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달러의 기적 - 마케팅 천재 래리 라이트의 맥도날드 회생 스토리
래리 라이트 & 조안 키든 지음, 임지은 옮김 / 길벗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1위에서  추락한 브랜드가 다시 옛 영화를 회복하고 1위를 재탈환하긴 어렵다. 그것은 나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경험지식이다. 그러나 그런 컴플렉스를 극복하고 브랜드 재활성화에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도 일부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IBM, 인텔, 애플, 크라이슬러 그리고 맥도널드가 대표적인 사례다.

 

정크푸드, 수퍼사이즈미, 웰빙 트랜드로 인해 맥도널드의 영광은 끝났다는 뉴스를 들은 이후 맥도널드가 부활에 성공했다는 뉴스를 2달러의 기적(Six Rules for Brand Revitalization)이란 책을 통해 처음 접하고 깜짝 놀랐다.

2002년 1955년 창업 이래 처음으로 2002년 적자를 기록하고 주가가 1/4로 곤두박질 쳤던 맥도널드가 단 2년만에 연평균 10%이상의 성장을 하고 주가가 최고치를 기록하는 기업으로 부활했다니 놀랄 수밖에~

 

웰빙이란 시대의 트랜드와 부합하지 않는 햄버거의 대명사 맥도널드의 부활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었지만 기본으로 돌아가  조직 재조명, 브랜드 관련성 회복, 브랜드 경험 재창조, 성과주의 문화 강화, 브랜드 신뢰성 재구축, 글로벌 조직 정렬이란 원칙에 따라 말보다 행동을 앞세워 기적적으로 부활했다는 것인데 이는 침체일로를 겪고 있는 기업이라면 어느 회사에나 적용할 수 있는 원칙이다.

2달러짜리 맥카페와 도넛이 스타벅스와 도넛업체를 추월하는 일등공신이 되었고 이전의 맥도널드와는 다른 전략, 다른 제품, 다른 서비스가 빛을 발한 사례들은 타사의 성공사례와 맞물려 소개되어 쉽게 보이지만 쉽지 않은 일이었음을 실감나게 소개하고 있다.

급전직하하는 브랜드를 부활시킨다는 것은 정말 지난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글로벌 조직이 일사분란하게 하나의 목표, 하나의 목소리를 내도록 조직을 만드는 것이 그리 녹록한 일이 아니다.

 

레이 크록이 창업시 품었던 기본으로 되돌아가는 작업, 매장을 확장하는데서 회사 성장의 원동력을 찾았던 전략에서 탈피하여 제품, 매장, 브랜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리빌딩하는 것에 사운을 건 리더들의 결단과 이에 호응한 구성원들 모두의 노력이 맥도널드를 부활시킨 원동력이다.

 

마케팅전략을 논의할때 4P + 1P로 People을 1순위에 앞세우고 고객이나 주주보다 직원을 우선시하는 원칙이 제품을 앞세우는 여타의 사례와는 달랐다. 시장을 세분화하는 중심을 제품이 아니라 고객을 가운데 자리에 두는 것도 역시 간단하지만 중요한 차이점이다.

기본에서 벗어난 스타벅스가 침체기에 접어들었듯 맥도널드 역시 레이 크록이 꿈꾸었던 기본에서 벗어난 결과 트랜드의 변화란 직격탄을 맞고 비틀거렸다는 점이다.

 

창업이래 50년, 100년 1위 브랜드로 영화를 계속 누리는 기업은 극히 드물다. 그것도 추락한 브랜드가 부활에 성공한 사례는 손을 꼽을 정도라고 하니 맥도널드의 부활은 의미심장하다.

 

과거의 영광이 미래의 성공을 보장해 주지 않고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다. 모두가 같은 목적지를 펴고 모두가 동일한 한 페이지의 성공계획을 들여다 보고 하나의 초점을 달려가는 브랜드 전도사들로 변신한다면 맥도널드만의 성공 사례만으로 그치지 않을 것이다.

 

책에서 밑줄긋기

Six Rules for Brand Revitalization

원칙 1. 조직을 재조명하라(Refocus the Organization)
원칙 2. 브랜드 관련성을 회복하라(Restore Brand Relevance)
원칙 3. 브랜드 경험을 재창조하라(Reinvent the Brand Experience)
원칙 4. 성과주의 문화를 강화하라(Reinforce a Result culture)
원칙 5. 브랜드 신뢰성을 재구축하라(Rebuild Brand Trust)
원칙 6. 글로벌 조직을 하나로 정렬하라(Realize Global Alignment)

 

시장세분화의 6가지 원칙

1.Why. 사람들은 왜 그렇게 행동할까?
2.WHO. 니즈가 똑같은 사람들의 특징을 찾아라.
3.CONTEXT(상황, How+When+Where) 상황이 바뀌면 원하는 것도 달라진다.

 

신뢰를 쌓기 위한 다섯 가지 원칙
1.우리가 하는 일이 바로 우리이다.
2.논쟁을 피하지 말고 이끌어라
3.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개방하라.
4.믿을 만한 메시지는 믿을 수 있는 출처에서 나와야 한다.
5.좋은 시민이 되어 사회에 공헌하라.

 

성공계획의 5P

첫 번째 P. 사람(People): 고객보다 직원이 먼저
두 번째 P. 제품(Product): 철저하게 고객 입장에서
세 번째 P. 장소(Place): 장소도 브랜드다.
네 번째 P. 가격(Price):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섯 번째 P. 프로모션(Promotion): 커뮤니케이션 하라

 

8P를 논할적엔 첫째  Brand Purpose, 둘째 Brand Promise, 여덟번째 Performance와 5P를 논의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