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오단장
요네자와 호노부 지음, 최고은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요네자와 호노부의 책이라면 나도 몇 권 읽었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살펴보니 한국에 출판된 이 작가의 책은 이미 다 읽고 말았다! 생각지도 않게 전작주의! 

인사이트밀도 그렇고 <소시민 미스터리>라는 여름철 트로피컬 파르페 사건과 봄철 딸기 타르트 사건은 고만고만했다. 그냥 읽고 잊어버려도 되는 킬링 타임용으로 그만이랄까. 인사이트밀은 나중에 상금 계산 혼자 하다가 머리에 쥐난 기억 밖에. 

얼마 전에 읽은 양들의 축연은 사실 좀 뜨악했다. 그런 분위기의 소설을 좋아하지 않기도 했지만, 그 반전이라는 것이 뭐랄까 내 취향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추상오단장이 나왔다고 했을 때도, 망설여졌다. 지금까지 이 작가의 책이 그저 안타 정도에 그쳤기에 사야 하나 말아야 하나 싶었다. 그래도 이 책을 살 수 밖에 없었던 건 책에 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제목이 무슨 뜻인가 했더니, 짧은 소설 다섯 편을 되돌아 생각해 본다는 뭐, 그런 뜻이라고 한다. 

책에는 무명 작가가 쓴 다섯 편의 짧은 소설이 나오고, 작가의 딸과 고서점 아르바이트생이 소설의 행방을 찾는 이야기가 나온다. 돈이 궁해 시작한 아르바이트가 점점 개인적인 흥미로 변하고, 그 과정에서 소설과 작가와 관련한 비극적인 사건과 사건의 진실에 다가가게 된다는 뭐 그런 간단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무명 작가의 소설은 아내의 죽음이라는 비극적인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는 실마리라는 단서가 속속 나오고, 다섯 편의 단장이 결말을 알 수 없는 리들스토리라는 사실까지 더해지면서 간단한 줄거리가보이지 않는 가지를 마구 치며 복잡해지기 시작한다. 

책에 나오는 소설들은 모두 열린 결말을 하고 있다. 리들 스토리라고 한다는데, 소설에는 결말이 나오지만 과연 그 결말을 그대로 믿어도 될지 고민이 된다. 그 결말들을 믿고 안 믿고에따라 전체 이야기가 뒤바뀌니 말이다. 나는  이런 애매한 이야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추리소설을 많이 읽는 것도 범인은 누구고, 왜 어떻게 범행을 저질렀는지, 명쾌한 답이 제시되기 때문에 본다. 참으로 무식하고 단순한 이유.. 

그래서 이런 애매한 분위기를 싫어하는 편인데 이번 소설은 갸우뚱하면서도 흥미진진하게 단숨에 읽혔다. 요네자와 호노부라는 작가를 다시 보게 된 작품이라고나 할까. 재미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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