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행복하게 만드는 아빠 양육 아빠 양육 시리즈 1
강현식 지음 / 소울메이트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아빠가 아이와 함께 살고 있건 아니건 상관없이 아빠가 적극적으로 양육에 관여할수록 자녀의 행동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문제 해결 능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우울증이나 사회적 위축(social withdrawal) 같은 정서불안 증상도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이 같은 현상은 남자 아이보다 여자 아이에게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아빠가 없거나 양육에 별로 관여하지 않는 집안에서 자란 여자 아이들은 일반 가정 아이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의 정서적인 문제점들을 나타냈다.

 

연구팀은 "아빠가 자녀의 역할 모델이 되는 등 아이들의 정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육아 휴직제는 물론 이혼 가정이라도 아빠가 적극적으로 양육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어느 신문기사에서 본 아빠의 양육효과이다. 산업화시대의 패러다임은 엄마는 양육, 아빠는 경제적 부양담당이란 이분법에서 아빠와 엄마 모두 부양과 양육을 담당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러나 아빠의 양육효과보다는 엄마의 양육효과가 더 크다는 것에 의문부호를 던지는 연구는 드문 것이 현실이었다. 대부분의 연구논문이 엄마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고 아빠는 부차적인 대상으로 취급한 논문이 대다수이다.

 

결혼이라 하면 남녀의 사랑의 완성이라고 보는데서 출발하지 부모가 된다는 생각을 가지는 경우는 드물다. "문제아란 없다. 존재하는 것은 문제 부모 뿐이다."(닐 포스트먼)란 말을 가슴에 새겨 담은지 오래건만 쉬는 날만 되면 한주간의 격무로 잠자는 아빠, TV만 보는 아빠의 모습만 보여주는 것이 대부분이다. 피곤하다 피곤해.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OECD 최저 수준이란 평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친구같은 아빠,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더 많이 가지려고 노력하는 아빠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옆집 남편뿐 만 아니라 옆집 아빠와 비교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막연하게 아빠의 양육효과, 남자 아이들에겐 아빠가 더 중요하다는 말을 들어왔지만 이 책은 그동안의 연구결과를 비교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아빠의 양육효과를 증명하는데 대부분의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조금은 주제가 무겁고 전체적인 느낌이 조금은 산만해지지 않았나 싶다.

볼비의 애착이론에서 엄마중심의 양육효과 연구들이 봇물이 이루었다는 것을 지적하고 호르몬 연구를 통해 아빠나 엄마의 차이가 크지 않고 어떤 면에선 아빠의 양육효과가 더 크고 아빠 역시 엄마처럼 타고난, 준비된 양육자의 한사람이라는 사실을 밝혀준다.

사춘기에 접어 든 두 아들, 엄마보다 아버지의 자리가 더 중요하다는 것은 익히 알고는 있지만 여러가지 상황이 녹록치 않아 그 좋다는 단풍구경도 가지 못해 무척이나 미안하다. 겨울방학엔 무슨 일이 있더라도 두 아들과 기차여행을 하면서 흉금을 털어놓고 대화를 나누고 싶다.

 

아버지의 자리만큼 어려운 자리는 없고 그 만큼 중요한 일은 없다. 그러나 우리네 아버지들보다 더 힘들게 자신의 자리를 지키고 경제적 부양을 하기가 더 어려워졌다. 아이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의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질이 더 중요하다는 말에 용기백배하고 양육에 참여할때 가장 큰 수혜자가 아빠이고 정신, 육체건강에도 더 좋다고 하니 조금씩 달라진 아빠로 친구같은 아버지, 아이들에게 세상에 전부인 부모가 되어 주어야겠다.

 

'아빠가 양육에 참여할 때 가장 큰 수혜자는 아빠 자신이다. 아빠들은 자녀와 함께 하는 것이 힘들고 피곤하다고 한다. 그리고 실제 조사결과도 그렇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미성년 자녀를 키우는 아빠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더 건강하고 행복하다고 말한다. 무엇보다 우리가 키우는 자녀는 앞으로 미래 손자 손녀의 부모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281p


'아빠가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의 양도 중요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질이기 때문이다.' 289p

'우리는 단순히 어린 자녀를 키우고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부모를 키우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어느 집단의 리더를 키우고 있는 것이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일 있을까? 아빠들이여, 행복한 자녀 양육자가 되자!' 310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