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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7월 4주

올여름 대형 블록버스터 영화들이 스크린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트랜스포머, 7광구 등등… 거대한 스케일과 화려한 볼거리로 관객몰이에 나서려는 와중 압도적인 스케일은 물론 영화적 메시지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영화가 있습니다. 바로 <고지전>입니다.

크게 전쟁영화로 분류할 수 있는 <고지전>은 전쟁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설정해 이야기를 만들어갑니다. 그리고 전쟁이라는 역사적 사실에 감독의 해석과 관점을 담아내는 전쟁영화의 미덕을 충분히 발휘하기도 합니다.

때마침 개봉한 <그을린 사랑> 또한 전쟁이라는 큰 맥락에서 접근할 수 있는 영화입니다.
그래서 전쟁관련 영화들을 한 번 묶어봤습니다. 요즘 같은 오락영화의 홍수 속에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해 줄 유일한 영화가 될 겁니다.

<고지전>은 1953년 휴전 협상에 난항을 겪는 상황을 가지고 이야기를 그려갑니다. 휴전 협정이 체결되기 전까지 남과북이 고지 탈환을 두고 반복적인 전쟁을 이어가던 중 남쪽 중대장의 시신에서 아군의 총알이 발견됩니다.    

상부는 이 사건을 적과의 내통으로 간주하고 방첩대 중위 '강은표'(신하균)를 조사차 내려보냅니다. 그리고 강은표는 그 곳에서 죽은 줄만 알았던 '김수혁'(고수)를 만나게 됩니다.

<고지전>이 기존 전쟁 영화와 다른 점은 휴전 협정이 효력을 발생하기 전이라는 특수한 시점에서 접근한다는 점입니다. 휴전을 직전에 두고 남한과 북한이 서로에 총부리를 겨눠야 하는 불가피한 상황, 전쟁 속의 또 다른 전쟁을 통해 우리가 몰랐던 역사의 새로운 단면을 조명합니다.

한편, 고지라는 고립된 공간에서 잠시나마 서로에 대한 경계를 허물고 ‘소통’했던 그들만의 비밀은 잔잔한 감동과 함께 주목해야 할 영화의 한 장면으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그을린 사랑>은 어머니의 유언을 따라 아버지와 형제를 찾아 나선 쌍둥이 남매의 여정에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그 여정에서 밝혀지는 불편한 진실들을 통해 역사 속 전쟁이 개인에게 미친 충격적인 결과들을 그려냅니다.

죽은 줄만 알았던 아버지와 형제의 실체가 드러나는 순간 잔혹한 역사 앞에서 희생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한 인간의 삶은 가슴에 먹먹함을 전해줍니다.   

그러나 <그을린 사랑>은 전쟁의 치명적인 결과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전쟁이 남긴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을 통해 감동을 줍니다.  더 이상의 폭력과 증오가 되풀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것을 사랑으로 감싸 안았던 헌신적인 삶은 관용의 정신을 일깨워 줍니다.

전쟁이 특정 국가나 단체를 넘어 개인에게 또한 적지 않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그을린 사랑>은 전쟁이라는 삭막하고 특수한 상황 속에서 더욱 인간에게 주목하게 만드는 영화입니다.

<태극기 휘날리며>는 전쟁 속에서 피어나는 슬픈 형제애를 그려냅니다.

1950년 전쟁이 발발하자 남쪽으로 피난을 결정한 ‘진태’(장동건)는 가족들을 데리고 피난행렬에 동참합니다. 그러나 동생 ‘진석’(원빈)이 징집 대상자로서 군용 열차에 오르게 되고 결국 진태는 동생과 함께 전쟁터로 내몰립니다.

하루 아침에 삭막한 전쟁터로 변해버린 평온한 일상, 그리고 여기에 적응하지 못하는 진석, 진태는 그런 동생의 징집해제를 위해 공을 세우고자 합니다. 

애국 혹은 어떤 명분이나 사상이 아닌 오로지 동생을 위한다는 이유만으로 전쟁 영웅이 되가는 진태는 수많은 전투에서 우위를 점하며 승승장구합니다.

그러나 이 같은 진태의 행동들은 동생을 살리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총구를 겨눠야 살아남을 수 있는 모순적인 상황을 담아냅니다.  

