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미술관
이은 지음 / 노블마인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미술학 박사라는 작가 이은의 이력도 남다르고  일본 고단샤에서 인정한 추리소설 작가의 작품이란 점에서 수상한 미술관은 문외한이던 미술에 대한 식견을 한차원 높여준 작품이다.

미술작품을 소재로 한 추리작품이라 조금은 난해한 감도 없지 않았지만 아주 생소한 작품의 도록을 실어두어  미술에 손방인 내가 읽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촉망받는 평론가로 각광을 받았던 주인공 김이오였지만 기존 화단과의 불화를 불러일으키는 평론으로 확실할 것 같았던 교수발령이 무산되고 아내 수진과 부부싸움을 한 다음 집을 나간 아내가 사라진다.

 

자신의 작품에 대해 주인공이 표절이란  평론으로 교수직에서 쫓겨나고 아내마저 불치병으로 잃어버린 의문의 남자로부터 걸려온 전화. 몇시 몇분까지 어느 미술관으로 가라. 거기서 자신이 낸 문제를 풀지 못하면 너의 아내는 죽는다. 
유명 작가의 작품과 대조하여 내리는 가장 무서운 판결 표절이 한 사람을 파괴하고 가정을 파괴할 수 있었다는 것을 평론가는 모른다. 설마 그 정도로 이런 짓거리를 할 사람은 예술가가 아니다. 그래서 더 날서고 그 사람 자체를 허물어 뜨리는 한줄의 글이 몰고 온 파장.


뭐 이런 놈이 다 있어란 반응이지만 점점 더 그 남자와 김이오의 밀고 당기는 심리전. 미술 작품의 독창성, 패러디, 표절의 간극은 어디까지인가?
주인공의 그릇된 시선을 바로잡아 주겠다는 피해자인 남자의 의도와 표절, 패러디를 입증하려고 예를 드는 작가들의 작품들. 어디까지가 패러디이고 어디까지가 표절인가를 쉽게 구분할 수 없을 정도다.

 

목차가 시간으로 표시되어 낮동안의 시간에 일어난 일이란 것은 금새 알고도 남지만 아내를 살리고 싶은 주인공의 심리, 문제를 못풀면 바로 아내를 죽일 기세였던 그 남자는 예상외로 주인공이 문제를 풀이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마치 그가 주인공의 모든 것을 다 파악하고 있는 것처럼 어떤 점에선 그의 손바닥 위에 발가벗겨진 채로 놀고 있는 주인공의 모습.. 뛰어봐야 부처님 손바닥이다.

 

반 고흐, 피카소, 마네, 고야 등의 유명호가 일본의 우키요에 등의 작품들간의  계보를 추적하는 주인공과 사내의 밀고 당기기식의 문제풀

이를 통한 지적 게임을 펼치는 스릴러다. 손에 땀이 베이게 하는 긴박감이나 피튀기는 유혈은 없어도 자신의 대답 하나에 아내의 목숨이 경각에 달린 주인공의 심리묘사가 나를 사건의 한가운데로 불러들인다.(고흐의 작품과 우키요에에 얽힌 이야기는 정말 놀랍다.)



 



 

 

 

 

 

 

 

 

 

 

 

 

 

 

 

 

 

 

마지막 장을 덮기 전까지도 사내의 진의를 파악할 수 없을 정도로 머리를 멍하게 만드는 반전?
'오늘의 일이 어떤 영화를 패러디한 것인가?라는 사내의 마지막 질문에 대한 답을 기연가미연가하면서도 그 제목을 아직도~~

표절, 위작 논란이 심심찮게 들린다. 비슷한 구도, 컨셉, 내용이라 하더라도 어떤 작품은 패러디라고 하고 어떤 작품은 표절이라고 판단할 것인가? 사내의 말처럼, 주인공의 말처럼인가? 쉽게 결정할 수 없는 문제인 것 같다.

 

미술작품의 독창성, 패러디, 표절을 주제로 아내 수진의 목숨을 걸고 낮동안 지적게임을 벌이는 범인과 주인공의 흥미진진한 대결, 유명 미술작품의 계보를 추적하는 공부. 허를 크게 찌르는 마지막 반전까지. 마지막 장을 덮을때 까지 저자와 독자의 게임은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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