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할 권리 - 우리는 어디쯤에 있는가
조르조 아감벤 지음, 박문정 옮김 / 효형출판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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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TMAN의 북 리뷰 시리즈 01-07 : 저항할 권리, 조르조 아감벤 Giorgio Agamben 저, 2022


* 본 리뷰에 들어가기 앞서, 이 글은 서평단으로서 개인의 의견임을 밝힙니다...

1. 들어가며...

작년 여름 한 통의 전화를 갑자기 받았다. 전화기 너머로 들려오는 건, 의사였던 동창 친구 녀석의 부고... 늘 축구를 열렬히 사모하고, 운동을 좋아하던 쾌활한 친구를 기억하기에 "도데체 왜?"라는 질문을 꺼냈을 때, 들려오던 조심스러운 이야기는 AZ백신 2차 접종이후 쇼크사일수도 있다는 나즈막한 답변이었다. 당시 한국은 한참 코로나 사태가 극성이었을 때이고, 백신이 긴급하게 투입되어 난리법석인 때였던 걸로 기억한다. 연일 뉴스에서 코로나 사태의 심각성과 백신의 부작용 의심으로 인한 사망사례가 동시에 나오며 혼란의 시기를 보내던 때였다. 나 역시 며칠 후에 백신접종을 앞두고 있었고,(내 의사와 관계없이 직업적 이유로) 건강했던 친구의 마지막 쓸쓸한 길과 함께 다가올 내 운명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비단 이 이야기는 내 개인적인 일이기만 할 뿐 아니라, 상당수의 사람들에게도 벌어졌던 일이라 믿고 있고, 이 책의 부제와 같이 "우리는 어디쯤에 있는가" 라고 막연히 생각이 드는 시점에 와서야 이 책을 뒤늦게 접했다. 나와 마찬가지로 그동안 조르조 아캄벤의 글이나 발언을 접해본적 없이 이 책을 펴 본 사람들은 십중팔구 "이게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야?"라고 할 만큼 도발을 넘어서, 아나키즘의 흔적까지 느낄 정도의 파격적인 주장에 대경실색할 지도 모른다. 더욱이 한국과 같이 국가주의(더 나아가 전체주의)에 가까운 정서를 가졌다면 더더욱 그러할 것이다. 그러나 책을 읽어 나갈수록 이 사람의 주장이 명확해지는 순간, 나와 같은 리버레테리안들은 어느새 그의 주장에 올라타는 걸 느낄 것만도 같다.

2. 저자의 의도...

우리는 공교육의 사회, 윤리 등의 시간에서 책에서만 실존하는 존재로 전락한 "사회계약론",을 주장하던 로크, 홉스, 루소, 그리고 스튜워트 밀의 "자유론"을 어렴풋이나마 기억할 것이다. 근대 국가 체계에서 그 이론적인 배경을 제공한 사상들이자, 현재 대한민국을 포함한 자유진영의 헌법속에서 반드시 발견되는 논리들 말이다. 그러나 "책에서만 전락하는"이라고 언급했듯이 누구나가 알지만 제데로 이들을 접하거나 읽은 이들은 전공자를 제외하면 극소수인 이 현실에서 "국가란 어떤 존재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은 더이상 유효하지 않았다. 그저 매일 숨쉬며 소비하는 공기처럼 자연주의적이고 언급될 필요조차 못느끼는 당연한 명제로 치부할때 쯤, 우리는 코로나 펜데믹이라는 전무후무한 사태를 맞이하고, 다시금 이 질문이 유효하다는 것을 저자는 지적한다. 우리가 어느덧 머리속에서 지워버린 그 잔영을 다시금 일깨워주며, 왜 싸우지 않냐고 격정적으로 선동한다. 그의 질문과 발언에 열렬히 지지하든, 격렬하게 반발하던, 그 격론의 장을 저자는 피하지 않으며, 완고하게 자신의 신념을 펼치고 있다.

3. 인상적인 부분...

