스스로 단원 정리하기를 학습하는데요 이 단원은 많이 접한 한글에 대한 이야기라 아이가 재밌게 진행할 수 있었던 거 같아요.



그. 런. 데 3단원 의견을 모아서는 생가보다 어려워요ㅠㅠ


의견은 무엇인지, 이유는 무엇인지, 의견을 결정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지......



단답형의 경우는 곧잘 적어내지만 서술형은......

역시 국어는 어렵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생각해야 하는 과목이 국어라고 하더니 단원이 뒤로 갈수록 쉽지 않은 국어.

하지만 한 단계 한 단계 밟아 가면 요래요래 정리는 잘 되더라고요~~^^



저희의 경우 독서 단원은 제게 먼저 읽고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정리하지만 각 단원은 아이 스스로 풀고 정리하는데요 저는 중간중간 틀린 부분은 체크한 후 아이에게 다시 풀 기회를 줍니다.



학교에서 단원평가나 수행평가를 진행할 때는 본 학습 외에도 챙겨야 할 때가 있는데요

딱히 다른 교재나 부수적인 자료는 준비하지 않고 미래엔 초코 국어 4학년 2학기 평가북을 풀어보는데요, 단원 핵심 문제와 단원 평가, 수행 평가가 잘 나와 있어 학교 시험에 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학습의 기본은 교과서다'라는 선생님들의 말씀을 들으면서 굳이 학원을 다니며 학습을 하지 않아도 학습을 잘 챙길 수 있겠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는 미래엔 초코 국어 4학년 2학기.


학습은 스스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데 자기주도학습의 틀을 미래엔 초코로 만들 수 있어서 좋았던 거 같아요.


자습서로 다져진 학습 역량.

아이의 학년에 맞는 학습이야말로 진정한 학습의 기본이 아니겠어요?


이제 미래엔 초코 국어로 기본에 충실한 학습을 진행해 보세요.

학습에 구멍 없는 차곡차곡 실력을 쌓을 수 있으실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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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9 - 한반도에서 옹지도를 찾아라!
양화당 지음, 권송이 그림 / 웅진주니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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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초등 4학년인 아이가 지역의 특성에 대해 배우면서 지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런데 지명을 알려주는 게 생각보다는 쉽지 않아 책을 통해 읽어보면 좋을 거 같아 관련된 책을 찾아보았답니다. 지역, 지리 등 사회 과목과 관련된 책 중 재미도 있으면서 학습에도 도움 될만한 책이 필요했는데요. 예전에 K 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을 읽었을 때, 아이가 재밌어했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에 나온 <K 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9. 한반도에서 옹지도를 찾아라!>를 함께 읽었습니다.


탐정 소설 읽기가 취미는 13살의 K 탐정은 갓을 쓰면 아이큐가 급상승된다는 설정이 재밌는데요, 아이들이 바라는 뭔가를 K 탐정이 가지고 있다고 아이가 부러워합니다.


이야기의 시작은 세계 탐정 캠프가 대한민국에서 개최된 후

탐정이 된 친구들이 여권을 잃어버리면서 여권 찾기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차 례

1장 한반도가 뭐야?

2장 국토가 어디까지야?

3장 DMZ는 왜 생겼어?

4장 백두 대간이 어디야?

5장 갯벌이 특별하다고?

6장 세계 자연유산을 지켜야 한다고?



한반도가 무엇일까요?


"한반도란 말이야~~

아시아 대륙의 동북쪽 끝에 있는 반도로 한국에 위치하고 있어 한반도라고 일컫는다"라는 사전적 개념에서 시작해 개념을 글로 읽지만 만화와 그림을 통해 쉽게 이해하도록 설명합니다.




한반도의 위치와 생김새, 새롭게 배우게 되는 용어(반도, 곶.)까지

긴 줄로 설명하기보다는 그림을 통해 짚어주는 부분이 아이들의 이해를 돕는데요,

용어의 설명은 역사, 문화, 지리, 정치, 경제 전반적인 부분을 함께 알아가는 이야기를 통해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저희 아이는 지식을 글줄로 읽는 것도 좋아하지만 그림 혹은 만화 형식으로 되어 있으면 반복 독서를 하기에 저희의 경우는 이런 설명 형식이 좋더라고요.


책이지만 그냥 읽고 넘어가면 아이들이 쉽게 잊을 수 있는데 <K 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9. 한반도에서 옹지도를 찾아라!> 읽은 내용을 토대로 퀴즈를 통해 스스로 점검할 수 있고, 마무리로 세계를 탐구하면서 배경지식을 넓힐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상식을 쌓기에도 그만입니다.


