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심리학 - 인간관계를 위한 섹시하고 유연한 지식백과
김문성 편저 / 스타북스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네이버 웹툰에 닥터 프로스트라는 만화가 있다. 주인공 프로스트는 심리학 교수이다. 그 만화 앞부분에 주인공이 칵테일 바에 앉아서 대화하는 사람들의 모습만으로 이후에 발생할 일을 적확하게 예측해 내는 장면이 등장한다. 시선이 향하는 방향, 손의 위치, 앉아있는 모습 등으로 사람의 심리를 맞춘다는 것이 만화 속에서나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세상의 모든 심리학에서는 그 일이 현실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상대가 부탁을 거절하기 힘들게 만드는 한마디, 상대와 동질감을 느끼게 하는 한마디, 습관처럼 하는 많은 말들이 그 사람의 심리 상태와 성격까지 유추하게 만들어 준다.

특별히 기억에 남았던 것은 사무실 공간을 개인의 사적인 물건으로 채우는 사람들에 대한 설명이었다. 사실 개인적으로 그런 사람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는데, 이 책을 보고 그 사람들의 특징과 장점을 이해하게 되었다. 그 외에도 상대의 이름을 부르며 말하면 훨씬 신뢰감을 줄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승자의 저주를 알게 되어 전례에 없던 일이기는 하지만..”이라는 화법도 배우게 되었다.

사람들은 누구나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지내고 싶어 한다. 그리고 의사소통과정에서 상대적 우위를 점하고 싶어 한다. 이 책에서 말해주는 모든 방법이 모든 상황에서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실질적은 팁이 되어 준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책이기도 하다.

하지만 한 가지만은 잊지 않기를 바란다. 사람의 마음은 결코 한두 가지의 행동 안에 다 담겨질 수 없다. 상대를 잘 이해하고 싶다면 내가 먼저 마음을 열고 오랜시간 함께 해야 할 것이다

-이 서평은 인터파크 북피니언에서 직접 쓴 서평을 가지고 온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