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대표팀의 비밀 - 결코 패하지 않는 역사적 축구팀의 탄생
미겔 앙헬 디아스 지음, 한준.고운이 옮김 / 브레인스토어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적함대라고 불리우는 스페인은 2008 유로, 2010 남아공 월드컵, 2012 유로를 모두 휩쓸어가면서 세계 최강팀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리고 역대 최강팀이라는 말을 듣기도 했다. 그런 스페인 대표팀이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일단 첫 번째는 선수들이 거의 다 레알 마드리드나 바르셀로나에 있었다는 것이다. 선수들은 자연스레 매일 호흡을 같이 맞추게 되었고 그 결과 조직력의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두 번째는 숙소에서의 분위기메이커이자 조언자이다. 스페인 넘버 2 골키퍼인 레이나는 그의 특유의 말솜씨로 숙소에서 선수들에게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주었고 또 그가 세계에서 가장 잘한다고 자부할 수 있는 페널티킥 방어 능력을 카시야스에게 가르쳐주었다. 실제로 카시야스는 2010 남아공 월드컵에서 레이나의 조언으로 페널티킥을 막아낸 경험이 있다. 또 세 번째는 감독의 자신감이다. 스페인의 감독은 2008 유로 결승전에서 "독일 애들은 공을 만져보지도 못할거야! 공을 한번 만지려면 돈 주고 만지는게 더 빠를걸?"이라면서 긴장감에 빠져있는 선수들에게 자신감을 북돋워주었다. 마지막은 카시야스 골키퍼이다. 사람들 중에서 스페인에게 카시야스가 없었어도 유로 2번, 월드컵 1번 우승을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몇이나 될까? 그는 정말 많은 슈퍼세이브를 보여주었었다. 이상으로 스페인 대표팀의 비밀을 알아보았다. 하지만 그런 스페인이 2014 브라질 월드컵 첫 경기에서 네덜란드에게 1:5로 지다니 정말 불쌍하다. 그리고 이 책에서도 거론되는 세계 최고의 골키퍼 카시야스가 빨리 컨디션을 되찾아서 많은 선방을 보여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