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클릭! 클릭으로 세상을 바꾸다 - 이십 대 끝자락 소셜 비즈니스에 뛰어든 청년 기업가의 당찬 도전
세키네 겐지 지음, 조아라 옮김 / 에이지21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사회적 기업이란?
공익적 목적을 갖는 경제 사업 조직’으로 정의. 일반 기업과는 달리 이윤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해 이윤의 대부분을 재투자하는 기업을 말한다. 주로 일자리 마련이나 사회통합, 사회서비스 제공, 지역경제 지원 등의 목적을 갖는다.(네이버 용어사전)

 

세계적인 마이크로크레딧 열풍을 몰고온 방글라데시의 그라민은행의 설립자 무함마드 유누스교수가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이후 국내에도 사회적 기업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되었고 사회적 기업 설립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클릭!클릭! 클릭으로 세상을 바꾸다는 일본의 청년 사회적 기업가 세키네 겐지의 자전적 체험담과 사회적 기업 창업기를 담은 책이다. 성공한 사회적 기업이라기 보다는 현재진행형인 사회적 기업 유나이티드 피플의 포인트 기부를 통해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와 NPO(Non-Profit Organizations)를 지원하는 이고코로(착한 마음)의 서비스 그리고 세키네 겐지의 생생 체험담, 사회적 기업 설립이유가 가슴을 울리는 책이다.


What is your dream?
"내 꿈은 개발자가 되어 가능한 많은 적을 죽이는 거예요"
"제가 지옥에 떨어져서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행복이 찾아온다면, 전 제 목숨을 기쁘게 바칠거예요"


 

1998년 대학 졸업을 앞두고 떠난 여행에서 우연히 방문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만난 소년의 꿈이 와인회사에서 일하고 싶었던 세키네 겐지의 인생에 큰 파문을 던진다.

 

와인회사에서 일하고 싶었던 세키네 겐지가 뒤늦게 취업전선에 뛰어든터라 레스토랑과 쇠고기유통을 본업으로 하는 회사.. 면접장에서도 초지일관 외쳤던 나는 와인 관련 일을 하고싶습니다.와는 전혀 다른길.. 이렇게 살아도 되는가라는 내면의 목소리,  인터넷벤처회사로 두번의 이직, 아직도 내면의 목소리는 묻고 있다. 이일이 아닌데. 그는 다시 중동지역으로 떠난다. 미국의 이라크 침공과 일본정부의 지원..

 

졸업여행길에서 만난 그 소년의 꿈은 꿈이 아니라 피의 복수를 부르는 꿈, 소년이 제대로 된 꿈을 꿀 수 있는 세상을 위해 그는 사회적기업을 꿈꾼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의미에서 다빈치라는 회사이름과 착한 마음(이고코로)이란 포인트 기부형 사이트를 만든다.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해피빈과 유사하지만 확장형이며 클릭만으로도 기부가능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해피빈은 네이버만의 서비스라면 이고코로는 오픈형 서비스다.

 

첫해 기부금액 2만엔 내외, 이것이 회사의 수익(기부포인트의 50%는 기부, 50%는 회사수익), 그러나 그는 절망하지 않고 자신이 꿈꾸는 세상을 향해 한 발자국 한발자국 내민다.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그의 회사는 이제 수억엔의 기부금을 모으는 회사로 성장. 아직도 그의 꿈에 비하면 세발의 피. 그의 진정성에 감동하는 기업, 팬이되어주는 이용자의 지원이 우후죽순으로 늘어가는한 그의 꿈은 나날이 영그러가는 소리가 들려온다.

 


사람과 사람을 이어나가 힘을 합쳐
더욱 좋은 세계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전쟁과 분쟁, 기아와 빈곤, 인권, 환경문제 등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는 세계에는


많은 어려운 문제들이 존재합니다.

어느 문제도 해결하는 것이 결코 간단하지 않습니다만
우리들 한 사람 한 사람이 힘을 합치고 함께 지혜를 낸다면
분명 어떤 큰 문제라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누군가가 문제를 일으킨다면
눈구가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조직을 넘어서, 나라를 넘어서
인종을 넘어서 종교의 벽을 넘어서
한 사람 한 사람을 이어나가는 것.


 

우리는  전 세계의 사람과 사람을 이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여
모든 사람이 함께 행복을 나눌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공헌해 나가겠습니다.


 

서로 빼앗는 것에서 서로 함께 나누는 세계로.  164쪽 유나이티브 피플 홈피에 남긴 세키네 겐지의 글


What is your dream?

'전쟁도 분쟁도 기아도 없는 평화로운 세계를 이 지구상에 구축하는 것.
그리고 아이가 아이다운 꿈을 꿀 수 있는 미래를 만드는 것.'이라고 세키네 겐지는 답합니다.



세키네 겐지가 나와 당신에게 묻습니다.
What is your dream?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169쪽)


 

사회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조직과 깨어있는 시민의 직접행동이 사회를 변화시키는 원동력이라고 믿는 사람들에겐 개인과 개인의 작은 각성에서 오는 작은 변화가 성에 차지 않을지도 모른다. 모든 사람이 변화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실현하기 어려운 꿈이다.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우리모두가 아니라 나 자신부터 변해야 우리 가족이 변하고 우리 이웃이 우리 나라가 달라지고 나아가 세계가 달라진다는 글처럼 한 개인, 한 개인이 변화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사회적 기업은 우공이산처럼 장기적인 목표로 하는 일이란 것을 세키네 겐지의 이야기를 통해 여실히 확인할 수 있다.

 

개인의 이익, 회사의 이익, 그리고 국익을 넘어선 지구전체의 이익 즉 地球益을 위해서 행동하는 사람들이 하나 둘씩 늘어갈때 세키네 겐지의 꿈이 이루어질 것이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