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페미니스트 선언, 그날 이후의 페미니즘
윤김지영 지음 / 일곱번째숲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아마도 이제까지 읽은 여성주의 책 중 가장 시의적절하고 가장 국내 현실을 반영한 책이 아닐까 싶다. 다루는 내용들의 범위도 책 한권에 담기에 모자람이나 넘침이 없다고 생각한다.

너무 개론적이지 않은 것, 다층의 독자를 염두해 두지 않은 점도 좋았다.

어지간한 문단은 모두 인용해도 좋을 만큼 내가 쓰고 싶은 말과 듣고 싶은 말이 많은 책.

그래서 독자에 따라서는 매우 취향을 탈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매우 추천.

한국사회의 특징은 혐오의 대상이 여성에게 집중되고 특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한국사회의 식민지 남성성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일본 남성에 의해서 자신의 국토와 주권을 모두 빼앗겼던 한국 남성은 전형적인 강자로서의 남성성이 박탈당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남성성을 복원하는 길은 내국인 여성에 대한 착취와 폭력이라는 경로를 따랐지요. 해방이후, 독재정권, 군사정권을 통해 비대해진 남근성을 가진 ‘아버지의 이름‘이 사회 곳곳에 설치되었습니다. - 24

현실을 뒤흔들기 위해서는 ‘불화‘를 피할 수 없겠지요. 모순은 불화를 통해서만 드러납니다. 불화를 가시화하는 일은, 새로운 일상의 관계성과 친밀성의 구도를 재조직할 것을 요구하고, 상상하고, 실천해 나가는 일과 분리되지 않습니다. - 29

스스로 헬페미니스트라고 명명하는 한 활동가는 ‘남아선호사상‘이라는 용어에 담긴 위선에 대해서도 폭로합니다. 특정한 젠더를 가진 사람을 선택적으로 죽이는 문화가 마치 논리와 이성의 산물인 ‘사상‘인 것처럼 포장되어 온 것을 ‘여아살해풍조‘라는 용어로 대체해 버립니다. 한국사회에서 여아가 태어나기 전부터 대대적으로 행해진 젠더사이드에 대해 명명함으로써 기존의 용어가 어떤 진실을 가리는 장치였는지가 드러난 것이지요. 여아 살해는 여성의 개인적 선택일 수 없습니다. 부계혈통을 전수할 도구적 몸으로 남편의 친족으로 편입된 여성에게 여아 살해는 강요된 의무의 결과였을 뿐이지요. - 42

헬페미니스트는 ‘경단녀(경력단절 여성)‘라는 용어도 날카롭게 비판합니다. 이것이 구조적 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용어가 아니라, 뭐뭐녀라는 여성혐오적 의미계열에 속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경력단절상태를 여성 노동자의 표준형으로 설정할 위험성에 대해 지적하는 것입니다. 경단녀라는 용어 대신 ‘임신, 출산해고 대상자, 육아해고 대상자‘로 명명하라는 제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력단절 현상의 젠더화는 여성의 자발적 선택이나 모성본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적 차원에서 강요된 선택, 즉 사회적 해고임을 전략적으로 드러내야 한다는 것이지요. - 44

헬조선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로 지속적으로 소환되는 ‘출산율‘ 저하라는 사회문제 역시 문제가 있는 프레임이라는 점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출산율 저하라는 용어는 곧장 의무와 본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은 가임기 여성에게 책임을 돌리는 것으로 귀결됩니다. 이는 여성을 아이 낳는 재생산 기계로만 한정하려는 여성혐오적 인식의 전수방식이기도 하지요. 이러한 맥락에서, 헬페미니스트는 출산율이 아닌 ‘출생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길 적극적으로 제안합니다. natality rate나 birth rate이라는 단어들ㅣ 출생율이 아닌 출산율로 번역, 사용되어온 것 자체가 임신과 출산, 양육의 문제를 여성 개인의 본성과 책임으로 돌리는 사회구조를 드러내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지요. 출생율이라는 용어가 도입될 때에야 비로소 출생율 저하는 곧 태어나는 자의 감소라는 인구학적 현상으로 읽히며, 이 현상을 사회구조적 맥락에서 다각도로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 45

2017. j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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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 2017-07-23 17: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너무 좋았어요. 평소에 보고 듣고 생각하고 여기까지 온 것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라고 느꼈어요.

hellas 2017-07-23 17:05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적확한 국내현실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