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는 눈물을 흘리지 않는다 - 백년의 고독, 천년의 사랑
이사강.김태환.유쥬쥬 지음 / 스테이지팩토리(테이스트팩토리)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인도만큼 好惡가 확연하게 구분되는 여행지는 없다. 광팬이 되거나 다시는 가고 싶지 않는 곳이란 극과극의 반응을 안고 돌아온다. 그들이 인도에 가서 무엇을 보고 무엇을 얻으려고 했던가에 따라, 그 사람의 마음자리에 따라 극과극의 반응을 듣는다. 들은 풍월만 있지 인도 언저리도 구경하지 못했다. 독특한 나라, 우리가 상식으로 아는 것과는 다른 나라, 문명이나 물질이란 잣대로는 도저히 가늠할 수 없는 그들 나람의 삶을 운명처럼 받아들이는 나라 인도는 가고 싶다는 마음은 언제나 충만한 곳이다.
마음 맞는 벗들과 함께 떠날 수 있는 여행이라면 그곳이 어디든, 바람불든 비내리든 무릉도원이 바로 그곳이리라.


백년의 고독, 천년의 사랑 인도는 눈물을 흘리지 않는다는 책은 단순한 여행기가 아니다. 대한민국 대표 청년 예술가 3인이 함께 떠나서 다르게 경험한 인도에 대한 예술가의 감수성이 면면이 담긴 책이다. 인도 여행길에서 만난 사람들과 조우한 풍경들에서 득한 깨달음이 담긴 책이다. 솔직히 이사강이 배용준의 전 연인이었음을 연상시키는 J, 그리고 뉴스매체에 등장하는 상술엔 거부감이 아주 강하게 일었지만 영화감독 이사강, 사진작가 김태환, 설치미술가 유쥬쥬라는 인물을 알게 된것 만으로도 이 책을 읽은 보람이 있다.

  

영화감독 이사강은 '치열한 도시에서 크리에이터로 살아남기'에 대해, 포토그래퍼 김태환은 '행복을 발견하는 법'에 대해, 설치미술가 유쥬쥬는 '아티스트적 영감을 갖는 법'에 대해 그들만의 언어와 감수성을 풀어내고 있다.

 

영화감독 이사강이 소개하는 발리우드의 습속이 이채롭기도 하고 카스트의 잔존물인가 영화감독, 배우도 집안을 따진다니 카스트제도가 남긴 잔존물인 것 같지만 그것이 오늘의 인도를 만든 힘이란 생각도 든다.


'지금까지 나는 그녀의 자살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 한편으로는 삶을 선택할 권리는 없는 인간이지만 죽음을 선택할 권리는 있다는 담담한 시선을 갖고 있었다.
그런데 바라나시에 온 후로 생각이 달라졌다. 삶도 모르는데 죽음까지 알아야 한다는 게 스스로에게 짐이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힌두교에서는 죽음을 끝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죽음은 해방이고, 또 다른 시작을 뜻한다. 빨리 가봤자 제로에서 다시 시작하는 삶, 너무 빨리 갈 필요는 없다.' 46p


너를 용서 않으니 내가 괴로워 안되겠다. 나의 용서는 너를 잊는 것 너는 나의 인생을 쥐고 있다 놓아버렸다. 그대를 이제는 내가 보낸다. 82p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한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 프랑스아즈 사강.
"20대 초반에 사회와 자신과의 관계를 납득하고 타협하는 인간이 있다면 그 인간은 바보다." 무라카미 류 87p


나의 이상형
맨발로 흙을 밟으며 자연과 소통할 줄 아는 사람
진실된 것과 거짓된 것을 구별할 줄 아는 사람.
행복은 돈, 명예로부터 찾을 수 있는 게 아니라 자신의 마음가짐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아는 사람.
소외된 곳에 관심을 갖고 작은 힘을 보탤줄 아는 사람.
내가 어떤 말을 해도 내 눈을 바라보고 미소 지으며 들어주는 사람
내 꿈에 대해 묻고 자신의 꿈에 대해 말해줄 줄 아는 사람
표현에 인색하지 않고 작은 선물에도 감동할 줄 아는 사람
내 잘 못을 과감하게 얘기해주는 사람.
나의 외면보다 내면을 봐 주는 사람.
그런 사람과 함께 떠나고 싶다. 166p


언제나 No Problem를 외치고 야차(Good)라고 맞장구를 치고 Say Hello라고 먼저 인사를 나눌줄 아는 순박한 마음을 가진 인도인들. 극과극을 보이는 만큼 여행기에 담긴 그 모습이 인도의 모든 것이라곤 생각되지 않는다.

 

사진이 많아서 부담은 줄었지만 다른 책보다 활자가 작아 시력감퇴기에 접어든 내가 읽기엔 솔직히 부담스러웠다. 안경을 벗고 읽은 부분이 더 많았다,
여행을 떠나면 모든 근심걱정을 훌훌 털어버려야 한다. 김태환이 말한 어제와 내일을 내가 어떻게 할 수 없지만 오늘은 내가 마음먹은대로 움직일 수 있으니 지금 이순간에 충실하자.

언제고 인도에 가게되면 내가 보는 인도는 이들이 보고 느낀 인도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