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과 유진 푸른도서관 9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04년 6월
평점 :
절판


이유진은 절친인 소라와 함께 중학교 2학년이 되었다. 둘은 또 같은 반이 되었는데 그 날 상상도 못할 일이 벌어졌다. 또다른 이유진과 같은 반이 된 것이다. 그런데 그 이유진은 공부도 잘하는 모법생인데 키가 작지만, 소라의 친구 이유진은 공부 못하고 키만 큰 애였다. 그래서 선생님이 모범생 유진이는 작은유진이라고 하고 키큰 유진은 큰유진이라고 부르기로 하였다. 그런데 큰유진은 작은유진이 낯설지 않았다. 가만히 보니 작은유진은 유치원 때 같은 반이였던 이유진과 얼굴이 똑같은 것이였다. 그래서 작은유진에게 그 일에 대해서 물어봤지만 그 애는 기억하지 못하는 듯 싶었다. 그래서 큰유진은 작은 유진에게 말해주었다. 유치원 때 원장이 우리를 폭행해서 큰 논란이 일었을 때 네가 충격을 받아서 딴 데로 전학갔다고... 결국 작은유진이는 엄마에게 그 일에 대해서 물어봐서 진실을 알게 되었다. 작은유진의 엄마는 작은유진이 폭행당한 일을 기억하지 않도록 그 기억을 없애버렸다고 한다. 하지만 결국엔 작은유진이 알게 되었고 같은 경험을 한 작은유진과 큰유진은 좋은 친구가 되었다는 이야기다. 이야기는 좋은 쪽으로 결말이 났지만 나는 큰유진이 작은유진에게 자기가 폭행 당한 사실을 알게 해준 것이 과연 잘한 일인가가 궁금하다. 작은유진의 엄마가 애써서 그 기억을 없애버렸는데 자기가 깨닫게 해줘서 그 아이의 마음에 나쁜 기억을 남기게 한 일은 잘한 일이 아닌 것 같다. 하지만 그런 기억을 가진 것은 좋은 일은 아니지만 그 일로 인해서 서로 좋은 친구를 가지게 되었으니 해피 엔딩인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어린 아이를 폭행하는 사람들은 없어져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자기 때문에 한 사람이 두려움에 떨면서 평생을 살아갈 수도 있으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