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 - 손쉽게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설계의 힘
칩 히스 & 댄 히스 지음, 안진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많은 지식과 지혜와 행동법을 알고 있음에도, 아는 것과 행동하는 실행 사이에는 항상 괴리감이 존재하고 있음을 안다. 간단히 많이 배운 사람이 모두 훌륭한 것은 아니다.  

 왜 우리는 배우고, 알고 있는대로, 또는 하고 싶은대로, 좀 더 나은 모습으로 변화하지 못하는 것일까?  또한 어떤 문제를 알고, 이해하고 있는 것이 결코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알고 있다.  

이책의 물음은 거창한 목표에 집중하지 않는다. 그런 이야기라면 이미 세상에 나와있는 것 만으로도 충분할 것이다. 그런 위대한 삶의 모습도 모닝커피 한 잔을 또는 저지방 우유를 한 잔 마시는 작은 습관의 시작에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결국 지식과 지혜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다만 실행의 문제이며 그러한 실행력 즉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냐를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기수의 이야기(머리-방향-기수의 한계- 장점찾기-기적질문-시나리오-명확성), 코끼리의 이야기(가슴-동기-보고,느끼고,변화하기-감정의 문제-스탬프-문제 쪼개기-초기성공의 중요성-변화규모 관리-정체성-첫발-실패예상-2가지 사고방식), 지도의 이야기(환경변화-습관-행동계기-체크리스트-파타키-무리)의 세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그 안의 수많은 일화들은 (발전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을 어떻게 계획하고, 시작하고, 지속하고, 환경을 조정해 왔는지 재미있게 이야기해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칭찬받아야하는 두가지 이유를 덧붙이자면 첫째는 거창한 경구를 이야기하며 그 현실적인 실행 방안이 부족한 선언적인 책들이 아니라는 것이다. 두번째는 시종일관 유지되는 삶과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가짐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으며 그로인해 낭만적인 기분까지 든다. 나는 이 책이 독자에게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전달했다면 절반은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면 인생이란 것이 살아볼 가치가 있어야 뭔가를 바꾸든지 실행하든지 할 것 아닌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