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로 책이 더 읽고 싶어진다. 마음이 무너질 때 몇 시간이고 잠으로 도피하는 것처럼 책으로 도피하고 싶은 심정이랄지. 아무튼 요며칠 책이 너무 읽고 싶지만 현실은 시궁창이라. 책 읽을 시간도 없고 막상 책을 손에 펼쳐들어도 집중도 되지 않는다. 요 며칠 동안 집적거린 책이 다섯권... 별이 다섯 개도 아니고 이거 원.

어제는 어린이날, 오늘은 부처님 오신 날, 날씨는 또 왜 이리 좋은지...

아침에 언딘 소속의 잠수부 한 분이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들었다. 비극이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누군가의 규제완화, 누군가의 은혜갚기, 누군가의 직무유기, 누군가의 이기심 등.... 이런 것들이 죄다 모여 도대체 몇 명인지도 모를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이번 참사로 돌아가신 분들이 모두 극락왕생하시기를... 남은 가족분들은 슬픔을 잘 이겨내시기를... 이 모든 일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어떤 식으로든 그 죗값을 꼭 받기를... 이런 참사가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기를...

 

부처님 오신 날이라 떠오른 소설들이 있다.

 

 장미의 이름이나 다빈치 코드의 한국판이라고 할까. 불교 탱화에 얽힌 비밀을 파헤치는 이야기인데, 장미의 이름이 문득문득 떠올랐다. 소설의 내용이 비슷하기라서보다는 탱화를 소재로 절을 배경으로 해서 벌어지는 사건을 다루는 책이라 그랬지 않았을까 싶다. 책이 출간되자마자 냉큼 사서 읽었기에 솔직히 소소한 부분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아무튼 한 편의 영화를 보듯 흥미진진하게 읽었다는 기억뿐. 그리고 마지막 '한 방울의 물을 마르지 않게 하는 법'이 무척 기억에 남았다.

 

 

 

 

 

 

 

 

책 제목이 떠오르지 않아 책장을 마구 뒤지다가,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다는 사실을 떠올리고 과거의 흔적을 마구 뒤진 끝에 간신히 찾아냈다. 이렇게 책 제목이며 작가 이름이며 죄다 까먹는데, 그래도 읽고 싶은 책은 용케 찾아내는 나님에게 잠시 칭찬을...

이 책은 정말 불교소설이다. 추리의 요소가 들어 있지만 그것보다 그냥 불교소설로 읽혔다. 그렇다고 절에 나와서 시주 많이 하라는 내용은 절대 아니고^^. 석가와 관음이 주인공이었기 때문인 듯한 기억이. 이 책도 읽은지 오래라 내용이 가물가물한데, 그 주제에 이런 글은 왜 쓰고 있는지 나도 참...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기분을 잠시 떠올려본다면, 꽤 흥미진진했던 것 같다. 한편의 판타지 만화를 보는 듯한 느낌. 이야기가 어떻게 이어질지 궁금해서 한달음에 읽었는데, 마지막 책장을 덮으면서 알쏭달쏭하면서 어쩐지 근사하다고 느꼈던 기억이 난다. <한 방울의 물을 마르지 않게 하는 법>의 작가님도 그렇고 이 책의 작가님도 그렇고 후속작이 없는 듯한데, 불교와 관련한 추리소설을 더 써주시면 어떨까 싶다.

 

 

 

 

 

이 책은 사놓고 아직 읽지 않았다.  제목이 너무 무섭잖아. 지옥이라고 하니 단테도 생각나고..  스님이 자꾸 죽어나가고 비밀이 있고 사건이 있고 그렇다고 해서 냉큼 샀는데, 평도 없고 정말 궁금하다. 급한 불 끄면 이 책을 찾아서 읽어봐야겠다.

 

 

 

 

 

 

 

 

 

 

 

주인공은 제일 끝에 온다고 했던가. 이 책은 엄지 척을 몇 번이라도 해주고 싶다. 이 책을 내가 소개해서 읽은 분들 가운데 같은 감상을 전해주신 분들은 아직 없지만(이심전심, 염화시중.. 말 안 해도 내가 알리라 생각해서 일 거라고 내맘대로 단정) 정말 재미있게 읽으셨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조선의 국보인 쌍룡불화를 일본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고군분투는 이럴 때 쓰는 단어라는 말씀을 한마디 드리며.....) 사로와 나의 이야기. 특히 마지막 부분에서 모든 갈등이 풀리며 찾아오는 클라이막스. 클라이막스라는 표현이 절대 아쉽지 않을 클라이막스 중의 클라이막스였다. 사로 시리즈를 내 주시면 참 감사하겠는데, 내가 재미있다고 생각한 소설의 작가님들은 데뷔작 이후 절필하시는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