1장에서는 포르투갈이 유럽의 대항해 시대를 이끈 배경은 사그레스곶에 해양 전문가를 모아 연구소를 짓고 배를 만든 후 아프리카 서북쪽 보자도르곶에 도착한 일이 시발점이 되어 너도나도 새로운 항로를 개척하기 위해 나아간 유럽의 대항해 시대를 설명하고 있어요. 물론 이 세계 탐구에서도 설명글과 학습만화가 적절히 어우러져 재밌게 독서할 수 있습니다.


<한반도 원정대 K 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9화 한반도에서 옹지도를 찾아라!>에서는

주제에 대한 흥미 (만화 형식)를 끈 후 용어(국토, DMZ, 백두 대간, 갯벌, 세계 자연유산)를 사전적 개념으로 살펴본 후 용어에 대한 설명을 그림과 함께 풀어 두어 읽으면서 이해가 척척!


용어와 얽힌 이야기를 만화 형식으로 들려주면서 재미는 높이고, 배경지식도 척척!!


그래서 제목이 '척척척 대한민국인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학습 만화를 읽으면 왠지 도움은 되는 것 같은데 글줄을 통해 읽지 않으니 뭔가 허~전한 느낌이었다면 K 탐정은 재미도 있으면서 내용도 알찬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아이가 읽으면서 키득키득 웃지만

집중해서 책은 읽었는지 물어보는 물음에는 정확하게 답을 하니 신통방통~~^^


책을 읽고 나면 꽤 똑똑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아마 이 느낌은 얽힌 이야기를 통해 아이가 쌓은 배경지식 덕분이지 않나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책 한 권으로 아이가 알아야 하는 개념은 너무도 잘 이해하고 아는 거 같아서 만족 백배!!!입니다.


글줄을 안 읽어서 사회 지식이 부족한가요?

너무 학습 만화에만 몰입해서 걱정인가요?

한 권으로 걱정 끝!!


이제 어렵다는 사회 과목

<K 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으로 우리 아이들의 사회 과목을 꽉꽉 채워보세요.

실력은 쌓으면서 자신감은 한 층 더 올라갈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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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한 권 : 중2 문학 국어 한 권
김미성 외 엮음 / 창비교육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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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책 읽는 시간이 줄어 걱정이 늘고 있는 요즘.

교과서에 나오는 작품이라도 읽어봐야지 하는 마음이 굴뚝같은데요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한 권에 담은 책이 있음 방학동안 짬을 내서 읽혀야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준비했어요.


<2022년 중2 국어 한 권 문학 편>


문학과 비문학은 완~~~전히 다른 학업 성취기준인데요


문학에서는 보는 이, 말하는 이의 특성과 효과를 파악해 작품을 감상하고,

자신의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하며,

작품에 반영된 사회. 문화적 상황을 이해하며 작품을 감상하는 것.

중2학년 문학에서 아이들이 성취해야할 학업 기준입니다.


이 학업 기준에 맞춰 시중에 나와 있는 10종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작품을

엄선해서 현직 선생님들께서 <창비 국어 한 권 중2 문학>을 만드셨다니 더 믿음이 갑니다.


도서의 흐름은


1부 작품의 주제나 분위기를 만드는 '보는 이와 말하는 이'

2부 경험을 형상화하기 '개성적 발상과 표현'

3부 작품을 둘러싼 맥락 '사회. 문화적 상황'

4부 수능 맛보기


로 되어 있어요.


작품의 주제나 분위기를 만드는 '보는 이'와 '말하는 이'에서 다뤄지는 작품 중

동백꽃은 '나'인 농촌 소년이 자신의 말로 소설을 전달하고 있는 1인칭 주인공 시점의 작품으로

소작농의 아들 '나'의 어리숙함과 풋풋한 사랑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나'인 서술자의 말투와 관점에 주목하며 글을 읽으면 작품을 이해하기가 쉽다는

선생님들의 팁이 제시되어 있는데요, 이 팁에 맞춰 읽은 후 책 속에 나와 있는 활동을 통해 이야기의 마무리까지 생각해 봅니다.


작품을 읽고 난 다음 제시하는 활동(느낀 점. 자신의 생각. 등장인물의 입장 등......)은

작품에 근거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어 도움이 되었던거 같아요.


이 밖에도

사회. 문화적 상황을 이해하며 작품을 읽어 나가는 구성(시조와 현대시, 수필, 현대 소설)중

고려 말 조선 초에 지어진 시조 ' 하여가와 단심가',

1940년대부터 2010년까지 대표되는 현대소설 '수난시대, 일용할 양식 등'은

그 시대의 사회.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작품으로 아이들이 어려워할 수 있는 작품이라 걱정이 되었지만 나름 읽으면서 배경지식이 필요하다는 생각도 해보게 되더라고요.