이 책은 엥겔스의 "공산당 선언"에 비견될만큼 피가 끓는 선동의 글이다. 많은 학자들이 취하는 "전략적 모호함"이나 권위주의적 자세 따위는 개나 줘 버리고, 주먹을 불끈 쥐고 싸우자고 우리에게 호소하는 문장들로 가득차 있다. 누군가는 우리 사회의 안녕을 해치는 불온 서적으로 취급할만큼이나 말이다. 자신의 신념을 위해 조금도 타협하지 않는 그 완고함에서 매력적이다. 나는 요즘 현재 사회의 많은 문제들에서 그 말도 안되는 "기계적인 상대주의"에 극히 반감을 가지고 있다. 아무도 정의에 대해 말하려 하지 않으며, 잘못된 것을 잘못되었다 말을 하지 않고 침묵함으로써 다같이 낭떠러지로 떨어지고 있는 "레밍"들의 무리 중 하나로 남기를 거부한다. 이런 자세야말로 우리가 비로소 "선생님"이라 불리우는 사람들이고, 우리는 그런 존재들에 목말라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책에서 소개하듯이 백신 "그린패스"를 거부하며 그 모든 사회적 차별을 감수하면서 까지 학생들에게 자신의 입장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최근의 화재로 인한 데이터센터의 유실로 촉발된 대규모 플랫폼 중지 사태(카카오 그룹)에서 볼 수 있듯이, 너무나도 집중된 사회가 단 하나의 예기치 않은 오류로 어떻게 망가지는지를 예건하고 있다. 이웃한 중국 정부의 권위주의적 국가관에 의한 검열을 굳이 예를 들지 않더라고, 이미 많은 국가들이 "빅 브라더"의 실현에 성공했으며, 대중들이 다만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고 한탄하고 있다. 극도의 효율만 따지는 이 사회에서 인본주의적 사고가 사라지게된 이 현실을 주저없이 비판하고, 다소 극단적으로 보일지라도 다시 "연대"하여 투쟁하자고 "Again 6.8. 혁명"을 넌지시 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국가는 그에 의거해 개인에게 권리와 의무를 부여하는 정당성을 가지게 되며, 국민을 보호하고 책임을 질 권력을 가지게 된다. 만일, 그 정당성을 상실하게 되면, 국민은 국가에 더이상 종속되지 않으며 그에 저항할 권리가 우리 모두에게 있음은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권리이다."라는 지극히 당연한 권리를 다시한번 재상기시켜준다. 모든 국민들이 "바이든"이라고 들었다고 말조차 꺼내기 힘든 대한민국의 현실 앞에 우리는 침묵으로만 일관하고 있고, 비합법적인 권력의 힘이 과연 어디까지 남용될 수 있는지 목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사람들은 분연히 일어나고 있지만 말이다.)

4. 아쉬운 부분...

책을 끝까지 읽고 다시 한번 찬찬히 도입부의 문제적인 발언들을 돌아보면 저자의 피끓는 심정이 전달되어 감탄하게 되지만, 처음의 충격은 아마도 대부분의 독자들이 피할 수 없는것 같다.(물론 내가 보기에는 이조차도 어느 정도 의도된 것이라 사료된다.) 따라서 이해가 안가거나, 공감할 수 없다고 초반에 거부하지 말고 반드시 끝까지 읽어보기를 권한다. 그러고 나서도 저자의 의견에 동의하지 못하겠다면, 논의의 장에서 의견을 말하면 된다....라고 조언하고 싶다. 

또한 굉장히 많은 문학작품이나 사상서에서 따온 기가 막힌 인용들이 눈에 띄지만, 이는 아마도 이 책들을 상당부분 읽어본 독자가 아닐 경우, 그 의미를 이해하지 못할지도 모르겠다. 무언가 거창하고, 단절적인 표현들이 거슬린다면 주석에 나온 작품들, 또는 최소한도로 그 소개를 읽어본다면 저자의 주장을 오독하는 일이 없을것이다. (독서량이 상당히 많다고 자부한 나조차도 이 작업을 해야만 했을 정도이니 말이다.) 허나 너무나 현학적으로 그 담론들을 끌고가기 보다는 매우 직관적이며 명료하게 구사하여 배경지식이 없는 독자들도 나름의 공감이 장이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필요한 것들이 있다면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반추할 기회를 가지는 인내가 필요하지만...)

5. 나오며...

이제 코로나 시대의 종식을 아직 선언하기에는 이르지만, 어느덧 늘 그렇듯이 우리는 정상생활과 크게 차이나지 않게 살아가는 일상으로 돌아왔고, 지난 3년간 전대미문의 대격변이 지나간 앨범 속에 잠들어 버린것 같았다. 그러나 난 아직도 그 친구의 죽음에 의문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입증할 길은 이제 사라졌지만, 내 안의 의문과 불안감은 조금이라도 마음 한 켠을 차지하고 있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이 불안감은 영원히 안고가는 동반자일 것이다. 내 안의 혼돈을 받아들이고, 뚜렷이 보이는 내일의 희망을 위해, 오늘 싸워야 하는 이유를 발견하고 살아가리라 다짐한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인용한 문구 중에 나를 사로잡은 문구를 소개하며 이 리뷰를 마친다.

