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풍당당 명탐정 외젠 발몽
로버트 바 지음, 이은선 옮김 / 시공사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추리소설을 읽을 때면 대부분 별을 다섯 개를 주고 싶다. 반 다인은 병상에 있기가 심심해서 추리소설을 읽다가 '이런 내가 써도 이것 보다는 낫겠군'이라며 까도남스럽게 소설을 써 불멸의 명작들을 남겼다지만, 사실 그게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인가? 그래서 왠만큼 어처구니 없는 졸작이 아닌 이상 나는 추리소설이라면 다 별 다섯 개를 주고 싶다. 

그런데 명탐정 외젠 발몽은 추리소설이 아니라도 별 다섯 개를 주고 싶다. 읽는 내내 오만하고 예쁜 여자 무지하게 밝히는 이 프랑스 남자가 귀엽고 유쾌해서 웃음이 났다. 여자에게 약한 모습을 보면 포와로가 생각나고, 잘난 척 무지하게 해대는 모습을 보면 셜록 홈즈와 포와로가 동시에 떠오르는 인물이 바로 외젠 발몽이었다. 도대체 뭘 먹으면 이렇게 잘난 척을 유쾌하게 해댈 수 있는지 물어보고 싶어질 정도다... 

각각의 단편들은 탐정의 실패 혹은 엄청난 대실패로 끝날 때도 있고, 유쾌한 성공으로 끝나 지갑을 두둑하게 채울 때도 있지만 끝나는 것이 아쉬울 정도로 재미있다는 점에서는 모두 똑같다. 물론 나처럼 느끼려면 골든 에이지 시대의 작품들을 유난히 애정하지 않으면 안 되겠지만...  

작가가 최초의 셜로키언이라고 하는데, 그런 사람치고는 뒤에 실린 셜로 콤즈의 모험과 두 번째 돈주머니의 모험은 홈즈를 너무 희화화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했다. 한편으로는 셜록 홈즈를 너무나 애정하는 사람만이 그런 글을 쓸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외젠 발몽의 새로운 활약상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