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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의 제국 가야 - 잊혀진 왕국 가야의 실체
김종성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동북아의 최고의 철기 문명국의 하나였던 가야에 대한 사료가 희소하여 가야에 대한 실체규명은 단편적으로 언급된 역사기록과 유물, 신화를 근거로 추정해야 하는 경우 많다는 저자의 고뇌가 가슴에 와닿는다. 이는 비단 가야만의 문제가 아니라 고조선, 삼한, 삼국시대, 발해에 이르기까지 우리 고대사 전체가 안고 있는 문제이다. 심지어 우리 기록보다 타국의 기록, 나아가 왜곡 폄하된 것이 분명한 일본서기의 기록을 참고하여야 하니 우리 사학계의 고충이 짐작이 가고도 남는다. 우리의 고토 대부분이 중국과 분단된 조국의 북녘에 있는 한계점 역시 어려움을 가중시킨다.
중국은 자기네 땅에 살았던 민족이 누구냐에 개의치 않고 영토 중심으로 중국사를 이야기한다면 역사의 주체가 누구냐 즉 우리 민족이냐에 따라 우리 역사를 이야기하는 차이점이 있다고 하며 이래서 중국이 동북공정에서 고조선과 심지어 고구려, 발해까지도 중국 변방의 역사로 편입시키려 하는 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철의 제국 가야사는 가야의 철기문화의 우수성, 건국의 주체 세력에 대한 증명(토착세력, 김수로, 허황옥, 내쳐진 석탈해), 신라, 왜, 백제, 고구려와의 관계, 대외교류사, 쇠망사를 다루고 있다. 이 주제는 전에 읽은 이야기 가야사와 비슷한 맥락이나 이 책은 그 논의의 범주가 이전의 책을 뛰어넘는다. 이전에 제기된 한의 권력가문 김일제의 후손이 신라 왕가의 김씨라는 것을 넘어 김수로 역시 김일제의 후손이라 비정한다. 석탈해도 일본 동북쪽에 위치한 캄차카반도에서 도래한 도래인이라고 비정한다. 아직은 100% 역사적 사실이라고 할 순 없겠지만 그럴 수도 있겠다 싶다.
가야 건국의 또 하나의 세력인 허황옥은 인도 아유타국의 공주로, 가야시대의 유물은 아니지만 현존하는 쌍어문이 인도와 허황옥이 경유한곳으로 추정되는 태국과 중국에서 발견되고, 가야의 분신이라고 추정되는 왕국에서도 동일한 유물이 발견되며, 또한 인도의 드라비다어와 우리 말의 유사성을 근거로 이동 경로를 비정한다.
김일제의 후손인 김수로, 인도 아유타 왕국의 공주 허황옥, 캄차카반도의 탈해의 이동경로를 고려하면 그 당시 얼마나 많은 민족의 대이동이 있었나를 파악할 수 있고 가야는 그야말로 다양한 문명이 결합하여 탄생한 문명국이란 이야기다.
가야는 한때 신라를 속국(동양에서는 속국이 자주권은 인정받았다는 설명이 일본과 조선이 맺은 조약 등을 예시하며 설명)으로 삼았고
일본에 분신 왕국을 열고, 왜,백제와 더불어 신라와 고구려에 대항하였고 해상무역의 중심으로 도약하졌지면, 기후가 한랭해져 또 다른 민족의 대이동으로 중국의 5호 16국시대가 열린 기회를 이용 고구려가 북경 인근까지 진출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북위가 중국의 북쪽을 통일하여 위진남북조 시대가 되자 고구려 장수태왕의 독트린으로 남진정책을 펴자 고구려, 신라, 백제의 틈바구니에서 가야는 멸망의 길을 걷게 된다는 것이다.
가야는 멸망이후에도 금관가야 왕족이자 김일제의 후손인 김유신, 역시 김일제의 후손인 신라 김씨 왕족이 신라를 지배하고 오늘날에도 김해김씨가 대한민국의 최다 성씨로 이어지고 있다.
철기문명의 전파 경로를 추적해보면 유목민족의 이동 혹은 침략으로 수많은 민족의 대이동이 있었고, 철기시대의 전파된 지역의 가치관이 크게 변화되고 중앙집권적 권력이 태어나게 되었다는 것이다. 청동기를 농기구로 활용하지 못했던 반면에 철기는 전쟁무기로도 대적할 자 없었지만 농기구의 혁명을 불러와 농업 생산량의 획기적 증가를 가져와 비옥한 농토를 기반으로 한 농경국가의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룩하게 된다. 씨족, 부족사회가 해체되고 바야흐로 국가다운 국가가 성립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철기 문명 전파기에 공자, 맹자, 노자, 장자, 석가모니, 소크라테스, 플라톤 등의 동서양의 정신세계를 지배하는 대사상가들이 탄생한 것도 이즈음이란 것이다.
아직도 우린 그들의 사상에 큰 영향을 받으며 살고 있는 것이 놀랍지 아니한가. 말이다.
철기 전파의 시기에 아주 많은 지역에서 天孫신화가 많이 등장한다. 天을 北이라 할때 북방민족이 남하하여 새로운 국가를 세우는 이념적 기저가 되는 것이 천손신화라 할때 한반도에도 북방의 민족이 유입되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렇다면 가야의 건국전에 고조선이 한에게 멸망후 한반도로 유입된 고조선의 유민이 신라나 가야, 삼한의 지배세력이 되었을 가능성은 없겠는가? 여기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다. 드라마에선 정견모주가 도망쳐 올때 고조선 유민에 대한 언급이 조금 나오지만..
미스터리한 왕국 가야, 더 많은 유물과 기록이 발굴되어 가야사가 우리 역사의 주역으로 우뚝 서는 그날이 당겨지길 빈다.
사료의 부족으로 다양한 주장들이 봇물처럼 나오고 있다. 어떤 비정은 정말 사실이었으면 하는 부분도 많고 너무 앞서 나간 부분이 없지 않나 싶기도 하지만 가야사에 대한 저자의 천착이 빛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