그리고 이러한 역설적인 조건에서 광기에 사로잡힌, 동생을 향한 진태의 형제애는 전쟁의 참상 속에서 반인도주의적인 요소와 공존할 수 밖에 없는 서글픈 현실을 드러내면서 씁쓸함을 전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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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11월 4주

    

 1. 영화는 시대의 자화상입니다. <티클 모아 로맨스> 속 커플은 청년 백수가 넘쳐나는 지금 이 시대를 반영합니다.
<티클 모아 로맨스> 속 지웅(송중기)과 홍실(한예슬)은 지극한 짠돌이․짠순이 커플입니다. 그들에게는 오직 ‘돈’만이 공동의 목표이며, 영화는 두 사람이 함께 목표를 추구해가는 과정을 로맨스로 빗댑니다.
두 사람 모두 무일푼 백수라는 설정은 생계의, 생계에 의한, 생계를 위한 커플로 전락한 이들의 안타까운 상황에 공감이 가게 합니다. 그리고 이는 경제적 난국으로 인해 돌파구가 보이지 않는 미로에 놓인 현실 속 청년의 모습과 오버랩 되면서 한층 더 씁쓸함을 자아냅니다.

2. 2010년 한 해 많은 주목을 받았던 영화, <내 깡패같은 애인> 또한 청년들이 앓고 있는 문제를 사실적으로 그려냅니다.
몇 번이나 계속되는 취업의 낙방에 어쩔 수 없이 아르바이트로 하루하루를 연명하는 세진(정유미)와 딱히 하는 일 없이 빈둥거리는 삼류 건달 동철 (박중훈) 모두 주변부를 절박함에 놓인 영화 속 커플입니다.
한편 , <내 깡패같은 애인>은 연이은 취업 실패로 좌절하고 낙담하는 이들에게 동철의 입을 통해 ‘너희 잘못이 아니다’라고 말하는 청년들을 향한 위로가 담긴 영화이기도 합니다.

3. <위대한 유산>은 이전 영화들보다 장르적 특성이 강한 코미디 영화입니다. <위대한 유산>의 창식(임창정)과 미영(김선아) 역시 무일푼 백조와 백수이며, 이들의 궁핍한 생활상은 영화 곳곳에서 매우 코믹하게 그려집니다.
오랜 백조와 백수생활로 인한 두 사람의 가벼운 주머니 사정은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영화는 이 과정에서 동고동락을 함께한 창식과 미영의 로맨스로 끝을 맺으면서 웃음과 감동을 동시에 전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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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10월 4주

 

   

 1. 개봉 후 연이은 호평 속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영화가 있습니다. 바로 <완득이>입니다. 영화 속 ‘완득이’는 조금 불안한 청춘입니다. 학생임에도 공부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고, 같이 어울려 다니는 친구 하나 없는 외톨이입니다. 한 마디로 ‘겉도는 아이’입니다.

무엇이 완득을 그렇게 만들었을까요? 장애가 있는 아버지, 행방을 모르는 어머니, 남들보다 어려운 가정 형편… 이처럼 완득에게 드리운 삶의 울타리는 그를 주변부에서 빗겨나게 만듭니다.

생모가 존재한다는, 그 생모가 실은 베트남 사람이라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됐을 때 완득은 큰 미동을 보이지 않습니다. 부인할 수 없는 사실에 대한 인식 자체를 거부하는 회피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그야말로 무기력한 청춘입니다.

그러던 완득이 복싱을 시작하게 되고, 어느 날 강력한 상대와 벌인 연습 게임에서 크게 한 방 먹는 사건이 벌어집니다. 시합에 앞서 관장은 완득에게 말합니다.

“맞아봐야 때리는 법을 알게 된다”

이는 그 어떤 말보다 완득의, 완득에 의한, 완득을 위한 그리고 무엇보다 청춘을 위한 말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무조건 피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는, 당장 위험과 시련을 마주해야 할지라도 정면으로 대응하고 차차 요령을 터득해 가는 것이 삶의 진리임을 드러내는 하나의 철학이기도 합니다.

이는 인생에서 가장 힘든 시기이자 가장 아름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청춘, 그들에게 필요한 삶의 자세는 회피가 아닌 정면임을 되새가게 합니다. 

 2. <바보들의 행진>은 70년대를 대표하는 억압이란 단어 속에서 성장했던 대학생들의 이야기입니다. 영화는 당시의 억압과 혼란 속에서, 어디로 가야 할 지 모른 채, 무작정 나아가는 바보 같은 청춘들의 이야기를 그려냅니다.

