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매경 三魅鏡 - 세상을 비추는 지식 프리즘
SERICEO 콘텐츠팀 지음 / 삼성경제연구소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성경제연구소 SERICEO에서 제공하는 인기절정의 동영상 컨텐츠인 三魅鏡을 책으로 엮은 삼매경은 대한민국 CEO들을 사로잡은  세상에 없던 발상을 하는 방법 7편, 위대함의 시작, 마음을 읽는 방법 6편, 인생에 한번 쯤 기적을 만드는 방법 7편으로 구성된 20가지의 가슴 벌떡이게 하는 재밌는 이야기 담겨 있다.

 

삼매경을 삼매경으로 알았으니 나의 고정관념의 강성함이란 이루 말할 수 없다. 불가에서 말하는 '세상의 모든 잡념을 떠나 하나에 온 정신을 집중하는 경지'인 三昧境이 아니라 '3가지 매력적인 거울 즉 세상의 다른 면을 볼 수 있는 거울(현미경, 망원경, 만화경.)로 세상을 새롭게 보라는 三魅鏡으로 삼매경의 경지에 이르라는 것이 이 책의 핵심 모티브다.

 

새로운 발상을 하는 대목의 인터러뱅, 무게중심을 바꾸어서 성공한 이야기, 다윈의 진화론처럼 끊임없이 진화하여 성공한 레고, 인간이 개미를 절대로 이길 수 없는 이야기, 쉬프트 키와 연동한 이야기들이 가슴을  펄덕이게 한다.(개미 제국의 이야기가 담긴 최재천교수의 책을 읽은 터라 더..)


인터러뱅(Interrobang)이란,

  n. 물음 느낌표 < ?! >

  '의구심'과 '놀라움'이 공존하는 대단히 역설적인 부호로,

  '어떻게 이런 엉뚱한 생각을 다 했지?'

  '세상에 그런 희한한 제품이 있다고?' 라는 생각을 했을 때 활용하는 부호


상식을 훌쩍 뛰어넘는 믿기지 않을 정도의 '놀라움'을 나타내는 상상 초월의 감탄사 Interrobang.이다.


인터러뱅에는 2가지의 제안이 담겨져 있습니다.

1. 무엇이든 물음표를 던져라.

2. 물음표를 해결하는 느낌표를 찾아라.

물음표를 던지고 느낌표를 창출한 기업 사례중엔 금융위기시 미국 시장 공략에 성공한 동인을 보니 무릎을 탁 치게 된다.


시프트키..
컴퓨터  자판의 수는 모두 106개, Alt, Ctrl, Shift만 쓰임새가 많아서 두개씩 ..알트는 24개, 컨트롤은 37개의 기능인데 시프트는 무려 87가지의 기능을 한다. 시프트키로 생각의 방향을 바꾼다면 세상을 어떻게 변할까?


인간이 죽었다 깨어나도 개미를 이길 수 없는 이유
1.희생 DNA(굴문을 지키는 거북이개미와 병정개미)
2.리스크 대처능력(평소엔 놀고 먹던 80%의 일개미가 비상시엔 일사분란하게 움직임)
3.금기깨기(한배에서 난 형제 수개미들에게서 정자를 받아 몸에 저장했다가가 알을 낳음)
4.다종연합(아즈텍 여왕개미들의 연합왕국, 아카시아나무와 공존,


아는 것만큼 세상이 보인다. 남들과 동일한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봐서는 절대로 앞서 나갈 수 없다는 것이 그 어느때 보다 분명해진 시대, 성공한 기업이나 기업가, 위인, 스포츠맨의 스토리에 담겨진 이야기 하나하나가 이 책을 손에 잡는 모든 이의 가슴을 벌렁거리게 할 것이다.

 

성공에 도취되다 보면 쉽게 빠지게 되는 휴브리스, 신뢰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카덴차, 편견의 무서움..
하나 하나의 이야기가 나에게 그대로 와 꽂히고 있다. 읽는 자체로 그치지 말고 부단하게 연습한다면 지금보다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번쩍거리지 않을까?

책으로 보면 쉬워 보이고 단순해 보이지만 자신의 고정된 눈으로만 봐서는 절대로 볼 수 없는 비밀이다.


지금과 다르게 三魅鏡의 시각으로 세상을 보면 무심코 지나쳤던 이야기 속에서 놀라운 영감을 찾을 수 있으리라 보인다. 하나의 문이 닫히면 하나의 문이 열리던 지금까지의 눈을 감고 삼매경으로 풀리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고 남과 다른 발상으로 기회의 문을 활짝 열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