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사의 천공법 - 천천히 공부하는 학습법
도임자 지음 / 삼양미디어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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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법 관련 도서들이 우후죽순 출간되고 있다. 각양각색, 10인 10색이라 할 만큼 공통점도 많고 차이점도 많아 내 아이의 특성, 현수준에 맞는 학습법은 어떤 것인가? 쉽게 선택하여 실천하기가 어렵다. 또한 학령이 높거나 낮거간에 학생만의 문제가 아니라 부모가 함께 해야 효과가 높은 것도 사실이라 혼동스럽다. 이 말을 들으면 이 말이 맞고 저 말을 들으면 저 말이 맞는 것 같기도 하다. 책을 읽는 순간 진작에 읽었더라면 하고 무릎을 치는 순간이 많지만 실행으로 이어지지 않거나 욱하는 성미를 못찾아 금새 옛날의 부모 모습으로 되돌아가버려 백약이 무효인 경우도 비일비재하리라.
부모가 학창시절엔 이런 책 없어도 공부를 잘했던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모두들 학습법 책을 읽고 보면 진작 이런 책이 왜 나오지 않았을까 싶기도 할 것이다.

 
"도박사의 천공법"이란 책 과학고 교장선생님이셨던 분이 쓴 책이라 일견 천재들의 공부법인 줄 알고 냉큼 선택했는데~ 천천히 공부하는 법이라는 부제가 달려 있네요, 무슨 소리야. 빨리 빨리, 단기간에 성적을 급상승시키는 것이 부모의 희망이요 학원들이 내건 슬로건인데 무슨 시대에 뒤떨어지는 이야기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급실망~ 그러나 내용을 읽으면 읽을 수록 늦지 않았다. 우리 아이들에게 읽히고 함께 적용한다면 좋은 효과를 거둘 것이란 자신감, 희망이 용솟음치기 시작한다.

지금까지 읽은 학습법은 복잡하고 어려운 이론 혹은 크게 성공한 학생들, 자사고, 특목고 혹은 외국에 유학에 아주 좋은 성적으로 진학한 자녀들을 둔 학부모들의 이야기라, 그리 성적이 좋지 못하는 자녀들을 둔 부모에게는 남의 나라 이야기처럼 들려 쉽게 따라하지 못했으나 도박사의 천공법은 시작부터 다르고 공부는 하고 싶으나 이유나 방법을 몰라 중위권 성적을 유지하는 아이들이 도박사님과 만난 이후 변화하기 시작하여 괄목상대할만한 성적을 거둔 아이들의 실전 체험담 중심으로 전개되어 나도 모르게 푹 빠져 버리게 만드는 흡인력이 있는 책이다.

 

니 팔자 고치고 싶나
니 공부 잘하고 싶나
니 왜 공부하는데
니는 수학을 왜 공부하는지 아나
너는 집합이 무슨 의미인줄 아니
그럼 어머니는 어떤 의미냐~

 

쉽게 대답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단어지만 정작 제대로 된 의미나 개념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리고 왜 공부하는지 이유도 모른채 학교-학원을 오가며 단기속성 성적을 올리려 이 문제집 풀고 저 문제집 풀어보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러나 막상 조금만 유형을 달리하거나 심화문제가 나오면 문제해결력이나 응용력이 떨어져 쉬운 문제도 곧잘 놓쳐 성적이 들쑥날쑥하는 아이들과 일정한 아이들의 차이가 바로 수준차이 아닐까?

그러나 초등학교 시절엔 암기력이 좋아 항상 탑을 달리지만 기초가 약한 경우엔 사상누각이라고 할까 공부해야 하는 과목도 늘고, 공부량도 늘어나는 중학교부터 성적이 떨어져 고등학교에선 바닥권이 되는 것이 아닌가?

 

도박사님은 아이들이 공부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팔자를 고치려면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과학고 설립전 미국과 호주연수를 다니면서 체득한 바로는 그들은 인성교육을 아주 강조하여 기본예절, 공중도덕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시키는데 비해 우리는 아예 무시를 하는 수준이다라고 개탄한다. 인사잘하기, 공중도덕 지키기, 혼자 여행하기, 자원봉사 등을 통한 인성교육의 필요성은 두말하면 잔소리다.

 

아이들의 자존심을 긁어 공부를 하게 만드는 것, 공부를 왜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심어주기, 흔들릴때 마다 지속적인 자극, 한자리에 오래 앉아 공부에 집중하는 버릇 들이기 등 부모들 모두가 기본이라고 시작하는 부분에서 천공법은 시작한다.

천공법은 급하게 먹는 떡이 체한다고 빨리빨리 단기적인 성적 올리기에 급급하는 학습법이나 부모의 기대와는 아주 동떨어져 있다. 왜냐하면 단기 성과보다는 먼 미래를 내다보는 공부, 아이들의 팔자를 바꾸는 공부, 아이들이 스스로 깨우치고 변하여 공부하는 것이 신바람나는 일로 만들어주는 학습법을 지향하고 있다.


