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군중으로부터 멀리
토머스 하디 지음, 서정아.우진하 옮김, 이현우 / 나무의철학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솔하나 경솔하기도 한 매력적인 아가씨 밧세바와 그녀를 둘러싼 세 남자와의 이런 저런 연애 사정.

당시의 시점으로는 파격이 가미되어 있는 여주인공 덕에 상업적 성공과 최초의 페미니스트 문학이라는 명칭을 수여받았다고.... 하니 깔깔 웃음이 났다.

고전이라 칭송받는 작품를 앞에 두고 불경스럽게 깔깔 웃은 이유라면 대략 이러하다.

근래 주변에 그다지 적확하지도 않은 견해로 자신이 페미니스트라 주장하거나 페미니즘 운동에 동의한다는? 남성들을 심심찮게 봐왔던 터다.(그들의 참여는 반가운 일이나 동의를 받을 일인가에 대한 의문)
메르스의 광풍 속에 예기치않게 각종 패러디와 반어, 독설로 무장한 메르스갤러리의 탄생도 논란의 중심에 있다. (왜 이전의 여혐커뮤니티에 대한 반성이 앞서지 않는가에 대한 의문)

그리고 어제15.06.19. 는 이런저런 사회적 문제에 바른말을 구사하던 (유명세있는) 남성으로부터 데이트 폭력을 당한 피해자의 증언이 폭로되어 또 한명의 지식인 남성의 실체가 까발려지며, 정말 이정도가 한국 남자의 디폴트인가 하는 허무와 체념과 분노를 끌어안게 되었다.

그 전후로도 버라이어티하기 그지 없게 온갖 장르에서 여혐의 포화는 생산 또 생산 중. 언제나 진행형이라는 점이 비극.

이 와중에 난 하필이면 최초의 페미니스트 문학의 지위를 부여받은(누가 준건지는 모르겠다) 이 책 ˝성난 군중으로부터 멀리˝ 를 읽고 있었으니.
어찌 깔깔 웃지 않을 수 있나.

당시의 파격은 잠깐 미루어두고 생각한다치더라도, 지금 내가 살고있는 현재 대한민국이라는 곳이 여성에게 이토록 적대적인데.
무려 농장 소유주인 여성의 일련의 자기주도적 연애 사건들을 가지고 페미니즘을 언급하니 실소를 터뜨릴밖에.

이 작품을 폄하하려는 것은 절대 아니다. 그냥 이 세상이 웃겨서. 그래서 지금 이 순간 내 마음이 꼬일만치 꼬인 것이다. ㅋㅋㅋㅋㅋㅋ

어쨌든 이런 삐뚜러진 마음으로 읽기는 했지만. 주목할 만한 부분은 이것이다.
여주인공을 둘러싼 세 명의 남자는 비록 여성보다 낮은 지위에 용기내어 사랑을 쟁취하지 못하는 남자이고, 여성을 자신에게 어울리는 아내라는 조건으로만 재단하여 평가하는 남자이고, 여성의 미모와 재력에 경도되어 찌질하게 사기를 치는 남자이기는 하나, 그 누구도 여성을 삼 일에 한번 패야한다고 말하거나 행동으로 옮기지 않고, 상스러운 언사로 모욕하거나 비하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본문에 묘사되었듯, 그 여성이 상대를 좀 깔아뭉개는 듯한 허영심을 가졌다 하더라도, 좀 화려한 취향을 가졌더라도, 보통은 여성이 나서지 않는 사회적 참여와 발언, 권리를 가지려 하더라도....
그를 이유로 남성이 여성을 심판할 수 없다는 사회적 합의가 깔려있는 것이다.
그것만으로도 안전귀가와 안전이별을 언급할 수밖에 없는 농담같은 현실에 그만 실소와 눈물이 주르륵 흐를 수 밖에.

고개를 발딱 쳐들고 어깨를 으쓱대고 여러모로 되바라진 여자죠. 말하기가 바쁘게 행동을 하는 여자라구요. 아니, 행동을 먼저해요. - p. 174.

밧세바를 묘사한 마을 사람의 이 대사을 보면 말이다.
자동 연상되는 개그맨이 있으니.... 이 대목에서도 피식 웃음이 나고....

남자들이 아내를 얻는 이유는 결혼 이외에는 소유할 방법이 없기 때문인 듯 싶다. - p. 215


일이 이렇게 되었기에 망정이지. 뭐 더 안좋았을수도 있었잖아. 라고 요약되는 이야기.

2015. Jun.

고개를 발딱 쳐들고 어깨를 으쓱대고 여러모로 되바라진 여자죠. 말하기가 바쁘게 행동을 하는 여자라구요. 아니, 행동을 먼저해요. - p. 174.

남자들이 아내를 얻는 이유는 결혼 이외에는 소유할 방법이 없기 때문인 듯 싶다. - p. 215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5-06-20 14: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74페이지 인용문 읽노라니 새삼 다짐하게 되네요. 저런 여자가 되어야지!! 하고 말입니다.

hellas 2015-06-20 16:25   좋아요 0 | URL
ㅁ_ㅁ!!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