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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산 스님들의 못 말리는 행복 이야기
천진 지음, 현현 엮음 / 불광출판사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홍서원에 가고 싶다. 정봉무무스님의 법어를 듣고 수행중인 스님들과 단 일주일만이라도 수행하고 싶어진다. 땅끝마을 아름다운 절을 읽고 미황사에 가고 싶어졌던 몸앓이와 비슷한 느낌으로 내 맘을 쏠리게 만든다.
이미 지리산스님들의 못말리는 수행이야기란 책을 읽고 홍서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행복이야기 편에 책을 읽고 찾아온 사람들의 이야기가 줄을 잇고 있지만 나는 언제 그곳을 찾을 지 기약없이 방황하며 살아가는 어리석은 중생이다.
이것도 인연이라면 인연일까. 이 책을 읽기전 홍서원을 전혀 몰랐는데 부처님 오신날 SBS의 특집방송 영화배우 조재현의 하루출가란 타이틀이 눈과 마음을 사로잡았는데.. 웬걸 이것이 무슨 조화란 말인가?
지리산의 홍서원에서 생활하는 이 책의 지은이 천진스님과 엮은 이인 현현스님과 고승 정봉무무 스님이 주인공이라 감짝 놀랐다. 어떻게 풀어야 할까?
지리산의 작은 수행처 홍서원에서 수행중인 스님들의 수행이야기에 이은 행복이야기란 책은 멀게만 느껴지던 수행승들의 내면과 일반인들의 고뇌를 해결할 수 있는 정정무무스님의 법어와 사연을 사성제와 팔정도란 카테고리로 묶음지어 정리한 책이다.
쉽지 않은 길을 가고 쉽지 않은 말을 쉽게 말하는 정봉무무스님의 법어는 나를 다시보게 만든다.
육신에 메이고 욕심에 메이고 가정과 직장이란 핑게를 대면서 음주가무를 즐기고 육식을 즐기고 백팔번뇌에 쉬이 휩쓸리고 무상한 일상의 가치에 더 큰 무게중심을 둔 나에게 정신차려라 말한다. 모든 것이 덧없고 부질없는 것인데 그것이 영원한 것인양 불을 찾아 날아드는 부나방처럼 빠져들어가고 있다. 하~ 허망한 것이여. 버려야 하는 것을 버리지 못하고 이런 저런 이유를 들며 살아가니 윤회의 사슬을 벗을 길 없도다.
법기 강정진 거사의 영원한 대자유인이란 책을 보며 몽중일여, 숙면일여, 오매일여의 경지가 가능할까란 생각을 했는데 정봉무무스님도 이를 말한다. 버스기사를 하면서도 수행을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보니 참 인간의 의지가 참으로 강하구나. 이런 핑게 저런 핑게로 육식을 끊지 못하는 환경운동가들이 진정한 환경운동인가 라고 지적하는 대목은 간담이 서늘하다.
4대강 살리기에 반대하며 분신공양을 한 문수스님의 뉴스와는 상반된 정치 비참여론과 사후 3~4일동안 육신에 손을 대면 안된다고(이럴 경우 악영향을 미친다고) 장기기증운동엔 부정적인 스님의 말씀은 선뜻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이것 역시 사바세계의 가치에 대한 사람들의 집착인가?
불살생계를 지키기 위해 모기에 물려도 죽이지 않고 참는다, 배추를 심어도 벌레들이 먹을 배추밭을 따로 만들고 들고양이와 새들을 위해 먹이를 내놓은 이야기, 동굴수행중 쥐를 위한 보시, 하루 한끼 공양~ 스님들이니까 가능한 거야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불교가 아니더라도 육식문화가 빚어낸 것들-비만, 생태계파괴, 소 한마리가 품어내는 이산화타소가 자동차 1대보다 많아 벌어지는 환경오염, 소는 배불리고 사람은 굶주리는 이상한 세계의 법칙 등등..이 지금의 우리를 병들게 하고 지구에 생채기를 내고 있는 것은 피할 수 있는 현실이지만 피할 수 없는 현실로 우리가 만들어 가고 있다.
불자가 아니라도 새겨 들으면 좋은 말씀, 세속의 가치로 보면 가치 없어 보이는 것들에서 행복을 찾을 수도 있다는 것을 '지리산 스님들의 못말리는 행복이야기'는 말하고 있다.
사성제와 팔정도란?
불교(佛敎)에서 말하는 영원(永遠)히 변(變)하지 않는 네 가지 진리(眞理)를 말하는 사성제
고성제(苦聖諦),집성제(集聖諦),멸성제(滅聖諦), 도성제(道聖諦)
고뇌를 극복하고 이상의 경지인 열반에 이르기 위한 열반의 방법을 팔정도
정견(正見),정사유(正思惟), 정어(正語), 정업(正業), 정명(正命), 정정진(正精進), 정념(正念), 정정 (正定)
"허공은 구름이 있든 없든 그 자체로 허공이야. 허공을 증명하려고 구름을 없앨 필요는 없거든.
'무심하라', 무념하라'는 말은 무식한 말이야. 우리는 본래 허공과 같아서 비울 필요조차 없는 존재거든. 허공에는 먹구름이 끼고, 비바람이 불고, 폭풍이 치더라도 허공은 허공일 뿐이지. 구름이 있어 오히려 허공다운 거야. 모든 형상 있음은 형상 없음의 드러남이야...
땅에 동그라미를 그려놓으면 그 안에 있는 아이가 못 나오게 되는 것과 같이, 우리는 뒤바뀐 생각으로 자유를 얻지 못해. '어째서 내가 지금 자유롭지 못하는가? 어디에 구속되어 있는가? 가만히 살펴보면 나를 둘러싼 철조망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아. 이 몸이라는 것이 본래부터 걸림없는 것인데, 착각으로 있다고 생각헤서 스스로 쳐놓은 철조망에서 나오지 못하고 있어요. 똑바로 보면 나의 자유를 구속하는 것은 그 어디에도 없어.. 허공을 증명하려고 구름을 없앨 필요는 없다 중에서 302~30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