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1 - 미천왕, 도망자 을불
김진명 지음 / 새움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동이족의 고대사는 베일에 쌓여 있다. 윤정모의 수메르란 소설을 보면 최초의 문자와 기록을 남긴 수메르문명의 뿌리가 바로 동이족이라고 한다. 파미르고원을 넘어 서진한 무리와 동진한 무리가 하나의 시원에서 출발한다. 맹자의 리더란 책을 보면 순임금이 동이족이란 언급이 나오고 치우천황의 탁록대전이후 한족의 시대가 열렸다고. 대륙에서 출발했으나 발해 멸망이후 드넓은 대륙엔 한발자욱도 나가지 못하고 한반도란 좁은 땅덩어리에 갇혀버린 한민족의 비애가 절로 배어난다.

 

우리민족의 자존심을 고취하는 작품을 많이 발표한 김진명의 소설은 가슴을 일렁이게 하는 힘이 있어 자주 읽게 된다. 그러나 읽고 나면 감동을 받긴 하지만 오늘의 우리를 반추하면 분노와 아울러 씁쓸한 뒷맛이 오래 남는다.

 

작가의 말처럼 우리네 유명짜한 작가들이 삼국지를 앞다투어 번역하고 우리네 범인들은 삼국지를 읽지 않으면 교양인 축에도 못드는 양 초등학생에서부터 어른들에게 일으기까지 삼국지 한대목은 두루 꿰고 있다. 그것이 안타깝고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고구려를 집필했다고 한다.

 

때는 바야흐로 고구려와 모용선비, 한4군의 대립이 극에 달하던 무렵에 태어난 을불이란 사내에 대한이야기면서 고구려란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수많은 영웅들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하늘의 소리(천문)를 읽을 줄아는 선곡에 사는 노도사와 제자가 마성이 강한 것을 보고 비방을 내린다.

왕의 동생으로 태어났으나 장자상속제에 밀려 왕이 되지 못한 안국군과 그의 신하 창조리, 고구. 고구려의 미래를 위해 죽음의 길을 선택하는 안국군과 마성을 지닌 상부의 주구가 되는 치욕의 길을 택하는 창조리에 의해 보호되는 을불과 그를 위해 목숨을 바친 아버지의 이야기에서부터 소설은 시작된다.

 

고구려의 안위와 번영을 위해 죽음과 치욕의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의식을 가진 대한민국의 정치인은 존재하기나 하는 것일까? 물론 백성의 지지로 지상 최고의 자리에 올랐으나 비운으로 마감한 분은 자신의 생각보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지지자들로부터 멀어지기도 하였고 기득권 세력이 들고 일어날 것을 예상하면서도 시도한 세제 개편...그분이 떠나고 나서야 그분의 참뜻이 허리 동강난 한반도의 남단을 뒤흔들었다는 것을..

 

영웅은 시련속에서 단련되고 반드시 그를 돕는 사람이나 세력을 만나게 되고, 끈덕지게 영웅을 괴롭히는 적대자의 존재가 어우러지는 것이 인기를 모으는 소설과 영화의 구성이라는 것을 이 작품도 예외는 아니다. 현재 방영중인 계백처럼, 고구려라는 작품 역시 남겨진 사료가 전무하다시피 하므로 작은 단초로부터 출발하여 작가의 무한한 상상력이 어우려져야 복원이 된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그 시대의 평양의 위치는, 한4군의 위치는 어디메였던가조차 식민사관의 주장대로 한반도내에 존재했다는 것을 비정하고 보면 우리의 상상력은 좁디 좁아질 뿐이다. 최근에야 겨우 인정을 받은 백제의 요서 경략설처럼 이 소설의 주무대는 그 한계를 훌쩍 뛰어넘어 대륙의 너른 품에서 이야기의 나래를 펼친다.

아 지긋지긋한 모용선비족이여, 근초고왕에도 나오고 광개토태왕의 이야기에도 등장하는 선비족~ 한번 떨쳐일어났다가 겨우 고구려출신 낙랑상인의 도움으로 목숨을 건진 모용외, 간난신고 끝에 자리를 잡아가는 을불과 그의 수하들, 상부의 끈질긴 추적을 피하면서 을불을 어떻게 고구려의 참다운 왕이 되어 그에게 맡겨진 대업을 이룰꼬, 그리고 창조리는 어떻게 을불을 도울지..쉽게 책을 내려놓지 못하게 만드는 힘으로 작가는 나를 사로잡았다.

 

2권엔 또 어떤 이야기가 전개될지 마음이 요동질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