"그들은 말하지 않을 것이다. 시대는 어두웠다고... 하지만 당신들은 왜 침묵했습니까?"

- 베르톨트 브레히트 Bertolt Brecht

 

#저항할권리 #얼굴없는인간 #_뒷이야기 #조르조아캄벤 #효형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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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마드 - 문명을 가로지른 방랑자들, 유목민이 만든 절반의 역사
앤서니 새틴 지음, 이순호 옮김 / 까치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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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TMAN의 공식 북 리뷰 시리즈 201-24-37 노마드 문명을 가로지른 방랑자들, 유목민이 만든 절반의 역사, 앤서니 새틴 Anthony Sattin 저, 2024 ★★★★?

우리가 기존에 가진 유목문명에 대한 무지와 편견을 뒤집는 신선한 역작! 꽤나 흥미진진한 역사이야기여서 읽기 좋아요!
(자세한 리뷰는 프로필 링크나 아래의 링크 참조바람.
https://m.blog.naver.com/fatman78/223501716227)

2. 저자의 의도
이번 신간, “노마드”의 저자인 앤서니 새틴 Anthony Sattin 은 영국 “지리학 Geographical)”지의 편집 고문이자, 왕립 지리학회의 회원지 “콘데 나스트 트레블러 Conde Nast Traveller”의 기고 편집자이다. 이미 “젋은 로렌스 The young Lawrence”, “베일을 들어올리다 Lifting the veil”과 같은 일련의 저서들로 주목을 받은 바 있으며, 방랑 민족의 서사에 대해 꾸준히 소개를 해오고 실제로 중동에서 현지 취재도 하면서 집필을 하는 작가이다. (이 책에서도 마지막 챕터에 자신의 여행기를 담았다.)

그의 작품들을 보면 위에 말한 영화 속 로렌스 중위처럼 유목 민족에 대한 애정과 그들의 잊혀진 이야기, 그리고 학문적 연구 결과들을 대중들에게 꾸준히 설파하며 그만의 작품 세계를 인정받고 있다. 이번 신간에서도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거대한 역사의 흐름을 한 축으로 그 이면에 담긴, 그러나 우리가 주목하지 않거나 잊혀진 유목 민족의 역사를 과감하게 드러냄으로써 이들과의 상호관계와 기존의 현대 문명 중심의 사관이 어떻게 수정되어야 하는가를 또한번 우리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어찌보면 따분하고, 고루한 이야기들을 기존의 관점을 뒤집어서 신선함으로 재가공하고, 그동안 우리가 얼마나 우리(정주 문명) 위주로만 생각했는지 우회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또한, 이미 고고학계의 바뀐 시선들에 따른 새로운 연구결과들을 소개함으로써 역사가 결코 정지해있는 것이 아니며 새로운 증거나 사료가 나오면 언제든지 그 서술이 바뀔 수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 세 줄 요약평.
1. 정주문명과 유목문명은 내내 반복해왔다고 보이지만 실제로는 협력의 관계하에 있었다.
2. 유목문명의 잊혀진 서사는 역사학의 결점이지만 현재는 고고학의 발전으로 점점 새로운 사료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3. 어쩌면 유목문명의 소박함이 현재 정주문명의 폭주함을 극복하는 소중한 시점이 될 수 있다.
#노마드
#앤서니새턴 #까치글방 #유목민 #역사 #문명
#도서리뷰 #도서추천 #책리뷰 #책추천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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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군사관학교 - 그 역사의 뿌리를 찾아서
조승옥 지음 / 글씨앗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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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TMAN의 공식 북 리뷰 시리즈 201-24-35 육군사관학교, 조승옥 저, 2024 ★★★?☆

우리 한국군의 심장부! 그러나 사랑할수만은 없는 과거사를 가진 애증의 존재 육사! 그들의 역사를 내부자(육사 교수)에게서 들어보는 좋은 기회!
(자세한 리뷰는 프로필 링크나 아래 링크 참조바람.
https://m.blog.naver.com/fatman78/223472969166)

2. 저자의 의도.
먼저 이번 신간, “육군사관학교”의 저자인 조승옥 교수는 “육사 21기”로 임관하여 육사 교수 요원(육사에서 외부 기관으로 위탁 교육을 위해 선발하는 제도)으로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육사 철학 교수로 임명되였다. 이후 월남전 파병 등 군의 주임무도 수행하면서도, 서울대 대학원을 마치고 2003년 최종 전역하기 까지 육사 철학 교수로 재직해온 이력을 가진 육사 내부의 인물로 분류할 수 있는 분되시겠다.

