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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를 위한 글쓰기 습관 ㅣ 정직과 용기가 함께하는 자기계발 동화 8
어린이동화연구회 지음 / 꿈꾸는사람들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글을 잘 쓴다는 것은 나를 잘 표현할 수 있게 되어 블로그나 카페, 친구들에게 편지를 쓰는 것까지 다른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을 수도 있는 것이다.
글 쓰기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누구나 부단히 연습을 하고 자기 주변의 일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글을 쓰고 또 쓰고 책을 읽고 또 읽는 과정을 거치면 글을 잘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어렵지 않지만 매일 조금씩 글을 쓴다는 것은 여간한 정성과 노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란다. 매일매일 써야하는 일기도 부담스러운데 글이라니 지레 겁을 먹고 움츠러드는 어린이들을 위해 여러 선생님들이 모여 함께 지은 자기계발동화 어린이를 위한 글쓰기 습관은 바로 글쓰기를 두려워하는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한 책이다.
6학년이 된 창비, 한반이 된 소꼽친구 나라와 신나게 노는 재미에 푹 빠져 있다. 어느 날 선생님이 신문에 실을 글을 써 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유명 작가인 아버지를 둔 내가 글을 잘 못쓴다는 것은 말인 안된다는 강박관념, 아무리 해도 글을 씌여지지 않아 낙담을 하고 결국은 포기를 하게 된다. 창비대신 평소 말이 없이 조용하기만 한 유리의 글이 실려 다소 충격을 받게 된다.
도서관에 살다시피하는 헤세선생님의 주선으로 글쓰기 모임을 하게된 창비, 유리, 민준 그리고 말썽을 피우다 교장선생님이 내린 벌로 합류하게 된 강새까지~ 모임의 이름도 만들면서 한층 더 가까워진다. 성적을 중요시하는 유리 엄마가 유리를 못다니게 하지만 친구들의 우정으로 다시 함께 해 그들은 멋진 문집을 만들어 내기에 이른다.
무엇을 쓸까 고민하는 창비에게 아버지가 주신 엄마의 육아일기를 보고 엄마에게 쓰는 편지를 쓴다.
글을 잘 쓰는 것은 하루 아침에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루에 몇분씩이라도 꾸준히 글쓰기 연습을 하는 것, 글 쓰기 자체를 즐길 수 있다면 그을 잘 쓸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글을 잘 쓰는 방법을 이야기하는 책들처럼 어떠어떠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생활속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발견해가는 것이 가장 좋은 가르침으로 보인다. 이오덕선생님과 김용택선생님이 자신이 가르치는 아이들의 문집이나 시집을 함께 만들었던 것도 이런 가르침이 아니었을까?
아이들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다. 어른들이 그 가능성을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