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왕도 1 - 기억력 만화 공부의 왕도 1
김주희 그림, 이현정 글 / 지식채널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맞다. 그렇다. 아쉽다.
왜 나에겐 공부 비법을 가르쳐 준 왕선생님이 한분도 없었을까? 물론 나름대로의 공부법중 공부의 왕도에 소개된 비법중 상당수는 몸소 실천하며 공부를 해 온 것도 사실이다.

좀만 더 빨리 두루 꿰고 있었더라면 내 인생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을까 싶은 아쉬움이 든다.
나이 든 사람이 만화책을 부여잡고 있는 모습을 보고 옆 사람들이 힐끔거린다. 그러면 어떠랴 나의 시행착오를 아이들이 반복하지 않게 하려는 부모노릇 제대로 하려는 것을..


아주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고도 잠도 자지 않고 밤새워 공부했으나 막상 시험지를 들고나면 머리가 하얘지는 상태의 절망감! 이런 것들이 쌓이고 쌓이면 징크스가 생기고 제아무리 발버둥치며 공부를 해도 성적은 오르지 않는다.
맞아 머리(IQ)가 낮아서야 모든 것이 머리 나쁘게 낳아준 부모님 탓이야

 

아니다. 어느 책에서 보았다. IQ가 높다고 반드시 공부를 잘하는 것은 아니란다. 지능지수가 낮은 아이에게도 IQ가 높게 나왔다고 사전정보를 주면 성적이 잘 나왔다는 연구결과처럼 공부 잘하고 못하고가 지능지수에 100% 달렸다는 생각은 과거의 유산이다. 노력도 중요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공부의 왕도만 터득하면 성적은 좋아진다.

 

부모가 먼저 읽고 가르쳐 주는 공부비결이 아니라 아이들이 스스로 읽고 깨우치는 공부의 왕도 1권 기억력과 2권 실행력은 공부는 열씨미 하나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아이들에게 천군만마와 같은 책이다.


장면하나
90년대초 업무관계로 방송국 세트장을 출입하던 시절 모 신인여배우 단 한 컷을 찍자말자 쪼르르 달려나와 대본을 힐끔거리며 대사를 외우던 모습 목격! 돌머리란 선입견을 가지고 한 사람을 평가해왔다는 편견불식.. 그 여배우만 보면 그 생각이 떠올랐다. 지금도 그럴까?

 -> 카메라 앞에 처음 서봐! 머리속이 하얗게 되지 않을 사람 있나. 이미지 연상 기억법 그 시절엔 몰랐다. 지금은 아무리 긴 대사도 달달달 외우고 무대에 설 그녀에게 사과드린다.

 

장면둘
80년대 도서관에 살다시피한 벗 3명의 12학점 학사경고 빵빵빵~ 고등학교 시절 책에 파묻혀 살았던 벗의 낮은 성적..
-> 기이한 현상이 아니라 공신들의 공부비법, 과목마다, 사람마다 다른 맞춤 공부법을 몰라서지. 늦었다. 그들은 이미 중년의 나이다. 그러나 괜찮다 성적이 법먹여주나 그들도 잘 살고 있다.


비타민, EBS에서 다큐멘터리로 방영된 바 있는 공신들의 공부, 기억력 비법이 담긴 '공부의 왕도'란 책을 읽고 나니 왜 그녀가, 왜 그들이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나를 분명하게 알 수 있다.

 

분류하기, 연관짓기 덩어리로 나누는 청킹의 비밀.. 전화번호..콤마




이해하기,  벼락치긴 위험 이름의 비밀.. 한자. 영어단어의 비밀
선생님처럼 가르치기, 사전지식과 앵커링.
이야기로 기억하기-단기기억, 장기기억, 의미기억.. 일화기억
두문자, 연도기억하기, 나무보다 숲을 먼저
이미지로 기억하기.. 연상...연예인들 대본외우기.
온몸으로 기억하기..쓰고 읽으며 암기.. 암기송, 출력상황에 맞추어 공부하기..실전처럼 시험문제 풀기, 반복하여 기억하기.. 10분후 복습.. 1일후.. 7일후.. 망각의 속도, 조금씩 꾸준히 복습.. 과목분산, 시간분산.. 휴식
잠 잘자는 것도 공부다.. 렘수면.. 4당5락의 허구, 뇌가 좋아하는 생활.. 양손사용.. 아침식사.. 하품도
나에게 맞는 공부법 선택하기..

 

기억력 비법에 대한 비결 17가지를 가빈, 가영이란 남매와 다소 엉뚱한 기질이 있는 왕교수가 풀어가는 공부의 왕도. 그래 맞아 맞아 하며 연신 무릎을 칠 것이다. 이것도 맞다. 저것도 맞다. 진작 알았더라면이란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문다. 물론 공부의 왕도를 가르치지 않아도 타고난 것처럼 잘하는 사람도 있다고 본다.

공부의 왕도가 무엇인지 모르고 살아왔다면 대부분 공부시간의 총량으로 열심히 했다 안했다를 평가하고 성적이 안나오면 너거 아부지 닮아서 머리 나빠서 그렇지.. 최근들어 ADHD도 한몫하여 아이성적을 공부법이 잘못되어서 그렇다는 것을 미처 생각하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공부의 왕도에서 제시한 비법이 모두가 아이들에게 최적의 공부법이랄 수는 없다. 저마다의 특성이 있으므로, 과목별 특성이 있으므로 비결중 자신에게 잘 맞는 것을 찾아서 꾸준히~ 그래서 실행력편도 바로 읽어야겠다.

 

우뇌, 좌뇌를 골고루 사용하게 하기 위해 오른손이라면 왼손도 자주자주 사용하고 뇌가 가장 좋아하는 상태를 만들기 위해 아침밥은 반드시 챙겨먹고 학교가자! 벼락치기 공부. 온종일 공부한다고 해서, 4당5락 밤새워 공부한다고 해서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다. 잠 제대로 자고 공부시간과 휴식시간을 구분하여 평소에 복습과 재반복학습, 학습시간 분산하고 사전지식을 많이 쌓고 한자, 이름에 담긴 뜻을 익히고 무조건 외우기 보다는 이해가 먼저, 숲을 보고 나무를 보는, 이미지 기억, 일화 기억 등 자신에게 맞는 공부의 왕도를 찾아 고고씽!

 

한번 성적 잘나왔다고 이젠 안녕 하지 말고 2편 실행력을 읽고 평생학습의 시대라니 이 세상 하직하는 날까지 공부의 왕도를 실천하라고 이 책을 아이들에게 선물한다.

아들아 '공부의 왕도'를 읽고 네게 맞는 공신들의 비법으로 다음 학기엔~~좋은 성적 기대하노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