천공법.. 어려운 방법이 아니라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릴 뿐이다.
처음부터 무리하지 말고 배우지 않은 한단원을 선정하여 실천하거나 이미 배운 단원이나 기초가 부족한 단원을 선정하여 실천하시라. 단 조급증은 급물, 단기 성과확인을 위해 문제집을 풀어보는 것도 자제하시라.

 

첫단원이라면 책의 전체 목차를 두루 살펴보라. 목차를 보고 해당 단원엔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지 상상해보라. 이전 학년에서 배운 단원과 동일 주제라면 좀 더 심화되거나 범위가 넓어진 것이니 기초가 탄탄하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다.

 

이제 단원을 선택했다면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국어사전을 찾아보고 네이버 지식검색을 하여 의미와 개념을 파악하여 참고서나 교과서의 여백에 필기한다. 난 이렇게 알고 있었는데 의미가 다른 단어도 눈에 띄고 단어나 지식검색을 하다보면 차츰 차츰 실력이 늘어난다는 것을 몸이 먼저 알게 될것이란다.
그러나 이 단계가 가장 큰 고비다. 이전엔 이렇게 공부를 시작하지 않고 참고서나 교과서 내용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지 않고 외우는데 중점을 두었기에 지루하기하고 지겹기도 할 것이다. 이제 첫걸음인데 벌써 배부를 순 없지!

 

이제부터가 본론이다.


내용을 빠르게 읽지 말고 아주아주 천천히 천천히 단원 전체 내용을 읽는다.(아이구 지겹다. 빨리 읽는덴 선수인데 천천히 읽으려니 엉덩이가 근질근질해지는 친구도 있을것이다 쪼매만 참아라. 참는자에게 복이 있나니)

잘 읽었다면 또 한번 읽는다. 아주 천천히 왜 이런 내용이 나왔나 이유나 근거를 생각하면서 천천히 천천히 읽는다. 읽고나서는 읽는데 걸린 시간을 적어 둔다. 이런 방식으로 최소 다섯번을 반복해서 읽는다.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고. 나중에 시험보면 알것이다. 억지로 외우는 것보다 개념을 파악하고 천천히천천히 읽은 것이 얼마나 효과가 높은가를~

 

다섯번 천천히 읽기를 마쳤다면 기억나는 단원의 주요 내용을 노트나 연습장에 옮겨적어 보세요. 놀랍지 않나요 억지로 외우지 않았는데도 80% 이상을 내가 줄줄줄 적을 수 있다는 사실이~ 생각나는 것이 없다구요. 그럼 아직도 천공법에 익숙해지지 않은 것이니 다시 한번 읽어보세요. 집중하지 않고 효과가 있을까 의문을 품는 등 딴 생각에 매달려 형식적으로 읽은 것은 아닐까요.

이렇게 단원별로 내가 직접 정리한 내용을 한권의 책으로 제본하여 보조 학습서로 활용하는 것이 바로 천공법의 핵심이랍니다.

 

자고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조사해보았더니 놀랍게도 1만시간의 법칙이 나왔다고 하네요
1만시간이면 하루에 5시간을 투자한다면 무려 2,000일, 횟수론 거의 6년이상이군요. 너무 멀다고 느껴진다면 100시간을 투입한다고 생각하고 시작하세요. 책을 읽어도 한분야의 책을 100권을 읽으면 모르는 단어의 뜻을 저절로 알게 된다고 말도 있답니다. 讀書百遍義自見 [ 독서백편의자현 ]


도임자박사님은 울산과학고등학교를 운영하는데도 바쁘신 분이 공부방을 열어 우연히 만난 아이들을 공부방으로 오게 만들고 스스로 공부하는 재미를 체득하게 하여 성적을 급상승시켜 정말로 그 아이들의 팔자를 바꾸어주셨군요

멀리 원주에서 찾아온 영인이와 어머니의 성공담은 부모맘은 모두가 같다곤 하지만 제 맘은 아직 발뒷꿈치도 못 따라가겠네요. 지금도 공부방이 운영되는지 궁금해집니다. 왜냐구요 우리 아이들도 울산과학고를 방문하고 공부방에 다니고 싶어진답니다.

 

도박사의 천공법
다른 학습법 책들과는 다른 내공, 다른 접근법, 아하 이것이 좋겠다란 생각이 저절로 들게 합니다.
읽는데 그치지 않고 실천하고 또 실천하는 일 그것이 나와 우리 아이들이 해야할 과업으로 남았네요

이 책은 초등학교 3학년 이상에서 중학교 3학년 이전 단계의 자녀들에게 적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더 자란 아이들은 이미 제고집이 강해 쉽게 바꿀 수 없다고 하네요. 미리 시작해서 크게 웃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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