아이도 아닌 어른도 아닌 애매한 정체성을 가진 우리는 대학 4년 내내 고민을 짊어지고 살아간다. ‘무엇을 하며 살아가야 하는 가’ 영화 속 병태의 고민이, 영철의 고민이 즉 청춘의 고민입니다. 다만 차이점이라면 그 고민의 원인이 70년대는 사회와 정부 억압에 있다면 지금 시대는 그로부터는 벗어났다는 것이겠지요.

자유로운 청춘이 70년대에 정부에 의해 제지 받았다면 지금 우리의 청춘은 무엇에 의해 제지 받는가요. 오히려 그 때보다 더 자유로워졌음에도 불구하고 누릴 것을 당당하게 못 누리고 있지는 않은가요. 지금 청춘들 모두는 취업 전선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취업을 위해 모든 낭만과 이상을 포기한 채 살아갑니다.

영화 속 그들이 ‘고래 사냥’을 부르며 마음속에 ‘이상’이라도 품고 있었다면, 지금 청춘에게는 그 ‘이상’ 조차 없습니다. 낭만과 이상이 사라진 청춘들의 문화. 지금의 청춘들이야 말로 바보들의 행진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3. <사랑해 말순씨>는 14살 소년의 시각으로 풀어가는 영화입니다.

<사랑해 말순씨>는 1980년대의 군사정권이 영화의 배경이 되고 있지만 그 시절에 대해 깊게 파고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대신 그 시절 한 소년의 성장 과정을 얕은 심도로 그려갑니다.

영화는 그 삶의 모습들을 소소한 일상과 따뜻한 색감으로 풀어나가고, 원하든 원치 않던 겪게 되는 삶의 과정, 만남과 이별 속에서 한 소년에게 성장통을 쥐어줍니다.

한편 이제는 되돌아 갈 수 없는, 추억으로만 존재하는 유년시절에 대한 먹먹함은 햇살 가득한 따뜻한 영상의 색감을 통해 따뜻하게 승화됩니다. 그리고 이는 생채기를 겪는 청춘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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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10월 4주

   

 1. <도가니>는 광주 인화학교에서 일어난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화학교의 교장은 수년 간 청각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추행을 일삼았으나 주변의 관계자들은 이 같은 사실을 묵인했습니다. 피해자는 있되 가해자는 없는 아이러니한 상황은 권력과 손잡은 어른들의 이기심 때문입니다.

이를 바로 잡으려는 몇몇 사람의 작은 움직임은 실패로 돌아가고 사건은 조용히 묻히는 듯 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사실을 바탕으로 한 영화 <도가니>가 제작되고 흥행에 성공하면서 영화는 현실에서도 계속 이어지게 됐습니다. 바로 영화를 본 관객들의 뜨거운 성토로 인해 광주 인화학교에 대한 전면 재조사가 이루어진 것.  

이는 스크린을 뛰어 넘어 사회적 기능을 발휘하는 한국 영화의 힘과 미덕을 보여줍니다.  

 2. 영화 <이태원 살인사건>은 제목 그대로 이태원의 한 햄버거 가게에서 일어난 사건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햄버거 가게 화장실에서 대학생이 의문의 살인을 당하고, 용의자는 그 현장에 있던 두 사람으로 좁혀집니다. 그러나 두 사람 모두 범행을 강력히 부인하고, 그들을 둘러싼 탄탄한 배경은 결국 그들이 수사망에서 교묘히 빠져나갈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렇게 미제사건으로 남을 뻔한 이태원 햄버거 가게의 살인사건이 다시 재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최근 들어 유력한 용의자에 대한 재조사에 들어갔다고 하는데요 이 또한 스크린을 뛰어 넘어 사회 정화의 기능을 하는 영화로 기록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3. 故 이영호 군의 납치사건을 소재로 하고 있는 <그놈 목소리> 또한 사건에 대한 뜨거운 반응이 현실에서도 이어진 영화입니다.

납치, 살인 사건의 범인을 잡지 못한 미해결 사건이라는 점에서 스크린 너머에서까지 주목을 받는다는 점이 무엇보다 씁쓸합니다.

이는 공소시효 폐지와 같은 법 개정에 대한 제도적 변화에 대한 청구로까지 이어지는 등 꾸준히 폭넓은 관심을 받고 있는 영화인데요, 이와 같은 움직임이 힘을 잃지 않고 오래도록 지속돼 사건 해결에 기여해 영화사의 굵은 획을 그을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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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9월 1주

유난히 비가 많이 내려 여름 같지 않았던 올 여름, 때문에 여름이면 극성을 부리는 더위를 피해 피서지에 갈 필요 또한 없었습니다.  

