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과 아이패드 애플의 전략 - 새로운 차원의 디지털 혁명이 온다
최용석 지음 / 아라크네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건희회장이 경영일선에 복귀하면서 화두로 삼은 제품이 아이폰이다. 하드웨어에선 삼성이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세계 1등기업이다. 하지만 소프트웨어에선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 소프트웨어 인력을 대거 영입하고 있다는 후문(한글과컴퓨터의 개발주역이 합류), 그러나 세간의 평가는 과연 아이폰을 따라잡을 수 있을까란 의문부호를 다는 사람들이 많다.

 

아이맥, 아이팟, 아이팟터치, 아이튠즈, 아이폰, 아이패드에 이르기까지 애플은 세간의 주목을 받았고 스티브잡스의 일거수일투족이 애플의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나의 제품에서 성공하기도 힘든 세상에 연이어 내 놓은 제품마다 빅히트를 치고 IT업계에서 가장 수익률이 좋은 기업이 바로 애플이다.

아이폰, 아이패드를 중심으로 한 애플의 전략이란 타이틀로 나온 책이라니 큰 기대를 가지고 책을 펼쳤다.

 

 이 책은 스마트폰이 몰고올 세상의 변화, 애플의 가장 큰 경쟁사인 구글의 대응과 향후 시나리오, 그리고 우리나라 포털과 이동통신사의 대응에 관해 다각도의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이 살만하다. 그러나 애플의 제품에 대한 사실적 분석보다는 애플빠라고 하는 표현이 적합할 정도로 감탄사의 나열이 많고 소제목과는 전혀 다른 내용을 언급하는 단락도 많아 전략적인 분석은 아주 부족하고 피상적이지 않았나 싶다. 단순히 트렌드를 파악하는덴 도움이 되지만 전략적 분석을 위해 읽기엔 부족하다.

 

어느 분의 글을 보니 벌써 애플이 차기버전을 발표하면서 아이애드를 발표하였다고 하니 이 책에서 언급되는 것들이 이미 애플에선 현실화가 되었다니 시작부터 탄탄한 전략을 기반한 아이패드나 아이폰의 출시였음에 분명하다. 이건희 스마트폰이라고 하는 갤럭시폰이 아이폰과 구글 안드로이드폰을 잔뜯 긴장시키고 있다니 향후 이들이 펼치는 마케팅 전쟁, 기술전쟁을 지켜보는 것만으로 변화의 핵심을 관전하는 것임에 분명하다.

 

소리바다의 문제점을 보고 시작한 아이튠즈가 소리바다의 폐쇄후 가장 큰 수혜를 입어 수억곡의 음원이 판매되고 이것이 아이팟과 아이폰, 나아가 아이패드와 연결되는 핵심동력이란 평가는 눈여겨 보고 싶다. 아이팟->아이팟터치->아이폰->아이패드 이후의 애플의 행보는 분명이 TV와 연결되는 접점, 모바일 광고(LBS기반)란 분석은 멈추면 죽는다는 말처럼 향후 애플의 시나리오는 아주 다각도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픽하이의 음원이 아이튠즈에서 1등을 하고 국내 개발자가 올린 게임이아 어플리케이션이 빅히트를 치고 있다는 뉴스가 자주 회자되는 만큼, 애플이 열어갈 신천지는 전세계 기업, 개발자들에게 기회의 땅이 되고 있다.

 

어스, 구글 스트리트뷰, 독, SNS 등을 개발한 구글은 안드로이폰 출시와 함께 모바일 광고대행사인 애드몹을 인수하여 애플의 심기를 불편하게 해 상호 비방전이 화제가 되었다. 아직은 아이폰에서 구글 검색을 메인으로 제공하지만 언젠가는 MS빙 등의 다른 검색엔진을 채택할 것은 분명하다.

 

인터넷 광고를 원투원 마케팅,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일고 하지만 모바일에 비하면 여전히 매스 마케팅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모바일 광고는 철저히 다중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개인에 초점이 맞추어진 광고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이지만 너무 많은 광고가 남발할 경우 사용자로부터 외면받거나 다양한 문제점이 도출될 수 있다는 것도 주목해야 할 사안이란 생각도 든다.

 

다소 패쇄적인 것이 특징인 애플이나 앱스토나 아이튠즈란 시장을 조기에 선점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컨텐츠 확보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여다고 보이나 인터넷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가 모바일서비스를 전제로 개발하고 개방형이 강점인 구글중 지금 당장은 애플이 앞서나가고 있는 상황이지만 구글이 쉽게 따라잡을 것이란 예측도 가능하지 않을까?

 

아이폰이 스마트폰이란 패러다임을 촉발시켰다고는 하지만 이 책이나 여타의 책이 그리는 미래가 현실이 되기까진 몇년이 남았다는 점을 주목하여 국내의 포털, 이통사, 스마트폰 개발사 모두가 발빠른 대응책, 트렌드 리더형 컨텐츠 캐즘, 서비스 캐즘을 개발하여 대한민국이 모바일 시장의 리더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

 

스마트 폰이 불러오는 변화중 아주 많은 부분들이 이미 현실화된 영역이 많다. 미투데이에 몸담고 있는지인이 일본에서 올린 글을 보니 GPS를 기반으로 한 위치정보와 일본의 지도서비스와 곧바로 연결된 것을 보았다.

아주 다양한 분야의 변화를 몰고올 스마트폰의 시대, 그 변화의 물결에 순행하여 기회를 잡느냐, 변화의 흐름에 역행하여 위기를 자초하느냐가 중요 화두가 될 것이다.


애플의 전략을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서는 기술, 마케팅, 디자인 분야의 전문가들이 평해 놓은 글들을 더 살펴보면 추상적이고 막연하게 다가오는 책의 한계를 보완해 변화를 리더하는 컨텐츠 캐즘이나 서비스의 캐즘을 발견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