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멈춘 순간 진짜 음악이 시작된다 - 플라톤부터 BTS까지, 음악 이면에 담긴 철학 세계 서가명강 시리즈 19
오희숙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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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서 : 음악이 멈춘 순간 진짜 음악이 시작된다. 

저  자  : 오희숙 

출판사: 21세기북스 


" 슬픈 음악을 경험하면서 우리 내부에 있는 슬픔의 감정이 자극되어 표출되면서 정화될 수 있고

이를 통해 우리는 슬픔에서 해방된 예술적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 -49p-


서가명강 시리즈 19번째 도서 [음악이 멈춘 순간 진짜 음악이 시작된다]. 이 시리즈의 특징은 명강의를 쉽게 만날 수 있는 점이다. 다방면으로 역사, 심리, 철학 등 평소 궁금했던 부분을 순차적으로(?) 만나게 되니 즐거운 비명을 지르게 된다. 특히, 오늘 만난 책은 시각대신 귀로 들을 때 비로소 느끼게 되는 음악이다. 미술은 눈으로 볼 수 있다보니 음악 보다 더 많이 보고 읽게 되었는데 이번 책은 음악을 다른 시선으로 느낄 수 있도록 소개하는데 바로 철학을 음악에 혼합시킨 '음악미학'으로 흘러간다. 음악미학 이라는 단어 역시 처음 알게 되었는데 음악을 학문적으로 그리고 음악의 아름다움이 무엇인가? 등 음악에 철학을 접목시킨 음악철학이다. 


책은 세가지 목록으로 나뉘었는데 음악은 어디에나 있다,철학이 있다,결국 사회를 품는다 이다. 먼저 저자는 모방에 대한 설명을 시작하는데 이 단어는 위험성을 경고한다. 하지만, 왜 음악에 모방을 말하는 것일까? 인간이 예술 활동을 이유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싶은 욕구에서 비롯되었다. 그렇기에 시를 언어로, 음악은 음으로 대상을 모방하면서 예술이 탄생되었다. 더 나아가 철학작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있는 감정 중 슬픔을 극복하는 것은 더 슬픔 감정을 갖는 것이라고 했는데, 슬픔을 슬픔으로 극복하는 것은 이성을 넘어서는 어떤 상태가 결국 억압된 감정을 해방시키기 때문이다. 인간이 동물과 다르다고 하는 '이성'이 있어서인데 이 감정을 무디게 만들었을 때 덜어낼 수 있다는 점이다. 

철학자인 쇼펜하우어는 누구도 시도하지 못한 음악을 형이상학적 세계로 끌어올린 인물이다. 음악이 현상을 표현한 것이 아닌,내면적 본질의지 자체를 표현한 것이라고 했는데 이 문장을 읽을 때 철학에서 말하는 본질(정확한 표현은 모르지만..)에 대한 느낌을 받았다. 이외에 니체는 삶을 긍정하기 위해선 음악이 필요함을 말했고, 일본 애니메이션 [피아노의 숲]을 통해 천재와 노력하는 자중 음악 천재에 대한 비교도 흥미로웠다. 또한, 저자는 음악을 직접 들을 수 있게 큐알바코드가 있어 책속에 소개된 음악을 들을 수가 있다. 드뷔시의 달빛과 비탈리의 샤콘느 등 기존에 그저 들었던 음악외에 새로운 음악을 들을 수가 있었다. 그저 좋은 음악이라는 표현 대신 그 음악의 본질(?)을 조금이나 알게 되니 기존과 다르게 다가왔다. 

음악의 또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었던 [음악이 멈춘 순간 진짜 음악이 시작된다]. 늘 궁금하던 철학이 음악과 함께 하니 뭔교 묘한 감정이 들면서 철학이 무조건 어렵다는 생각을 조금 벗어나게 해준 도서다. 



[위 도서는 네이버컬처블룸카페에서 무상으로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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