이에 편안한 영화관을 휴가지로 택한 사람들. 그러나 영화관이 휴가를 보내는 사람들로만 넘쳐났던 것은 아닙니다. 많은 동물들 또한 극장가를 점령하고 있었습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동물 관련 영화가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 올 여름 영화 트렌드를 말하는 것입니다.  

극장을 점령한 동물들, 과연 어떤 동물들이 관객과 함께 영화관에서 여름을 보냈던 것일까요

우선 그 첫 번째 동물은 ‘원숭이’입니다. 수년 간 다양한 버전으로 이어져 온 ‘혹성탈출’ 시리즈가 이번에는 원숭이와 생체 실험이라는 불편한 연결 관계를 적나라하게 파헤칩니다.   

인간의 치매 예방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약물, 원숭이 ‘시저’는 그 약물의 테스트에 이용되는 한 마리 실험용 동물일 뿐입니다. 그러나 목적을 가지고 수십 년간 동물들을 도구로 삼아 왔던 인간들에 대한 반란이 시작되는 걸까요. 그 약물로 인해 점점 진화하는 ‘시저’는 인간과 유사한 지능을 가지게 되고 자신을 학대하는 이들에게 반항을 하기 시작합니다.  

언제나 상대적 약자에 놓여있던 동물들과 달리 ‘혹성탈출’ 속 동물들의 기세는 상당합니다. 더구나 금문교에서 시저를 중심으로 한 유인원들과 인간들이 맞서는 장면은 그 팽팽한 대결에 혀를 내두르게 됩니다.  

인류의 번영을 위한 실험용 동물들, ‘혹성탈출’은 이에 관한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냅니다. 그리고 양남의 검과 같은 이런 문제가 인류가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할 문제임을 영화는 시사 합니다. 


극장을 점령한 동물, 그 두 번째는 바로 ‘닭’입니다. 동명의 인기 원작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마당을 나온 암탉’은 성장을 거듭하는 암탉의 일상을 그려냅니다. 

새로운 세상에 대한 동경을 품고 닭장 속에서 마당으로 나온 암탉 잎싹, 그러나 닭장 밖은 잎 싹에게 녹록치 않은 곳입니다. 마당 밖은 잎 싹을 먹잇감으로 노리는 야생 동물들의 위협을 받는 곳이자 당장의 먹을거리와 머물 곳을 고민해야 하는 삭막한 곳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마당을 나온 암탉’은 이와 같은 이야기를 단순히 잎 싹이 처한 상황으로 한정 짓지 않습니다. 나아가 잎 싹의 삶의 조건과 관련된 문제들을 생태계와 환경의 문제와 연관 지어 풀어나갑니다. 
 

생태계의 조직망에서 잎 싹은 또 다른 누군가의 삶을 위해 희생되어야 하는 구조에 놓여있습니다. 무리에서 떨어진 채 홀로 위험한 고비들을 넘겨야 하는 잎 싹, 결국 잎 싹은 거스를 수 없는 먹이 사슬의 늪을 인정하고 자신이 타고 난 근본적인 운명을 깨닫고 인정하는 것으로 성장을 이룹니다. 

이 같은 깊이 있고 무게 있는 메시지가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마당을 나온 암탉’은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적합한 영화라 할 수 있습니다.


극장을 점령한 동물들, 그 마지막은 ‘개’입니다. 개는 인간에게 그 어느 동물보다 친숙한 존재입니다. 때문에 관련 영화들은 주로 개와 인간의 교감을 그려냅니다. 영화 ‘마음이’ 또한 인간과 동물의 교감을 그리는 영화와 맥을 같이 합니다.   

어린 오누이와 동행하는 개 마음이, 그런 마음이를 지켜보는 것은 어린 오누이의 여정을 지켜보는 것만큼이나 재미있습니다.   

초반 이들의 관계는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여정만큼 험하고 불편합니다. 그러나 거듭되는 악재 속에서 이들은 점차 외부의 적에 대항하기 위해 똘똘 뭉치고 결속력을 다져갑니다. 그리고 그 과정이 잔잔하면서 슬픈 감동의 결말로 이어지면서 관객의 눈물샘을 자극합니다. 


이처럼 인간과 동물의 깊은 유대관계를 통해 정(情)과 사랑의 가치를 설파하는 ‘마음이’는 남녀노소 누구나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세대불문 영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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