문학은 어떤 관점에서 읽느냐에 따라 느낌이 완전히 다른데요

저희 아이의 경우 T 성향이 강해 비문학보다는 문학을 좀 더 어려워합니다.


학기가 시작되기 전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미리 읽어둬야 학습에 구멍(?)을 줄일 수 있을 거 같아서 미리 읽히고 있는데 우리 학교 교과서뿐만 아니라 타 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한 권으로 읽을 수 있다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책 읽을 시간이 없는 요즘 아이들.

책은 읽어야 하는데 어떤 책부터 읽어야 할지 난감할 때

교과서가 답이라고 하잖아요~~^^


교과서에 수록된 많은 문학 작품들 중 학업 성취에 맞춰 꼭 필요한 작품만을 묶어 둔

< 창비 국어 한 권 중 2 문학>

미리 읽어 두면 작품을 이해함에 있어 자신감을 키우기에 좋았던 교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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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한 권 : 중2 비문학 국어 한 권
김미성 외 엮음 / 창비교육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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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곧 기말고사를 끝내면 중2가 되는 딸아이에게 중2를 대비해서 준비할게 뭘까를 고민해 봤는데요,

작년 초등 6학년 때 중등을 대비하면서 뭘 준비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할 때 선배 맘의 추천으로 미리 읽어두었던 <창비 중1 국어 한 권>이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게 기억나서 어김없이 중2도 미리 읽히려고 준비했어요.


학년이 올라갈 수록 어렵다는 비문학.


어떻게 읽고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가 관건인데요

<창비 국어 한 권 중2 비문학>은 선생님들의 친절한 제시문을 토대로 방향을 잡고 나아가면

제 학년의 학업 성취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있는게 좋았어요.


중2 비문학에서는


1부 정확하고 타당하게 설명과 논증,

2부 비판적으로 읽기 복합양식의 글,

3부 점검하고 조정하기 읽기 과정,

4부 수능 맛보기

의 순으로 나와 있어요.


각 단계마다 들어가는 코너에는 반드시 알고 읽으면 좋은 팁이 담겨 있는데요,


1부의 '설명과 논증'의 경우에는

설명문의 개념과 예시에 대해 먼저 정리해 두어

읽을 때 글의 특성을 명확하게 이해하며 설명문을 읽어 나가기 좋습니다.


또한 논증의 경우도 글쓴이의 의견, 뒷받침하는 주관적 생각과 이유, 객관적 정보 등......

미리 읽고 흐름을 파악한 후 본문에 들어가면 훨씬 수월하게 읽을 수 있어요.


<창비 국어 한 권 중2 비문학>은 제일 먼저 작품을 읽기 전에

다뤄지는 작품은 어떤 흐름으로 되어 있는지 나와 있는데요

읽으면서 어디에 주력해야 하는지를 표로 정리하고 제시문을 통해 읽을 포인트를 잡아줌으로써 아이들이 그냥 읽지 않고 생각하며 읽을거리를 만들어 줍니다.


본문에서 접하는 어휘 중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어휘는 따로 각주를 달아 설명해 두었는데요

어려운 용어로 문맥을 이해함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은 따로 사전을 찾을 필요가 없어 편했던 거 같아요.


본문을 읽고 나면 본문 내용을 파악하며 스스로 정리할 수 있는 활동이 나와 있는데,

이 활동을 통해 내용을 다시금 정리하고 성취 목표에 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밖에도 <중2 국어 한 권 비문학>에서는 다양한 소재를 다룸에 있어 그림이나 그래프 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통해 해석하고 이해해야 하는 자료들이 실려 있어요.


아이들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은 중2 아이들이 배우는 과학, 사회, 미술, 음악, 도덕 등.....다양한 과목에서 접하는 폭넓은 읽을거리라 학습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창비 국어 한 권 중2 비문학>은

현직 선생님들께서 성취기준에 맞춰 10종의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많은 작품들 중 선별한 작품을 엮었다는데 내용이 쉽지는 않더라고요. 만약 선생님들의 설명과 이끌어주는 제시문이 없다면 이 글을 제대로 소화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마저 들고 말이죠.


깊이가 깊어지는 중학 2학년의 국어.


본문을 제대로 읽도록 이끌어주는 제시문과 본문을 바탕으로 이해할 수 있는 여러 활동 등을 통해

학습 성취 기준에 도달할 수 있는 흐름의 국어책.

<창비 국어 한 권 중2 비문학>


중2 국어를 준비하면서 비문학을 정확하게 읽고, 자기의 것으로 소화시키기에 더없이 좋았던 교재였습니다.


다가오는 중학 2학년 국어를 대비하기 위해 미리 읽혀두시면 좋을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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