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을 넘는 아이들 살림어린이 숲 창작 동화 (살림 5.6학년 창작 동화) 8
박현숙 지음, 한수진 그림 / 살림어린이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현재 북한 어린이들의 현실을 표현한 책이다. 주인공인 아이와 엄마는 아빠를 병으로 잃게 된다. 하루하루 먹고 살기도 힘든 상황이어서 엄마는 탈북해서 남한에 가 있는 외삼촌을 따라 탈북할 것을 결심한다. 하지만 그들은 탈북에 실패했다. 엄마는 물살이 너무 거세서 물살에 떠내려갔고 아이는 국경 호위대에게 발견되어 감옥에 들어간 것이다. 감옥에서 어떤 아줌마를 만난 아이는 아줌마의 조언에 따라 호위대의 감시가 어두워졌을 때 담장을 넘어 탈출했다. 그리고 그 후에 탈북에 성공했다. 하지만 아이는 물살에 떠내려간 엄마가 너무 걱정되었다. 하지만 그 때 엄마가 나타났다. 엄마는 떠내려가서 어떤 건물에 도착했다고 했다. 거기서 만난 아줌마가 착해서 탈북에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 그래서 감격적인 만남을 가지고 외삼촌 집에서 잘 살았다는 이야기다. 이 이야기를 읽고 나는 정말 축복받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바로 위에 있는 나라에서 태어났다면 지금 나는 어떻게 되었을까? 살아있기나 할까? 정말 빨리 평화 통일을 해서 어린 나이에 목숨을 위협받고 있는 북한 아이들을 구해주고 싶다. 빨리 커서 평화 통일에 이바지 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