여기서 잠시만 저자의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 역사적 맥락을 돌이켜보면, 5.16 쿠데타는 박정희 육사 5기를 정점으로 당시 김종필로 대표되는 육사 8기가 주도하였으며, 12.12 쿠데타는 전두환 육사 11기를 주축으로 “하나회”로 대표되는 육사 17기가 주도한 반란이었다. 따라서 저자는 마지막 쿠데타 세력과는 4기수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후배로서 80년대 당시의 정치적 상황을 떠올리면 군 수뇌부의 요직이나 정치권으로 진출할 수 있는 충분한 여력이 되는 위치를 지니고 있었다고 보는게 타당하다. - 당시 육사 출신은 나는 새도 떨어뜨리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자랑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표면적인 이력에는 육사 외부의 이력이 존재하지 않으며, 육사 교수직도 여러 병과 중에 다소 외곽에 가까운 “철학 교수”로 줄곧 재직해온 것으로 미루어 보면, 정치적 야망이나 권력의 길을 모색하기 보다는 학자로서의 길을 걸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같다. 따라서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번 신간, “욱군사관학교”의 출간 이유와 기저에 깔린 생각을 미루어 짐작해 보면 다음과 같다.

그것은 다름 아닌, 육사의 어두운 과거 청산이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본다. 모두가 잘 알다시피 전임 쿠데타 세력은 대통령 시해라는 비극으로 끝나버렸고, 후임 쿠데타 세력은 문민정부 이래로 역사적, 법적 단죄를 받았으며 최근 두 전임 대통령이 연달아 서거했다. 따라서 이제는 보다 자유롭게 그동안의 누적된 불신을 고려한 출판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게다가 저자는 철학 교수로서 학자의 양심을 두고 고뇌한 흔적이 살짝 엿보이기도 하고, 내부자 출신임에도 육사에 대한 민감한 문제를 거론하는 전향적 자세마저 보이니 아마도 내 짐작이 맞는 것으로 보인다.

저자는 이번 신간에서 육사의 근원을 구한말까지 끌어올린다. 그럼으로써 근대 국가의 핵심이라고 일컬어지는 사관학교의 정당성을 현재의 육사와 동일선상에 놓고자 시도를 하고 있으며, 아울러 일제 강점기의 저항 운동 중 큰 한 축인 신흥무관학교新興武官學校 까지 포함을 하려고 한다. 그러으로써 현재 대한 민국 헌법에서 규정하는 임시 정부의 정통성을 계승하는 국민 정서에 부합하는 새로운 역사적 기술을 위한 초석으로서 이번 신간을 기획한 것으로 보인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장에서는 앞서 언급한 정통성 문제를 재조명하기는 한다. -

* 세 줄 요약평.
1. 근현대국가의 핵심 상비군에는 반드시 사관학교 제도가 있다.
2. 그런 중요한 우리 육사는 일제 잔재와 두번의 쿠데타 성공의 흑역사가 존재하는 애증의 역사이다.
3. 이번 신간에선 친일 청산은 비교적 전향적으로 시도하였으나, 아직 쿠데타 세력과의 비판은 미진하여 절반의 성공으로 보인다.

#육군사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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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로켓 Marble Rocket Issue No.11 : 교토 - 도시 탐사 매거진
마블로켓 편집부 지음 / 마블로켓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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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TMAN의 공식 북 리뷰 시리즈 201-24-34 마블로켓 교토 간판의 미학, 편집부 저, 2024 ★★★★☆

내 기억 속에 살아있는 교토! 그곳은 그들(일본)만의 색채가 살아있다. 비록 그들의 행위는 밉지만 그들의 문화와 소박함은 내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일본의 미학, 간판! 한번 맛보시라!
(자세한 리뷰는 프로필 링크를 참조하거나 아래 링크 참조바람.
https://m.blog.naver.com/fatman78/223469374008)

