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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 박물관 1 ㅣ 민음사 모던 클래식 27
오르한 파묵 지음, 이난아 옮김 / 민음사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노벨상 수상작가 오르한 파묵, 그의 작품을 읽은 적도 없는터라 우리와 다른 세상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일상사는 어떨까?란 호기심으로 선택한 작품이다.
고전이 과거의 책이라는 편견은 불식되어야 한다며 젊은 고전들을 소개하기 위해 민음사에서 야심작으로 펴낸 현재진행형의 고전을 모던 클래식 시리즈로 펴낸 것중 스물일곱번째 소설이 오르한 파묵의 순수박물관이다.
한 여자와 만나 44일 동안 사랑하고,
339일 동안 그녀를 찾아 헤맸으며,
2864일 동안 그녀를 바라본 한 남자의
30년에 걸친 처절하고 지독한 사랑과 집착
30년간 계속된 한 남자의 처절한 사랑과 집착
“그때가 내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이었다는 것을 몰랐다.”
얼핏 보아서는 짧았던 불꽃같은 사랑과 그 사랑을 못잊어 고통받았던 한 사내의 순애보를 그린 소설이란 생각을 하며 첫장을 넘겼다.
민족주의자와 공산주의자의 대립, 서구화로 인해 신흥부자들의 대거 등장하는 1975년의 터키의 젊은이들의 모습과 상류층의 생활상이 담긴 한편의 풍속화가 펼쳐진다.
서른 살이 된 신흥부자 가문의 둘째 케말은 약혼을 앞둔 연 시벨에게 줄 선물을 사러 들렀던 명품(?)를 파는 가게에서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던 사촌 퓌순을 만나면서부터 그의 사랑은 크게 요동을 친다.
44일간 아파트에서 12살연하의 미녀대회 참가한 이력의 아리따운 처녀 퓌순과 밀애를 나누면서 자신도 통제할 수 없는 사랑에 빠져버린다. 대책도 없이~ 이것이 순수한 사랑이라 이름할 수 있을까?는 소설에서도 다양한 입장을 들어 터키 젊은이들의 연애관을 평하고 있지만 읽는 이의 가치관에 따라 평은 천차만별이 아닐까?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가장 소중한 것을 바치는 것이라 한다면 퓌순은 그의 동정을 바쳤지만 케말은 한순간 바람같은 밀애를 결혼이후에도 지속가능할 것으로 착각하였지만 그의 전부를 바쳤다고 할 수 있을것인가?
바람, 외도에 사랑이 개입되면 그 사람을 소유하고 싶어지고 집착하게 되어 정상적인 사랑이 얼크러지는 것은 터키나 우리나라나 매한가지 아닐까?
학교 동창이자 유학파 출신의 시벨에 비하면 부족하기 짝이 없는 퓌순, 애초엔 그녀와 공식적인 사랑을 하려던 생각이 없었겠지만 사랑은 기기묘묘한 것~ 44일간 하루도 빠짐없이 만나 끝까지 가버린 사랑을 나눈 그, 그녀도, 그도 통제할 수 없는 선을 넘어버렸다. 금단의 열매를 따먹어 버렸기에 그 사랑은 해피엔딩을 기대할 수 없는 것!
초대장 명부에도 없었던 퓌순의 가족을 약혼식에 초대한 케말의 의식구조에 놀랐다. 꿈에라도 첫사랑이 나오면 안절부절하지 못하는 것이 인지상정인데 그곳이 어디라고~ 그날 이후 퓌순은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약혼식 다음날 대입시험을 치루고 만나기로 한 약속을 믿고 아파트에서 하루, 이틀, 사흘, 나흘 기다리지만 그녀는 오지 않았다. 시간이 흐를 수록 케말은 그녀를 정말로 사랑했음을 절감하고 병적인 집착에 빠져든다.
아버지의 연인에 대한 고백처럼 소중한 것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케말은 어쩌면 아버지와 같은 전철을 밟고 있는 것인지도.
퓌순과 시벨을 가운데 두고 저울질 하는 순간 두 사랑은 파국을 부른다는 것을. 퓌순의 흔적이 남아 있던 침대, 그녀가 피웠던 담배꽁초, 그녀의 손길이 닿았던 물건에 병적으로 집착하고 그것을 마치 복부를 콕콕 찌르는 아픔의 치료약인양 어루만지고 보관하고 음미하는 몽환적 사랑을 사랑이라고 불러도 되는것인가. 내가 너무 계산적인가 싶기도 하지만 선을 넘은 사랑과 정상적인 사랑을 병립시키려 한다면 나만 상처받고 인생에 소용돌이치는 것이 아니라 시벨과 퓌순도 휘말려든다는 것을 그는 배려하지 않는단 말인가?
그의 병적인 집착을 함께 치유해고자 했던 시벨의 정성이 눈물겹다. 시벨은 무엇이란 말인가? 그래도 되는 것인가? 이 소설은 케말 자신중심, 남자중심의 사고가 도드라진다. 시벨과 퓌순의 아픔은 아랑곳하지 않는다.
다시 나타난 퓌순, 그는 내심 버리고 왔기에 사랑의 회복을 기대한다. 언감생심..
이미 결혼한 몸, 영화를 매개로 그는 퓌순과 얼크러지는 1권의 마지막
그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해피엔딩인가, 아픔이 그득한 사랑을 하고 있을까? 그 다음이 궁금해진다.
30년이나 경과된 후의 회고담으로 진행되는 나레이션, 몰락한 집안의 작가로 실명이 언급되는 소설의 작가로 오르한 파묵이 언급되고, 퓌순과의 순수한 사랑에 대한 기록을 위해 그가 병적으로 모았던 물건들을 전시하는 박물관을 열었다는 이야기에 어안이 벙벙해졌다.
퓌순이 어떻게 되었을지 지금으로선 모르지만 그녀의 비밀이 담긴 물건이 순수한 사랑의 기록이란 이름으로 진열되는 것을 그녀도 행복하게 받아들일지~
작가 오르한 파묵이 순수박물관을 개관하고 초대장을 동봉하였다니 가보고 싶은 호기심이 동한다.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케말과 비슷한 상황에 처했던 적은 없었던가? 아마도 아마도 나는 케말과 같은 선택을 하지 못했을 것 같다. 그래도 불현듯 생각이 나면 가슴이 아리지 않을까?
그렇게 추억의 갈피에 묻어두고 가슴으로만 그리고 있을 사람들이 더 많지 않을까?
우연히 찾아온 이방인과 사랑에 빠져버린 엄마의 사랑을 그린 메디슨카운티의 다리가 생각이 났다. 아무리 사랑이 좋다지만 책임져야할 사람이 있다면 포기하는 것이 더 아름다운 사랑이 아닐까? 내 생각은 그렇지만 순수한 사랑이란 이름으로 받아들일 사람도 적지 않을 것 같다.
사랑 사랑 사랑 사랑이 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