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피타고라스가 들려주는 사각형 이야기 ㅣ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54
배수경 지음 / 자음과모음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도형들의 특징을 알 수 있는 신기한 책이다. 이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5가지를 적어보겠다.
1.평행사변형의 성질을 알 수 있었다. 평행사변형은 두 쌍의 대변의 길이가 같고 두 쌍의 대각의 크기가 각각 같다. 그리고 마지막 성질은 두 대각선은 서로 다른 것을 이등분한다는 것이다.
2.모든 도형의 황금비는 1:1.618이다. 마름모가 황금비율이되면 이것을 황금마름모라고 부른다.
3.마름모는 두 쌍의 대변이 각각 평행한다. 그리고 두 쌍의 대각의 크기가 각각 같고 두 대각선은 서로 다른 것을 수직이등분한다.
4.아무렇게나 그린 못생긴 사각형의 중점을 연결해보면 평행사변형이 된다. 그리고 그 평행사변행의 넓이는 원래 못생긴 사각형의 넓이의 정확하게 딱 절반이 된다.
5.정사각형의 넓이: (한 변의 길이)곱하기(한 변의 길이)이고 직사각형의 넓이는 가로의 길이 곱하기 세로의 길이이다. 그리고 마름모의 넓이는 2분의1 곱하기 두대각선의 길이의 곱이고 평행사변형의 넓이는 밑변의 길이 곱하기 높이이다. 그리고 못생긴 사각형의 넓이는 삼각형으로 나누어 구한다.
이처럼 많은 도형에 관한 상식들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도형의 넓이는 내가 새로 안 이 책의 포인트이다. 수많은 도형을 설명해 놓은 이 책, 도형마스터가 되고 싶은 분은 많이 이용하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