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는 나의 힘 - 이완반응과 마음챙김을 통한 성공적인 스트레스 관리
장현갑 지음 / 불광출판사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을 忍字를 세번 되뇌이면 사람을 살린다는 말처럼 욱!하고 치미는 분노를 잘 다스리는 것, 스트레스를 잘 다스리는 것이 만사형통의 지름길이란 것을 익히 알고는 있지만 쉽게 통제가 되지 않는다.

백해무익한 스트레스, 나보다 남이 만드는 것이란 착각속에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에 끊임없이 노출되어 있고 건강을 해치는 바르지 못한 행동이 병행되어 각종 질병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암 발병 요인중 으뜸으로 꼽을 수 있는 것도 스트레스라고 한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스트레스 상식과 진실은 아주 많이 다르다는 것을 보고 놀랐다.
모든 스트레스는 나쁘다고 생각했고 스트레스에 직면하기보다는 회피하려고 했던 나의 그릇된 행동을 많이 반성하게 만든다.

알고 보면 스트레스는 남이 나에게 강제한다기 보다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을 잘못하는 나, 스트레스 자체를 내가 만든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더 심각한 문제다.  조금만 다르게 반응하고 행동을 바꾼다면 스트레스를 오히려 역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도 있을 것이고 스트레스로부터 완전해방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스트레스, 상식과 진실사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스트레스를 겪어야 한다?


 

모든 스트레스는 다 나쁜 것이다?

 

만약 내가 이 자리에서 피하기만 하면 스트레스는 없어질 것이다?

 

나는 스트레스에 포위되어 있다. 따라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 타협하는 사람은 무기력한 사람이다.
난는 스트레스와 맞서 싸울 뿐 타협하는 무기력한 사람이 아니다?


 

이것이 일반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상식이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놈이 바로 스트레스다.

일정 수준의 스트레스는 업무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긍정적인 효과를 주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스트레스에 노출될 경우 업무효율성이 극도로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개인의 생명을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기도 한다.

 

스트레스는 나의 힘이란 책은 의료계에서도 이젠 대중화 되고 있는 치유법으로 마음 챙김 명상을 활용한 스트레스 다스리는 방법과 임상 사례의 성공사례를 제시한다.
아쉬운점은 마음 챙김 명상을 위한 보조재로 제공되는 CD를 별책으로 제공하지 않는 다는 점이다. 허나 이 책이 제시하는 방법을 따라하고픈 열의가 충만하다면 제시된 안내문을 자신의 목소리로 녹음하여 사용하면 된다.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4단계는 자주 접했던 기억이 난다.


부정적인 반응패턴을 끊기 위해 일단 멈추어서기, 심호흡하고, 생각들을 알아차려 보고
효율적인 반응을 선택한다.것은 아주 단순하지만 매상황 그대로 실천하지 못하는데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아주 단순한 횡격막 호흡하기(들어쉴때 배가 올라오구 내쉴때 배가 내려가는 방식의 호흡하기)만 실천해도 아주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화가 치밀때, 긴장할때 냉수를 마시거나 심호흡을 여러번 하면 긴장 이완, 분노 억제효과를 볼 수 있다는 아주 단순한 사실을 생활속에서 실천하는 사람만이 스트레스를 다스릴 수 있다.


이완반응을 일으키는 여덟단계
단계1. 주의의 초점이 될 특정한 하나의 대상 즉 단어, 구절 또는 기도문 등을 선택한다.
단계2. 편안한 자세를 취해 조용히 앉는다.
단계3. 눈을 감는다.
단계4. 근육을 이완한다.
단계5. 천천히 그리고 자연스럽게 호흡한다. 토하는 호흡을 할 때 선택한 단어나 구절을 반복하여 읊조린다.
단계6. 수동적인 자세를 견지한다.
단계7. 한 번에 10분에서 20분 정도 한다.
단계8. 하루 두 번 정도 실천한다.


 

마음챙김 명상의 종류는 건포도 먹기 훈련, 보디스캔, 정좌명상, 하타요가, 걷기명상,
일상생활에서의 알아차림, 종일명상 등을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는데 어떤 명상이든 하루에 2회 이상 지속적으로 실행하면 기대 이상의 치유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와 병행하여 일곱가지 일곱가지 마음챙김 생활 태도를 꾸준히 실천하는 것을 강력하게 권한다.

첫째, 판단하지 않는다.
둘째, 인내심을 갖는다.
셋째, 초심을 유지한다.
넷째, 믿음을 갖는다.
다섯째, 지나치게 애쓰지 않는다.
여섯째, 수용한다.
일곱째, 내려놓는다



일곱가와는 반대로 가고 있는 태도를 교정하고 횡격막 호흡하기, 마음챙김 명상을 꾸준히 실천하고 금연, 절주, 꾸준한 운동을 생활화한다면 그 어떤 스트레스의 쓰나미가 몰려들어도 건강한 육체, 건강한 정신으로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스트레스는 나의 적이 아니라 나의 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