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말을 꿀꺽 삼켜버린 수학 2 - 도형과 퍼즐, 사고력과 창의력을 높이는 수학동화 양말을 꿀꺽 삼켜버린 수학 2
김선희 지음, 조현숙 그림, CMS 생각하는 수학교실 감수 / 웅진씽크하우스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에서 주인공과 한 여자아이는 미지의 수학 세계에 빠지게 된다. 그들은 거기서 아주 강력한 바람이 부는 기계에 들어가 서로 갈라졌고 주인공은 수학을 못하지만 어떤 아저씨를 만나서 살게 되었고 여자아이는 수학을 잘해서 무서운 경비병들을 뚫고 나와 서로 다시 만났다. 그렇게 그 세 사람은 자기를 소개하게 되는데 그 아저씨는 어릴 때 여기에 빠져서 다시는 나오지 못 하고 있다고한다. 그 세 사람은 열심히 노력해서 꼭 같이 빠져나오기로 했다. 여기에는 여러가지 문이 있는데 수학 문제를 풀어야 빠져 나올 수 있었다. 그런데 내가 보기에는 조금 쉬웠다. 도형의 넓이와 도형을 똑같이 쪼개는 법, 마지막으로 수학 넌센스 퀴즈 등이 나왔다. 도형의 넓이는 정사각형을 기준으로 했는데 정사각형은 한변 × 한변을 해야한다고 나와있었다. 그리고 도형을 쪼갤 때에는 기준점을 정해서 정확하게 잘라야하고 수학 넌센스 퀴즈를 풀 때에는 약간의 상상력을 더해서 풀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면 내가 한가지 문제를 내보겠다.

'아줌마 세 명이 각자 2명의 딸을 데리고 가서 된장찌개를 7인분 주문했다고 한다. 한 사람 당 1인분씩 먹었고 다른 사람도 없었는데 어떻게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요?'

 보통 사람들은 이 문제를 보고 왜 6인분을 시켜야되는데 7인분을 시켰는데 궁금해 할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답이 분명히 있다. 한 아주머니는 바로 할머니다. 그 할머니가 두 명의 딸(아주머니 두 명)을 데리고 왔고 그 아주머니 두 명이 각자 2명의 딸을 데리고 왔을 수도 있으니까 1 + 2 × 3= 7이 될 것이다. 그러니 이렇게 답이 나오는 것이다.

나는 이 책을 보고 처음에는 시시했는데 넌센스 문제를 풀 때는 정말로 재미있었다. 나는 아직 아이여서 창의성이 풍부해서 거의 다 맞추긴 했는데 그 창의성이 어른이 될 때까지 남아있어서 계속 좋은 머리를 유지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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