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11월 28일 수요일, 추움

 

스페인 축구 대표팀과 독일 축구 대표팀은 각각 피파랭킹 1, 2위이다. 그런데 이렇게 순위가 비슷하면 박빙의 승부가 되어야 하는데 스페인 대표팀은 독일 대표팀을 만나면 아주 쉽게 경기를 주도해나가며 완벽하게 이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내가 분석을 해보겠다. 일단 스페인 대표팀에는 세계 최고의 골키퍼인 레알마드리드의 수문장 이케르 카시야스가 있다. 반사신경도 좋고 경험이 많다. 독일에도 미누엘 노이에르라는 유망주 키퍼가 있지만 경험과 리더십에 있어서 확실히 이케르 카시야스보다는 능력이 많이 떨어진다. 그리고 수비에서는 스페인에는 마킹을 잘하고 몸싸움과 힘의 1인자인 중앙 수비수 헤라르드 피케와 거기에 태클 능력을 보완한 완벽한 수비수 세르히오 라모스가 있다.

그리고 경험도 많고 수비 능력에서의 모든 것을 갖춘 캡틴 카를레스 푸욜도 있고 말이다. 스피드가 아주 빠른 수비수 호르디 알바도 있다. 독일에는 뛰어난 능력으로 수비진을 지휘하는 필림 람, 큰 키로 상대를 압도하는 페어 메르테자커 등이 수비를 한다. 수비 조직은 두 팀이 비슷한 것 같다. 미드필드는 스페인은 세계 최고의 패스 머신 사비 에르난데스, 개인기와 패스의 달인 안드레스 이니에스타, 패스와 멋진 장거리 슈팅 능력을 겸비한 중앙 미드필드 사비 알론소가 있다. 독일에는 창조적인 미드필드 메수트 외질, 터프한 미드필드 사비 케디라 등이 있다. 미드필드에서는 스페인이 월등히 앞서는 것으로 보인다.

공격수는 스페인은 바르셀로나의 영원한 최고 득점자 다비드 비야, 900억이라는 돈을 받고 첼시로 이적한 개인기와 슈팅의 달인 페르난도 토레스, 얍삽하고 아주 스피드가 빠른 공격수 페드로 등이 있다. 독일에는 득점 머신으로 중거리 슈팅을 세계에서 알론소와 제라드 다음으로 잘 때리는 루카스 포돌스키, 중거리 슈팅도 잘하고 개인기와 창조적인 플레이를 잘 하는 마리오 괴체, 요즘 떠오르고 있는 유망주 선수인 로이스 등이 있다. 공격수 면에서도 스페인이 조금 앞선다. 그러니까 스페인이 쉽게 이길 수 있는 것이다. 내가 보기에는 요즘 상승세를 달리고 있는 아르헨티나(피파랭킹 3위)가 곧 독일을 제칠 것 같다. 독일 축구도 조금만 더 발전을 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