2. 저자의 의도.
이 잡지의 이름을 SNS상이나 여타의 매체에서 들어본 독자들도 있을 것이고, 생소한 독자들도 있을 것이다. 생소할 독자들을 위해 간략히 소개하자면 이 마블 로켓 매거진은 2019년 1호를 시작으로 세계 각국이나 국내의 도시들과 그 안에서 발견되는 이른바 “로컬문화 Local Culture”로서의 가능성을 소개하는 “도시 탐사 매거진”을 표방하는 문화 계간지季刊誌 이다.따지고 보면 창간호가 나온지 어언 5년이 다되어 가는 중견 잡지라 볼 수 있는데, 초창기 1~5권 까지는 일본의 도시들을 소개하였고, 그 이후부터는 국내(순천, 전주, 부산)도 포함하고 기타 국가에도 그 면면을 넓혀가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다시 일본으로 회귀하여 천년고도千年]古都 “교토京都”를 다루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간판”이라는 주제에 집중하여 교토의 문화와 간접적인 역사, 그리고 배경들을 맥락에 따라 소개하고 있다. 단, 여기서 우리가 흔하게 떠올리는 아름다운 유적지가 지천至賤으로 널린 교토의 모습이 아니라,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스쳐 지나가고 호흡하는 그곳인 가게를 탐방하며 그들의 현재 모습과 생각을 읽어보는데에 주력하고 있다. 그럼으로써 지금까지 탄탄하게 쌓아온 일본의 문화적 힘을 분석하고, 향후 우리가 나아갈 방향에도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역활까지 자임하는 것으로 보인다.

* 세 줄 요약평.
1. 일본과 한국은 현재로선 가까이 하기엔 너무나 먼 이웃임.
2. 그러나 일본의 문화에 대한 자세와 행보는 분명 배울 점이 있음.
3. 한국과 일본은 근본적으로 처해있는 상황이 너무달라 동일한 전략과 원칙으로 적용할 수 없음. 우리 한국만의 역동적인 “근본없는 문화”에 대한 전략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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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이 만든 세계 - 세계사적 텍스트들의 위대한 이야기
마틴 푸크너 지음, 최파일 옮김 / 까치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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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TMAN의 공식 북 리뷰 시리즈 201-24-33 글이 만든 세계, 마틴 푸크너 Martin Puchner 저, 2024 ★★★★★

일전에 소개한 마틴 푸크너 교수의 진정한 역작!! 별 다섯개 짜리임! 서사를 사랑하는 분이라면 이 책 반드시 읽어봐야함! ㅋ
(자세한 리뷰는 프로필 링크나 아래 링크 참조 바람.
https://m.blog.naver.com/fatman78/223462459949)

2. 저자의 의도.
이 저서, “글이 만든 세상”을 소개함에 있어 “지각”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은 나름의 사연이 있다. 지난번 나의 리뷰에서 이 푸크너 교수의 올해 신작, “컬처 문화로 쓴 세계사”를 별만점 신간으로 독자들에게 선보인 바 있다. - 이동진 씨도 좋은 평을 하더만. ㅋ - 사실 마틴 푸크너 교수의 출세작은 지금 다루는 이 “글로 만든 세상”으로부터 시작된다. 참고로 지난 리뷰를 보고 싶은 독자는 아래 글을 보시면 됨. -

지난 4,000년의 방대한 사료를 토대로 각종 문헌들과 작품들을 검토하고, 그 중에서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주제나 느낌에 따라 재구성하고 여기에 철학, 문화, 역사 등 인류의 지적 보고에 해당되는 다양한 견해들을 총망라하여 짧다면 짧다고 할 수 있는 이 저서를 집필한 것이다. 기실 이와 같은 시도는 일찍이 서양 문화권에서 백과사전의 양식으로 면면히 내려온 전통으로도 볼 수 있으나, 푸크너가 인정받은 부분은 그 안에서 “서사”의 힘을 재발견했다는 데에 있다!

그 수많은 아카이브에서 TMI스러운 지식의 나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러한 것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발전시켜 왔는지 그 근원을 물었다는 데에 의의를 둘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업적을 인정받아 2017년 구겐하임 펠로쉽과 2021년 훔볼트상 수여로 동료 학자들로부터 지지를 받으며 지금까지 활발한 저술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번 리뷰에서 소개한 작품도 이 “글로 만든 세상”의 연작 성격을 띄고 있는만큼 본 작품의 탁월함은 입증된 바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 세 중 요약평.
1. 인간은 서사(이야기)에서 결코 자유로울수 없다.
2. 물리적 시간의 인지적 해석은 인간에게 피할 수 없다.
3. 새로운 세대에 있어 또다른 형태의 서사가 있을뿐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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